[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정의
1. 심리학적으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욕구, 관심, 주의, 결핍, 유인가)
2. 동기의 기능과 역할
3. 학습 과정에서 동기의 중요성 강조
1) Gagne
2) Bandura
4. 동기의 개념과 필요성
5.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1) 내발적동기(intrinsic motivation)
2) 외발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6. 인지적 학습동기 유발의 선행조건

Ⅲ. 학습동기의 기능
1.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2.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3.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ction)
4.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Ⅳ.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1. 주의 환기 단계
2. 목표인식 단계
3. 선수학습요소의 상기 단계
4. 지적 자극자료의 제시 단계
5. 학습안내의 지도 단계
6. 성취수행의 유발 단계
7. 성취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단계
8. 파지와 전이를 유지하는 단계

Ⅴ.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1. ARCS 이론의 개요
1) ARCS 이론의 특성
2)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
3)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
2.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
4) 만족감
3. ARCS 이론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2) 이론의 단점

Ⅵ.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1. 주의력의 신장 전략
1) 주의력의 신장을 위한 기본 원리
2) 주의력의 획득 및 유지를 위한 전략
2. 적절성의 유지 전략
1) 적절성의 유지를 위한 기본 원리
2) 적절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전략
3. 자신감의 형성 전략
1) 자신감 형성을 위한 기본 원리
2) 학습에 대하여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한 전략
4. 만족감의 부여 전략
1) 만족감의 부여를 위한 기본 원리
2)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부여해 주기 위한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동기를 일종의 학습준비도라는 관점에서 개념화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과연 학습동기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라는 점이다. 사실 그 동안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CMI를 설계하기 위한 노력이 많지 않았던 이유 중의 하나가 관련된 동기를 정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었다(McCombs, Eschenbrenner, Jr., & O`Neil, Jr., 1973). 학습동기는 다양한 원천(motive)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학습동기를 편협되게, 예를 들어 한 심리학적 견해에 의해서만 정의하게 되면 실용적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또 학습동기는 가변적이므로 개인에게 내면화가 깊이 된 특성으로, 예를 들면 성취동기, 친애욕구 등 비교적 항구적인 구인으로만 정의할 수도 없을 것이다.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CMI 설계에 사용되는 학습동기의 정의는 수업이라는 상황 속에서 컴퓨터에 의해 진단될 수 있고 처방될 수 있는 정의이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Keller(1979, 1983, 1987a, b, c)의 ARCS 모델에서 제시하는 동기의 개념은 재고찰 될 필요가 있다. 동기에 대한 ARCS 모델은 동기설계과정(motivational design process)에 활용함으로써 적응적 CMI의 두 가지 기능인 진단과 처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원래 동기에 관한 ARCS 모델은 동기설계과정에서 사용될 때 학습자 동기분석에 활용되는데 한 가지 제한점이 있어 왔다. 즉 수업전 동기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에 근거하여 수업전체에 활용될 동기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경험있는 교수설계자로서도 쉬운 일이 아니다(Keller, 1997). 하지만 만약 컴퓨터가 수시로 수업 중에 학습자의 동기상태를 진단한다면 그리고 Keller와 Suzuki(1988)이 제안하는 동기전략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ARCS모델의 제한점은 사라지게 된다. 이것은 컴퓨터가 실시간 모니터링과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 가능하다(McCombs, Eschenbrenner, Jr., & O`Neil,

참고문헌
- 김남정(1996), 함께 생각하며 가르치며, 도서출판: 지경사
- 권성호·이지윤,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동기 유형에 관련 탐색적 연구 : Q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공학 연구 제 18권 제2호 P21~49
- 강명희,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ARCS 동기유발 모델의 효과 측정, 교육공학 연구 제 10권 제1호 P135~155
- 양용칠 외 7명(1999),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여광응·전영길·정종진·정인수(1992),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양서원
- 켈러·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교육과학사
- J. M. Keller·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론의 핵심요약을 자세하게 해 놓은 것 같아 좋았습니다.
  • chy9***
    (2011.06.09 14:35:31)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자산] 기업의 브랜드자산구축
  • 단계를 거쳐서 구축된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를 구성하는 네 가지 범주 (브랜드 충성도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의 측정을 통해 그 가치를 측정하고 관리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브랜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브랜드 자산을 강화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약화되었을 경우 강화하거나 리포지셔닝을 해야 한다. 브랜드의 이미지의 융통성을 길러 위기에 대처

  • 교수행동 분석모형(교사효율성 분석모형, 교수방법 효율성 분석모형, 상호작용 분석모형)
  • 분석 모형교수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질이나 특성보다 교수방법(교수법)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흐름과 함께 교수전략에 치중한 연구물들이 1960년대 이후부터 많이 나왔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1963년 캐롤(Carroll)이 제시한 학교학습모델을 들 수 있다.각종 교수모형(models of teaching)도 교수전략의 하나이긴 하지만 교과의 특성에 따라, 또는 단원의 특성에 따라 각 교수모형의 적용이 달라지거나 혼합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이러

  • [평생교육] `차사순 할머니` 사례를 통한 평생교육 방법 제안
  • 평생교육 방법론차사순 할머니로부터 도출한 학습 대상자에게 적합한최적의 평생교육방법 제안서CONTENTS학습 대상자 분석① 가슴으로 이해하기의 캐릭터의 일반화를 통한 학습대상 선정② 학습대상자를 분석하여 일반적특성, 인지적특성, 정의적특성, 신체적특성, 사회적 특성에 따른 학습목표 설정2. 학습내용 선정 및 분석① 학습목표의 구체화② 학습내용의 선정 및 학습내용 계열화3. 학습대상자에 맞는 이론적, 실제적 교수학습방법 탐색

  • [리더십] 리더십과 변화관리
  • 전략의 세계화, 경영활동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 경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한국 경제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경영전략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대우의 세계경영과 관련한 기본구상은 경영전략의 세계화와 경영활동의 현지화, 규모의 경제추구, 시장의 선점으로 함축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우는 세계경영의 시험장으로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등을 선택했다. 대우의 이러한 구상은 현재의 자본과 기술로 선진시장

  • 리더십과 변화관리
  • 전략의 세계화, 경영활동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 경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한국 경제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경영전략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대우의 세계경영과 관련한 기본구상은 경영전략의 세계화와 경영활동의 현지화, 규모의 경제추구, 시장의 선점으로 함축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우는 세계경영의 시험장으로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등을 선택했다. 대우의 이러한 구상은 현재의 자본과 기술로 선진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