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외식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 문제점, 마케팅전략, 발전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외식산업이란?

2. 외식산업의 특징
1) 산업적 특성
2) 구조적 특성

3. 외식산업의 분류
1) 식품위생법상의 영업의 종류
2) 업종.업태별 분류

4. 우리나라 외식업계의 문제점
1) 시장에 부적합한 제품 및 가격 정책
2) 낮은 교육 비중과 상대적으로 높은 로열티
3) 홍보의 부족
4) 사회적 편견과 인력난
5) 영세업소의 난립과 인프라의 부족

5.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
1) 성장요인
2) 한국 외식산업의 변화
3)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

6. 외식산업 경영의 성공사례
1) BBQ
2) 뚜레쥬르
3) 맥도날드

7. 외식산업의 마케팅전략
1)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
2) 코믹, 스포츠 광고의 제품 포지셔닝
3) 가격파괴의 저가 정책
4) 타임세이빙 및 간편성의 중식 개발
5) 전문메뉴의 집중화
6) 이미지 제고의 이벤트 마케팅 활성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외식을 하려고 여기저기 둘러다 보면, 우리나라도 프랜차이즈 외식센터가 꽤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몇 년 전까지는 보지 못했던 생소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꽤 많이 생겼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식당에 비해서 유명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들어 설 때는 일단 모든 면에서 신뢰감이 든다. A 프랜차이즈 회사는 부대찌개를 잘 한다고 하면, 전국 어느 위치에서나 같은 가격에 거의 비슷한 맛으로 부대찌개를 먹을 수 있다. 굳이, 다른 사람들에 의한 입소문이 아니더라도 그 회사의 브랜드를 믿고 음식을 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는 외식도 생계의 수단이 아닌, 사업의 일종으로 개념이 바뀌고 있는 추세다. 음식점에 들어오는 손님을 기다렸다가 일상적인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 손님을 유도하고 메뉴는 너무 다양하지 않은 특화된 음식을 제공하는 등 보다 능률적인 사업적 전략이 요구되어진다.<본문>1. 외식산업이란? ‘외식’이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으로써 일반적으로 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은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요리나 음료수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과 이를 영업으로 하는 것을 지칭하며, 식사와 음료, 거기에 부수되는 인적서비스, 연출되는 분위가 등 상품내용을 본질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패스트푸드 계열의 외국브랜드가 상륙하기 시작한 1980년대 초부터 개념화되기 시작했는데, 이 같은 용어는 식당업․음식업․요식업이라는 말로 불리어 지다가 경제성장과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가정 밖에서 하는 식사의 빈도가 늘어나면서 외식산업으로서 본격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다.
외식산업을 넓은 의미에서 정의해 보면, 식품 또는 그 원부자재를 중앙공급에 의하여 공급받아 신속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셀프서비스제의 도입으로 운영을 간소화하며, 메뉴의 통일, 대규모의 체인 전개 등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식품서비스 산업을 뜻한다.
이를 좁은 의미에서 보면,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식사의 제공, 인적 서비스의 제공, 분의기의 연출, 시가에 관련된 편익제공 들을 상품으로 하는 산업을 말한다.
즉,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의 업종과 그 하위체계로서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레스토랑 등의 업태를 갖춘 일반 외식업소, 호텔 식음료장, 출장연회, 단체급식, 아이스크림, 커피숍, 제과점, 카페 등을 통해 외식경영을 하는 사업의 집합체를 외식산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신재영 및 박기용 1999
• <외식산업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식품위해요소 중요관리기준(HACCP) 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성운형,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5
• <외식산업 마케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기헌 漢陽大學校 經營大學院 2004
• <외식 서비스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남재륙,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

  • [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 외식산업이 세계화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목 차제 Ⅰ 장 서 론제 Ⅱ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외식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2 절 외식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3 절 외식산업의 발전과정제 Ⅲ 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 및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제 1 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제 2 절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제 Ⅳ 장 (주)놀부가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제 1 절 감성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외식업에 주동을 이루었으나 세계화에 따른 외식업의 개방으로 인하여 점차 다양화 되고 있어 남녀노소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음식백화점이나 레스토랑, 피자점 및 패스트푸드 형태도 발전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최근 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 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 또한 외식기업이 이러한 트렌드에 더 발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 [마케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의 브랜드마케팅
  • 패밀리 레스토랑‘마르쉐’의 브랜드마케팅목 차1. 서론2. 외식시장의 이해 2.1 국내외식산업의 현황 2.2 외식산업의 구조분석2.3 경쟁자 분석2.4 SWOT분석2.5 소비자 니즈 분석2.5.1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2.5.2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이미지 만족도3. 브랜드 비전과 전략3.1 비전 및 경영이념3.2 브랜드 경영목표3.3 사업구조 재구축3.4 신규사업 진출전략4. 브랜드 경영시스템 설계4.1 브랜드 이미지 결정 및 관리4.1.1 브랜드

  • 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
  • 방안 18Ⅵ.결론 및 제언 20참고문헌 22설 문 지 25Ⅰ. 서론 1. 연구의 배경지난 몇 년간 외식 산업시장은 성장을 거듭하며 한참 성장가도를 달려왔었다. 이는 외식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식시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