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1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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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등장
인터넷방송의 분류
인터넷방송의 특징
1인 인터넷 방송의 문제점과 개선책
1. 컨텐츠의 부재
2. 법적 규제의 부재
3. 수익 구조의 불명확성
4. 저작권 침해
본문내용
서론

아침에 일어나서 눈을 비비면서 컴퓨터를 켠다. 오늘의 날씨를 확인하고는 어제 블로깅 했던 노무현대통령 영결식 날, 시청 일대를 찍은 사진에 대한 이웃들의 댓글을 보고 다시 댓글을 단다. 이렇게 우리는 어느새 조금씩, 천천히 우리 스스로가 미디어가 되어 있었다.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말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권력의 생성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제 미디어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주목해야 할 때이다. ‘듣는’ 보도에 익숙해져 객체화돼왔던 일반인들이 이제 미디어의 주체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은 미디어 권력의 민주화를 의미할 것이다. 이제 개인 하나하나는 굳이 기존 미디어로 학습하려고 하지 않고 그 스스로 미디어가 되어 내가 원하는 이야기를 한다. 실제로 ‘1인미디어’라는 것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된 것은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구호의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였을 것이다. 하지만 시민기자들의 컨텐츠를 권력을 가진 엘리트들의 편집에 의해 가공되어져 실제로는 진정한 1인미디어의 모습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소고기 파동 때 기성 언론의 촛불시위를 향한 관점이 개인의 의견과 불일치하고 그에 따른 기성언론에 대한 불신이 개인이 스스로 미디어가 되도록 만들었다. 촛불시위 한가운데 있던 개인개인이 뉴스를 만들어내고 의견을 내어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해냈다.
1인 미디어는 개인이 만들어가는 미디어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발신자와 수신자가 명확한 매스 미디어와는 달리 1인 미디어에서는 발신자가 수신자가 될 수 있고, 수신자 역시 또 다른 발신자가 될 수 있다. 인터액션Interaction이 가능한 웹 2.0의 등장 이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이러한 특징은 바로 프로슈머Prosumer (Producer + Consumer) 의 탄생을 의미하는데, 이로 인해 정보의 교류가 기존에 비해 훨씬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 안에서 자신만의 작은 방을 분양 받은 것처럼 네티즌이 직접 꾸미고 참여하여 만들어 나가게 된다. 대부분이 자신의 취미와 취향을 반영한 개인적 공간으로 1인 미디어를 이용하지만 특정 1인 미디어의 경우 대안 언론의 성격을 띠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 기성 언론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어오기도 했다. 1인 미디어의 등장은 무엇보다 투표권 이외의 정치적, 사회적 자유의 행사가 뜸했던 기존 민주주의 사회를 능동적으로 바꿔놓은 계기가 된다. 현재까지 1인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혹은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는 추산하기 힘들 정도이며,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본 레포트는 수많은 1인 미디어의 종류 중 블로그와 인터넷 방송 두 가지를 중심으로 그것의 탄생, 현황, 예상되는 미래, 그리고 가치와 한계점을 알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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