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어휘지도]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과 선행연구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개선 과제,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

Ⅲ.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선행연구문헌

Ⅳ.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

Ⅴ.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점

Ⅵ.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개선 과제

Ⅶ.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 교육은 성인이 되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관점에 따라서는 성인이 되어서도 국어 교육은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휘도 성장의 각 단계에 맞춘 목록이 구비되어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나 아직 그 정도로 연구가 깊어진 상태는 아니다. 위에 제시된 연구 성과를 보면 초등학교 교육에 필요한 어휘 선정이 주된 관심이었고 중학교 교육에 필요한 어휘의 선정이 시도된 정도이다. 주목할 점은 초등학교 교육에 필요한 어휘는 학년을 구분하여 제시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점이다. 이응백(1978)과 이응백 외(1982)가 그러한 시도의 결과이다. 초등학교 교육 중심으로 논의가 먼저 시작되고 나아가 학년을 구분하려는 시도까지 나온 것은 초등학교 교육에서 상대적으로 어휘 선정의 필요성이 컸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학습 단계가 내려갈수록 어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셈인데 이 점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미취학 아동의 교육에 필요한 어휘를 선정하는 일일 것이다. 최근 들어 미취학 아동의 교육이 확대되고 그 나이 대상의 책도 많이 나오고 있어 미취학 아동의 교육에 필요한 어휘의 선정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취학 아동을 위한 어휘에 관한 논의는 이응백 외(1982)에서 초등학교 교육을 다루면서 부수적으로 이루어진 성과밖에 없다. 위에 제시된 연구 성과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빈도 조사를 토대로 일정 빈도 이상의 어휘를 어휘로 선정하는 방법을 많이 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 어휘를 선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연구자의 경험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선정할 수도 있고 빈도 조사 결

참고문헌
◉ 김연임(1997), 초등학교에서의 어휘 지도 -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광주교대 국어교육연구
◉ 김영재(1996),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우(1999),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분석을 통한 어휘지도 방안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국어연구소(1987), 초등학교교육용 어휘.(1, 2, 3학년용)
◉ 강신항(1991), 현대 국어 어휘, 태학사
◉ 박붕배(1975), 초등교육에있어 우리말 기본 학습 어휘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 이혜숙(1999), 초등학생의어휘 지도 연구 -호응 관계와 의미 계열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 Index >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B. 연구의 제한점C. 선행 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A. 연구 자료B. 연구 절차Ⅱ. 이론적 배경A. 교육과정의 개요 1. 한국 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2. 일본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 B. 교과서의 성격 및 기능C. 교과서의 구성체제D. 피아제(Piaget)의 지적발달 이론Ⅳ. 연구 결과 및 논의A. 외재적 측면1) 전체적인 내용 편집과 글자의 크기2) 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목차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

  • 다문화사회에서의 시민성 교육
  • 교육Ⅳ.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1. 미국2. 캐나다3. 호주4. 일본Ⅴ. 다문화교육의 대안적 방향1. 교육철학적인 토론과 합의 필요2. 소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보장3. 일반인들에 대한 교육 강화 - 보편적인 세계 시민의 양성과 다문화의 이해4. 작은 일상에서부터 시작하기Ⅵ. 결론 Ⅶ. 연구의 한계 및 제언참고 문헌Ⅰ. 서론 한 학기동안 국가와 정의 수업을 통해서 사회제도적 장치의 공정성으로서의 사회정의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과

  •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필요성,실태, 외국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방향,제언 분석
  •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4) 문제점4. 이론 중심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5. 성찰 중심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Ⅶ. 향후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의 방향1. 피교육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2. 피교육자들의 다양성을 인정한다3. 교육 내용을 교실 수업 활용도를 높이도록 편성한다4. 궁극적인 목표를 피교육자의 독립적, 주도적인 교수 능력 개발에 둔다Ⅷ.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

  • [교육심리] Gardner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다중지능 강점 영역과 전공의 일치도가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 미치는 영향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지적 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지식정보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고급인력 집단인 대학생의 효율적인 활용과 관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학 교육은 개인이나 개별 대학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다루어야 할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대학교의 전공은 진로문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진로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각자가 선택한 진로는 능력발휘의 기회, 인간관계, 가치관과 태도,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