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국민은행내,외부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부환경분석
1. 국민은행 기업개요
2. 목적 사업
3. 국민은행 연혁
4. 국민은행 경영비전 및 핵심가지
5. 국민은행 경영전략
6. 국민은행 재무정보 및 사원수
2. 외부환경분석
1. 업계의 현황
2. 일반은행
3. 주요 트랜드(세계금융위기, 자본시장통합법)
4. 경쟁자 비교
(총자산, 매출액, 당기순이익, 예대율, BIS, 순이자마진과 고정이하부실여신비율 부분)
3. 마케팅 전략 제시
  1. 채널전략
 2. 브랜드 전략 - 문화마케팅
  3. 상품개발능력의 배양 - 경쟁적 구조와 다기능팀 조직
4. KB국민은행 광고전략

본문내용
1.내부환경 분석
1. 국민은행 기업 개요
1962년 12월 종래의 유사금융기관과 관련 법률을 통폐합하고 영세금융에 관한 정부의 시책에 부응, 서민경제의 발전과 향상을 기하기 위한 주식회사 국민은행의 설립을 위해 국민은행법(법률 1201호)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새로이 국민은행이 발족되었다. 1994년 기업공개 및 공모증자에 이어 국민은행법이 폐지되고, 1995년 2월 완전 민영화되었다. 거래대상기업도 확대되어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여신거래가 가능해졌다.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주)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한편,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주)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2001년 4월 합병 본 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주)으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5월 신용카드사업 일원화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국민신용카드(주)와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대표자 : 강 정원
회사설립일 :2001.11.01
기업 형태 :거래소 , 외부 감사 법인
상시 종업원 수 :27832(명)
주요 사업내용 :예금, 대출 서비스, 인터넷 뱅킹 서비스 등의 업무
시장 점유율 :주택자금대출 79.80%
가계여신 38.40%
원화예수금 30.90%
근전신탁 19.80%

2. 목적 사업
신탁업 법에 의한 신탁업무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한 신용카드업무
은행법에 의한 은행업무 및 부수업무
전 각호에 부수 또는 관련되는 업무

3. 국민은행 연혁
2001.11.01 합병은행(은행명 : 국민은행) 출범 및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2001.11.09 한국증권거래소 합병은행 주식 상장
2002.09.23 합병은행 전산통합 완료
2002.12.04 ING 그룹과 전략적 제휴 약정체결
2003.09.30 국민신용카드(주)와 합병 완료
2003.12.16 Sorak Financial Holdings를 통한 인도네시아 BII은행 지분 인수
2003.12.19 정부의 국민은행 지분매각에 따른 완전 민영화
2003.12.19 최대주주의 변경(대한민국 정부 -> ING Bank N.V. Amsterdam)
2004.04.29 KB생명보험(주) 법인 설립 등기 완료
2004.06.02 방카슈랑스 전문 보험회사 "KB생명보험(주)" 출범
2004.07.22 중국건설은행과 외국환업무 협약
2004.08.31 ING 그룹과 KB생명보험(주) 합작투자계약 체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 금융 마케팅 강화와 자금관리체계 고도화로 운용수익 극대화 265) 혁신형 정부기업 모델 창출 26가) 시스템에 기반한 전략경영 실현으로 경영수지 흑자 구현 26나) 장기적 발전 기반 마련 266) 우정사업본부의 민영화 문제 263. 결 론 28* 참고자료 및 논문 29서 론우정사업본부를 조직구조 진단 기업으로 선정하게 된 동기우정사업본부는 가장 근간이 되는 우편사업의 획기적인 개선 및 경영혁신을 위하여 약 10년전인 200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다. 최근

  • [경영분석]국민은행 경영전략 분석
  • 전략경영론♣국민 은행♣목차Ⅰ. 은행이란1.개 황2. 자금조달 및 운용3. 은행마케팅4. 최근 금융제도의 주요 변화5.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및 외은지점의 국내진출동향Ⅱ. 국민은행1. 합병2. 연혁3. 국민은행 규모 III. 외부분석1.시장분석2.고객분석3. 세계 금융 산업의 환경 변화 IV. SWOT 분석Ⅴ.핵심역량 구축전략1. 마케팅 및 영업역량부문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Ⅵ. 경쟁사분석1. 우리은행의 비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국제경영론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목 차Ⅰ. 한국의 금융산업 분석Ⅱ. 기업소개1. CITI 그룹2. HSBC 그룹Ⅲ. 국내금융시장분석Ⅳ. CITI와 HSBC의 한국진출전략1. 국제경영의 전략2. 해외진출방식 – 진입전략3. CITI의 한국진출 전략4. HSBC의 한국진출 전략Ⅴ.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 진출에 따른 영향1. 부정적 영향2. 긍정적 영향3. 시사점Ⅵ.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1. 국내금융

  • [경영학] 부산은행 환경 분석, 전략
  • 은행 CI가 변경되면서 영문명칭도 Pusan Bank에서 Busan Bank로 영문 명칭이 변경 2011년 3월 (주)BS금융지주 출범 2011년 6월 (주)BS 정보시스템 영업시작 3-2. 경영 이념4. 환경 분석4-1 부산은행 SWOT 분석1)SWOT 분석이란?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

  • [금융산업] 한국은행산업분석 및 외환은행 평가
  • 내 은행의 최근 경영 전략2.2. 한국의 은행 산업 분석 (Five Forces Model 적용)2.2.1. Rivalry among Existing Firms2.2.2. Threat of New Entrants 2.2.3.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2.2.4.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2.2.5. Bargaining Power of Buyers2.3. 주요 은행 경영 지표 분석2.3.1. 수익성2.3.2. 자산건전성 2.3.3. 자본적정성 2.4. 가치 평가 대상 기업 선정2.5. Valuation2.5.1. 주요 은행간 경영 지표 분석 및 비교2.5.2. PBR법3. 결론Appendix1. 서론은행산업은 국민경제 내에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