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의 개념, 금융상품의 종류, 금융상품의 범위, 금융상품의 판매기관, 금융상품의 개발전문가, 싱글족의 금융상품 소비행태 심층 분석(금융상품, 금융, 금융상품판매, 금융상품개발, 금융상품소비, 싱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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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금융상품의 개념

Ⅲ. 금융상품의 종류
1. 은행의 금융상품 : 세금 및 예금보호 부문
1) 생계형비과세저축
2) 특판정기예(적)금
3) 금융채
4) 맞춤형신탁
5) 추가형금전신탁
6) 개인연금
2. 증권회사 : 비과세근로자주식저축
3. 투자신탁회사
1) 공사채형 수익증권
2) 신종MMF
3) 엄브렐러펀드
4. 신용협동기구
5. 예금보험제도
6. 세금우대상품

Ⅳ. 금융상품의 범위

Ⅴ. 금융상품의 판매기관

Ⅵ. 금융상품의 개발전문가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3. 자격(학력, 경력, 요구되는 기술)

Ⅶ. 싱글족의 금융상품 소비행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고도의 경제성장에 이은 민주화의 진전과 국민의 권리의식의 향상으로 과거 생산자 위주의 사회구조가 점차 소비자 권익확대의 구조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민은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자 또는 공급자의 우월적 지위남용이나 일방적 횡포에 대항하여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주장하고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게 되어 1986년 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되었다. 이 법에 따라 소비자보호시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보호원내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설치되었고 금융서비스분야에 대하여 분쟁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별도의 분쟁조정기구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어 금융감독기관인 한국은행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내에 각각 금융․증권․보험분쟁조정기구를 설치하게 되었다. 또한 이와 더불어 그 동안 추진하여온 자본이동의 자유화, 금융시장의 개방화 및 국제화, 금융산업개편 등의 물결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금융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금리자유화, 금융자율화 등을 통하여 일부 금융서비스는 질적으로 향상되어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향상되고 있다. 즉 금융의 자율화와 금리자유화로 금융기관들이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여 금융소비자들의 편익이 향상되고 금융서비스의 질이 높아져 금융소비자가 보호를 받게되는 것이다. 그리고 국민소득이 상승하면서 금융거래가 빈번해지고 각종 금융기관의 중요성이 일상생활에서 점차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기관의 중요성과 편리성과 더불어 각종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불만과 피해도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하여 각종 금융분쟁이 증대하고

참고문헌
* 노상규·임원규(2005) 신금융상품 설계, 도서출판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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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필상·김봉주·이현석(1993), 신금융상품론, 증권서적출판부
* 이도윤(2006),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 한국금융연수원
* 이필상(1990), 금융경제학,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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