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기획서] 침 안 뱉기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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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9.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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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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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2. 상황 분석
1) 전염병
1-1) 신종플루
1-2) 결핵
1-3) 수족구병
2) 설문
2-1) 서울 시내 흡연 남성 대상 설문
2-2) 담배와 침의 관계
3. 사례
1) 실패사례 분석 <중국>
4. 캠페인
1) 1차 캠페인
2) 2차 캠페인
- 본문내용
-
1. 배경
( http://photo.allim.go.kr/movie/korea_news_detail.jsp?srcgbn=KV&videoid=20072600)
1969년 대한뉴스의 한 장면이다. 침 안 뱉기 운동 거리 캠페인을 하는 어린 소녀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거리에 침을 뱉지 맙시다."라는 문구와 함께 익살스런 그림으로 길거리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모습이 인상 깊다.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현재. 여전히 거리에 침을 뱉는 것은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 은퇴자협회의 2008년 4월 2일의 기사 중 <'침 뱉지 않기' 운동 펼쳐야> 라는 글이 있다. 저속하게 길거리에서 침을 뱉는 사람이 제일 많은 나라가 한국과 중국이라며 한국은 아직도 국민 의식수준이 후진국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우리는 매일 무수하게 뱉어낸 거리의 침 속에서 생활한다. 침이 말라서 공기에 떠다니고 그 공기를 우리 모두가 마셔야 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도저히 기분 좋은 일이 아니다. 아무리 깨끗한 척 해도 우리는 인간이 뱉어낸 그 오물 속에 쌓여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침을 아무데나 뱉지 않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공중도덕이기에 등한시 여긴 게 사실이다. 별다른 캠페인 없이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하니, 오랜 세월 정착되고 습관화되어 악습으로 자리 잡은 것이 아닐까?
우리 조 (혹은 서울시)는 그래서 침 안 뱉기 캠페인을 벌이고자 한다.
최근 유행하는 전염병은 캠페인을 하는 측면에서 더할 나위없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 상황 분석
1) 전염병
1-1) 신종플루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감염된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다.
감염자 1명 더 늘어‥총 48명
보건복지가족부는 어제 뉴욕에서 입국한 20대 한국 남성이 신종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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