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 서울시티투어버스의 문제점,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주제선정 배경

본론

2.시티투어버스란

3.시티투어버스의 특징

4.서울시티투어버스의 현황

5.서울시티투어버스의 문제점

6.서울시티투어버스의 발전방향

7.시티투어버스의 관광적 가치

결론

8.조원들의 의견 제시

9.참고문헌

본문내용
1.주제 선정 배경

서울은 현재 우리나라의 수도이며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거치면서 국제적인 위상을 갖춘 도시로 성장해왔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연간 외국인 관광객은 500~600만 명이며 이중 무려 80%가 서울을 찾고 있다고 한다. 많은 외국인의 방문증대는 서울의 지역경제발전에도 이바지 할 뿐만 아니라 서울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방문객들은 서울을 '머무르는 도시'가 아닌 '경유지'로써의 관광지로 서울시티투어는 좀 더 발전적이고 적극적일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서울의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목적이 순수한 관광일 수도 있고 사업이나 회의 참가 등 다양하겠지만, 그들은 누구라도 '서울을 즐겨보겠다'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방문객들의 이러한 경향은 파리, 뉴욕, 동경과 같은 세계적인 국제관광도시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서울은 오랜 역사시간 속에서'도시의 매력'을 창조하며 발전해 왔다. 서울은 정도 600년 도시로서의 전통과 문화, 북한산, 남산, 관악산으로 이어지는 명산들과 세계 대 도시에서 보기 드문 한강이라는 자연자원들이 있고, 고도경제성장기 동안 축척해온 현대적인 문화유산들이 집적해 있는 곳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모습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서울을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서울 시민들의 활력과 창조력을 발휘하여 활성화시켜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시민생활 측면에서 본격적인 여가 시대를 맞이한 시민의 관광 레크레이션 행동은 다양해짐과 동시에 활발해지고 있다. 오늘날 주말이면 어김없이 서울을 탈출하려는 차량 행렬은 가까운 도시 내에 시민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관광 레크레이션 환경이 정비되어 있지 않음을 나타내 준다. 따라서 서울을 시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고 가까운 시내에서 여가도 즐길 수 있는 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 국내외 여러 관광지들을 살펴보면 그 지역 시민이 먼저 즐기고 노력하는 모습이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우리가 먼저 즐기고 자랑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어야 나아가 외국의 관광지로서의 서울도 세계적 도시 관광지로 발돋움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울은 지역적으로 동북아시아 3국(한국, 일본, 중국)의 수도를 베세토(BEijing - SEoul - TOkyo)지역의 연결고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양극단의 한쪽에는 세계 최대의 자본 보유국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민이 여행을 하는 나라, 일본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을 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잠재적 관광인구를 가진 중국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중국과 일본이 서울의 관광시장임과 동시에 강력한 경쟁국이라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세계 각국은 더 많은 관광객을 자국으로 끌어들이려고 관광산업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는 관광산업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굴뚝 없는 수출산업이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화 추세 속에도 서울도 다른 국제 관광도시들과 경쟁해야 하므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서울시티투어의 획기적인 변화와 개발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은 시민들에게는 풍요롭고 쾌적하게 살며 즐길 수 있는 서울로, 관광객들에게는 매력 있고 다시 찾고 싶은 국제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 그 방향을 설정하고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며, 다양한 관광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만한 서울의 시티투어버스의 개발전략과 관광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겠다.



2.시티투어버스란

1) 서울을 처음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을 위하여

*서울에는 서울시티투어버스
뉴욕, 시드니, 도쿄, 홍콩, 파리, 런던 등 세계 유명도시에는 모두 시티투어버스가 있다. 연간 5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대한민국의 대표도시 서울에는 시티투어버스가 있다.

*자유여행객을 위한 가장 편리한 시티투어
관광추세는 점차 단체여행(패키지여행)에서 개별여행(자유여행,Air-tel패키지)로 전환되고있고 한국을 찾는 관광객대상 설문조사 결과 66.7%가 개별여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티투어버스는 자유롭게 타고 내릴 수 있어 자유여행객을 위한 편리한 투어버스 이 다.

참고문헌
관광지식정보시스템(http://tour.go.kr)
여행신문(http://www.gtn.co.kr)
한국관광공사(08년 시티투어 이용객 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발표)
관광시장동향(2009년 3월호)
서울시티투어버스(http://www.seoulcitybus.com/ )
서울문화관광(http://www.visitseoul.net/ )
서울시, 서울 시티투어버스 이용에 대한 여론조사 2002. 3
김시중, 서울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1999.6.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 경영] 대구시티투어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관광패턴이 활발히 모색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각 지역에서도 지역 관광 진흥 사업의 일환으로 시티투어버스를 앞 다투어 개설하여 운행하고 있다. 이는 자가용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비용형 관광패턴이며, 나아가 기후변화시대 관광지 환경보전을 유도할 수 있는 저탄소 발생형 관광산업의 방향이기도 하다.시티투어는 지난 1996년 서울시가 국내 처음으로 셔플형 시티투어버스를 정기 운행하였으나 여러 가지 문

  • 관광교통론 - 서울 시티 버스의 관광적 가치
  • 서울을 처음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개별적인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서울 곳곳의 볼거리를 찾아서 다니기는 여간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위에같은 개별 외국인 관광객 방문 증가 추세에 맞추어 과거와 같은 패키지 관광여행에 의존하지 않는 외국인들을 위해 좀더 편리하고 저렴하게 서울일대와 도시주변을 여행할수 있는 관광인프라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런 서울시의 문화인프라 구축의 한 일환으로 탄생하게 된것이 서울 시티투어버스이다.

  • [호텔관광]시티투어 현황 분석
  • < 시티투어 현황 분석 >목 차Ⅰ. 서론Ⅱ. 본문1.서울시티투어1)버스시티투어2)유람선 시티투어2.대구시티투어1)추진배경2)대구시티투어정보3)코스구성 및 주제별 관광지3.대전시티투어1)대전시티투어란?2)관광코스3)세부이용안내4.부산시티투어1)부산시티투어 관광지 정보5.인천시티투어1)인천시투어(시내순환 관광)란?2)인천으로 오는길3)버스타고 둘러보는 인천시티투어Ⅲ. 결론1.시티투어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Ⅰ.서론시티투어는 그 지

  • [관광자원론]시티 투어(city tour)의 정의와 활성화 방안
  • 관광지Ⅲ. 외국의 시티투어1. 뉴욕의 애플투어(1) 애플투어에 대하여(2) 주요 관광지2. 영국의 City Signtseeing(1) 코스(2) 가격(3) 특징Ⅳ. 활성화 방안1. 서울 시티 투어의 SWOT분석2. 활성화 방안 분석(1) 시티투어에 대한 호기심 유발(2) 시티투어를 통한 지적 욕구 충족 강화(3)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4) 다른 시설과의 연계 활성화(5) 월드컵을 이용한 외국인 유치 활성화(6) 교통체증 및 안전에의 대처방향(7) 자발적인 개

  • [여행사경영론] 대구의 세계화 전략
  • Ⅰ 2011년 대구에서는1. 2011 대구방문의 해2. 2011 대구 세계육상 선수권 대회Ⅱ 대구지역 관광지로서의 문제점 파악1. 관광 시설 및 상품화 노력의 부족2. 수평적 협력 및 전문 인력 부족 3. 대구 관광 정보센터와 시티투어의 문제점4. 지역 내 협력적계 네트워크 부재5. 부실한 안내체계Ⅲ 대구시의 관광정책1. 정주거점관광 기반구축 및 관광상품의 개발2. 관광객 불편해소를 위한 편의시설의 확충3.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강화Ⅳ 대구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