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중년여성들을 위환 골다공증 예방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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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2. 동기
3. 영양교육의 실시 과정
(1) 진단 단계
1)대상자들의 문제 분석
2)대상자들의 요구도 확인
3)학습자들의 단원 학습 능력 진단
(2)수업 동기
(3)교육 목적 설정
(4)교육 목표 설정
(5)교육 대상 설정
(6)교육 장소 설정
(7)교육 일시
(8) 교육 방법
1) 교육설계
2) 교육 절차 및 내용
ⓛ 인지된 민감성
② 인지된 심각성
신체적 문제점-
정신적 문제점-
사회적 문제점-
③ 인지된 이득
④ 인지된 장애
⑤ 수정요인(행위계기) - ‘지금이 딱!’
⑥ 자아효능감 - ‘멸치의 유혹’
(9)교육 매체 선택
(10)교육 홍보
(11)교육 예산 사용 내역
3.지도 단계
(1)수업 설계 원리에 의한 교육 진행
1)학습 목표 제시
2)교육 대상자의 동기유발
3)학습 결손의 발견과 처치
4)수준별 학습내용의 제시
5)연습과 교육대상자의 참여
6)학습과정의 확인과 피드백
7)전이와 일반화
(2)교수 및 학습 기법
1)학습 조직
2)학습활동 형태
3)지도 대상
4)커뮤니케이션 방법
5. 평가
(1)효과 평가
(2)과정 평가
설 문 지

본문내용

중년여성들을 위환 골다공증 예방법 교육


1. 주제
40대 전 후 연령대의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골다공증 예방법 교육

2. 동기
20~30대에 최고에 달했던 골밀도가 나이가 더 듦에 따라 골밀도가 점차 감소하여 남녀 모두 골다공증의 위험 범위에 해당되긴 하나, 폐경 후의 여성들은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여 에스트로겐 부족을 초래하고 이것은 파골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인터루킨-6라는 물질의 생성을 자극하여 특히 골손실을 더 증가시킨다. 따라서 이들은 성인초기에 최대 골량에 도달하도록 골량 증진행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인중기 이후에는 골량감소를 최소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하므로 골다공증 예방은 젊은 시절뿐만 아니라 전 생애주기를 통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골량의 증가 혹은 골량의 감소 최소화는 단기간 내에 가시적으로 확인하기 힘듦으로, 본 조에서는 골질량 변화의 확인보다는 교육을 통해 골다공증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고 심각성을 인지시킨 후 스스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방법들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준비하였다.

3. 영양교육의 실시 과정

(1) 진단 단계

1)대상자들의 문제 분석
:2009년 5월 11일 오후 8시~5월 18일 오전 11시까지 동대문구 수련관 1층 로비 메인 게시판에 대상자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지식 정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스티커판 게시.
교육 대상자들이 주제와의 거리감을 좁히고 자신과 먼 얘기만은 아님을 인지할 수 있도록, 자신의 주변에도 골다공증을 실제로 겪고 있거나 자신이 골다공증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알리려 하였다. 방법은 교육 시작 1주일 전, 넓은 보드지에 현재 골다공증인 사람, 확실하지는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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