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 `민트 패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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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민트패드(Mintpad)의 소개
1. 민트패드의 탄생 배경
2. 민트패드란 무엇인가?

Ⅱ. 컨버전스 제품의 변화
1. 1단계 : 기술 선도 단계
2. 2단계 : 디자인 선도 단계
3. 3단계 : 서비스 선도 단계

Ⅲ. 제품 변화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연혁
1. 인간심리학적 배경
2. 사회문화적 배경
3. 제품 연혁

Ⅳ. 시장별 로드맵
1. 분류 근거
2. 상세 설명

Ⅴ. 기술적 로드맵
1. 분류 근거
2. 상세 설명

Ⅵ. 제품과 서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의 분류

Ⅶ. 제품과 서비스간의 결합도 분석

Ⅷ. 향후 민트패드의 발전 방향 예측
1. 한계점을 통한 향후 방향 예측
2. 현재 민트패드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한 향후 방향 예측

Ⅸ. 민트패드의 다른 분석 - SWOT 분석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트패드의 소개

1. 민트패드의 탄생 배경
2000년대 초반부터 카메라폰, MP3폰, 복합기 등 컨버전스(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일) 제품의 보급이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이것은 ‘시간절약, 편리함, 즐거움’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는 것에 기인한 측면이 강한데, 세계 주요 기업들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컨버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컨버전스를 통해 상품에 기능을 추가하여 상품의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애호도를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고객들이 원하는 수준보다 많은 기능을 제품에 추가할 경우, 기능피로 현상을 유발하여 오히려 컨버전스 이전보다 불리한 상황이 전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기술적으로 우수한 컨버전스 제품들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사례가 종종 있어왔다. 이는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이로부터 컨버전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술 결합에 중점을 두기보다 소비자들의 요구사항과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수많은 IT 컨버전스 제품들은 서로 유사한 기능과 디자인, 가격으로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웹과의 연동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었으며, 그런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할지라도 고가의 가격대 때문에 섣불리 구매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에 ‘이이리버’의 신화를 만들었던 양덕준 대표가 세운 ‘민트패스(Mintpass)’ 라는 회사가 웹과의 연동성에 초점을 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컨버전스 제품을 출시하여 많은 소비자들과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2008년 8월에 설립된 이 회사는 새로운 형태의 컨버전스 제품인 ‘민트패드(mintpad)’를 출시하여 웹에 기반을 둔 전자기기 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2. 민트패드(mintpad)란 무엇인가?
민트패드는 새로운 형태의 컨버전스 제품으로 개발되었다. “디바이스+콘텐츠+컬쳐”가 하나의 제품이 되는 이 시대에 기존의 MP3나 PMP가 콘텐츠를 기기에 넣은 후에 그 콘텐츠를 재생하는 방식이었다면, 민트패드 그와는 달리 민트패드와 콘텐츠 및 서비스를 민트패스 웹과의 연동에 초점을 두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서 서로 이를 나눌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서 Wi-Fi(무선랜)를 채택하였으며, 제품 간에 1대1 통신이 가능해 민트패드 간에는 메모로 채팅을 할 수 있으며, 풀브라우징을 지원한다.

 "민트패드"는 지금까지의 것들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로써 기존의 어떤 상품형태에도 속하지 않지만, 현재 각종 언론 및 사용자들이 '애플 사'의 "아이팟"과 비교대상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MP3, PMP 등의 기존의 컨버전스 제품들과의 경쟁관계로써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
Ⅱ. 컨버전스 제품의 변화

1. 1단계 : 기술 선도 단계
초기 MP3 플레이어는 음악 파일 청취나 어학 학습용 등의 한정된 용도로만 사용하였다. 하지만 점차 기술 발달로 인해 FM 라디오,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핸드폰의 컨버전스, 이동식 하드디스크 기능 등 다양한 기능과 결합하면서 실생활에서 필요한 전자제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국내외 유수업체들에 의한 연구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기능이 개선된 신상품도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이 같은 꾸준한 기술개발과 IT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MP3 플레이어 시장규모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과의 컨버전스는 시장규모와
참고문헌
- www.mintpass.co.kr : 민트패스 홈페이지
- www.apple.com/kr/ipodtouh : 아이팟터치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sanhacc?Redirect=Log&logNo=9120948 : PMP의 역사
- http://www.cyworld.com/moderndaymin/2719110 : 최초의 IT기기들
- 네이버 백과사전
- www.cdpkorea.com : IT기기 커뮤니티(Seeko)
- www.pmpinside.com : IT기기 커뮤니티
- www,anythingbutipod.com : MP3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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