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기밥솥 웅진쿠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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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Ⅰ.Terms of reference
II.Findings

1. Market analysis / 4
1) 상황분석
2) 시장 요약
3) 시장의 특성
4) 시장 욕구
5) 시장추세
6) 시장성장
2. SWOT / 8
3. 경쟁상황 및 주요요소 / 9
1) 경쟁
2) 제품제공
3) 성공의 주요요소
4) 주요 문제
4. 마케팅전략 / 11
1) 마케팅 조사
2) 마케팅 전략
3) 마케팅 목표
4)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4P MIX)
6) 전략
5. 재무 및 실행 / 18
1) 재무목표
2) 통제
3) 실행
6. MISSION / 19
1) Mission statement
2) Vision
III. Conclusion & Recommendation

본문내용
Ⅰ. Terms of reference

한국은 대다수의 국민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이며, 이러한 쌀을 조리하기 위 한 전통적인 취사도구가 밥솥이다. 밥솥은 옛날 가마솥에서 발전 되어왔고, 여러 가지 취사도구 중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으며, 1년 사계절 내내 취사를 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에 비해 경기 변동요소가 없는 편이라 할 수 있다.

밥솥은 성장과정에서 단순 취사도구에서 웰빙의 붐을 타고 기본 성능을 건강 쪽으로 접목하여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도구로 발전하여 왔다. 우리나라의 밥솥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이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취사도구로 까지 발전하여 지금은 우리나라의 전기 압력밥솥이 세계에서 일등 제품이 되었다.

전기압력 밥솥은 기존의 가스압력에 비에 안전성이 뛰어나고 생활의 편리함과 취사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여 밥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전기밥솥은 단순 취사도구가 아닌 주방에서의 인테리어 기능을 하게 되었으며, 바쁜 현대인들은 생활의 편리화를 원하는 추세이다. 주부들이 가장 애착을 가지는 공간이 주방이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과 함께 쌀 세척 기능을 추가한 전기밥솥은 주부들에게 높은 관심을 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 우리 웅진 쿠첸의 내∙외부 환경 분석과 현재 밥솥 시장의 2위로써 타 경쟁사와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찾고 주요요소들을 찾음으로써 밥솥 시장의 선두 탈환의 계기로 발판 삼기 위해 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이런 상황을 미루어 볼 때 전기압력밥솥 시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공통 취사도구로서의 가치가 높아 신규시장의 개척요소가 충분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기존 밥솥의 한계점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얻어지는 시장의 효과와 새로운 전략을 통한 매출 증대를 꾀 할 것이다.

II. Findings

1. Market analysis
1.1 상황분석

현재 국내 전기밥솥 시장 규모는 5000억원 규모이다. 우리나라의 밥솥시장은 2009년 2월 18일 부방테크론이 웅진그룹 계열사인 웅진쿠첸의 밥솥사업부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1강 2약’구도였던 전기밥솥 시장이 ‘2강’체제로 재편되었다.

웅진쿠첸의 사업은 주방가전 부문과 생활가전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주방가전부문에서 2004년 출시한 쿠첸 압력 밥솥은 편리한 기능,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생활가전 부문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고 생활가전부문에서는 청소기, 가습기와 같은 소형가전들이 생산되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선도하고 있다.

65%를 차지하는 쿠쿠홈시스와 나머지 20%를 차지하는 부방테크론과 웅진쿠첸이 인수합병 됨에 따라(Appendix1,2)시장점유율을높이기위해웅진쿠첸은차별화된핵심기술과효과적인마케팅이필요하다.


1.2 시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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