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청소년 발달 조사의 필요성

Ⅱ.본론
Ⅰ. 청소년의 발달
1. 청소년 발달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4) 문화인류학적 관점
5) 사회학습이론
6) 인본주의 이론
2.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변화
1) 청소년기 남자의 변화
2) 청소년기 여자의 변화
3. 성장호르몬 & 성호르몬의 분비
1) 안드로겐 테스토스테론(androgen testosterone)
2) 에스트로겐(estrogen)
4. 빨라지는 청소년 사춘기
1) 사춘기가 빨라진 이유
2) 사춘기 청소년의 이해
5.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Ⅱ.청소년기 특징
1. 청소년 행동
1) 생물학적 요인
2) 사회문화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2. 사회관계 발달
1) 가족 관계(주로 부모)
2) 친구 관계
3) 이성 관계와 연애
4) 가족과 친구 관계의 추세변동
5) 삶의 변화(삶의 모습 변화, 생활변천)
6) 학교교육과 성인교육
7) 취업(고용 시작)
Ⅲ.청소년의 삶
1.청소년 삶의 변화 패턴(청소년의 생활변천)
2.상해와 질병에 관한 현실적 추이
1) 현대 청소년들은 그 전 세대의 청소년들에 비해 훨씬 건강하다고 알려짐
2) 청소년 교통사고 사망의 유형과 그 대책
3.스트레스를 주는 상황과 경험
1) 스트레스의 의미
2) 틀에만 맞추어진 생활
3) 비규범적이고 부정적인 사건/경험

Ⅲ.결론
1.한국적 상황과 비교, 이해: 청소년지도자로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내용
Ⅰ.서론

1.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급격하게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그리고 이 시기에 청소년은 감성이 풍부하고 자주성이 강해지며,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함에 따라 철학적 문제나 인생의 고민을 하게 되고,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 사회로 나가며 겪게 되는 긴장, 갈등 등의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의미에서 청소년기는 많은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이다. 청소년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동기를 거쳐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급격하게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라면 그 발달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의 특성에 맞추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라는 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서 우리는 청소년기의 경험이 과거부터 현재로 변화하면서 어떠한 변화적 특성을 가지는지 까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Ⅰ. 청소년의 발달

1.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의 발달은, 신체적 구조와 기능, 그리고 행동의 양상과 같은 심리적 기능면에서의 양적, 질적, 시간적으로 계속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된다. 사춘기가 되면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고 신체가 급격하게 발달하며, 성 기관의 발달과 2차적인 성 특징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아동의 티를 벗고 어른처럼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많은 심리․사회적 압력이 작용한다. 즉,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으로는 부모에게서 독립, 동성과 이성친구의 선택, 진로 결정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청소년의 발달을 설명한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청소년발달 이론의 의의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특정 현상(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이러한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억제하거나 증가시킨다는 데에 있다.

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S. Hall은 인간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발달의 패턴 인류의 발달 역사를 재현한다는 재현이론을 주장했다. 또한, 청소년기는 역사적으로 급격한 문화와 문명의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 혼란이 불가피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말했다. 이 이론에는 생물학적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환경적 요인을 과소평가했다는 비판이 따르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기가 다른 발달 단계와는 차별되는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주장하여 이 시기를 중요하고 독특한 시기라고 인정하는 데에 크게 공헌했고, 청소년 연구를 활성화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란혜 외(2005). 아동복지론. 서울: 대왕사.
오세진 외(2005).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학지사.
손병덕 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서울시 청소년의 생활과 행복에 대한 제언-서울시 청소년 실태조사 연구- . 2007.
‘9살 딸의 초경’…당황되더라도 친구가 되어주세요. (2006.07.09). 한겨레신문.
빨라진 사춘기… 아이들이 변했다. (2006.08.22). 주간조선.
국가청소년위『2006년 청소년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결과발표. (2007.01.31). 검찰신문.
[질풍노도의 초등 6학년] <상> "담임 못 맡아요" 기피. (2009.02.23). 한국일보.
[질풍노도의 초등 6학년] <중> 일찍 찾아온 혼돈의 사춘기. (2009.02.24). 한국일보.
손승영 외 4인,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2001, 미래인력연구센터
남승희 편역, '청소년은 누구인가', 1993, 서원(書院)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참고사이트
청소년 자치사무소 ‘희망’. http://www.youthauto.net/
구립 서초 Youth Center. www.scy.or.kr
아세아연합신학대학-대학원사이트, http://grad.acts.ac.kr/edu/sooup.asp
http://cafe.naver.com/damatmedia/3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성실한 레포트로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감사 감사~~
  • moja2***
    (2011.03.26 02:10:2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