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휘, 중국어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상용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동류 단어의 집합,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단계,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Ⅲ.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상용어휘
Ⅳ.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동류 단어의 집합
1. 관련 단어의 귀납 연습
2. 단어의 범주화 연습
3. 연상 단어 의미망 만들기
4. 단어 해석을 통한 어휘확장
5. 포폄의미를 가진 단어의 집합 연습
1) 포폄의미를 가진 단어의 집합 연습
2) 포폄의미를 가진 사자성어의 집합 연습
Ⅴ.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단계
Ⅵ.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방안
1. 중점단어(重點詞)의 확정
2. 중점단어의 설명
1) 어의의 확장과 귀납
2) 중점의 확보, 실효에 대한 주의
3) 어의의 긍정적·부정적인 의미, 단어와 구의 습관적 결합
4) 반의어의 처리
5) 사자성어(四字格)의 처리
3. 유의어(근의사)의 처리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국어 어휘에 대한 연구는 지난 50년대에 한동안 주목을 받아왔으나 그 후에는 별로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으며, 세월이 훨씬 지난 80년대에 이르러 다시 일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어휘의 기본조건에 대한 논쟁으로,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인정하고 있는 어휘의 세 가지 특징, 즉 보편성, 안정성, 생산성를 구비하여야 한다는 주장과 이 세 가지 특징을 동시에 구비할 경우의 모순됨에 대한 지적과 비의존성과 같은 그 이상의 조건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외에 어휘라는 개념 자체가 언어의 연구 및 교육에 별로 의미가 없음을 주장하는 등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한편 비록 학계에서 그동안 어휘와 관련된 논쟁과 연구가 부단히 진행되어 왔으나 큰 진전을 거두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 주요 원인은 우선 문자와 단어의 계선을 나누기가 어렵고 어휘와 일반어휘, 상용어휘의 계선이 모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중국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어휘의 구체적인 범위 확정에 대한 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어휘 선정을 위한 보다 과학적인 기준 설정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일반어휘 및 상용어휘와의 관계, 그리고 중국에서의 어휘교육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연구는 비록 초보적이긴 하지만 중국어 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작업이므로 앞으로도 계속하여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필수어휘는 ‘꼭 익혀야 될’ 어휘를 말하는데 이 필수어휘를 ‘익혀야 하는’ 주체는 경우에 따라 아주 다양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생이 중국어를 배우는 경우의 필수어휘는 우리나라
- 참고문헌
-
○ 강병규(2000), 중국어 기본어휘의 학습을 위한 교수 방법 고찰, 중국문학 제35집
○ 김동진(2002), 중국의 언어와 문화, 보성
○ 맹주억(2000), 중국어 교육용 한글 표음 방안, 중국언어연구 제11집
○ 박종한(1993), 중국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성심여대 중문과
○ 박흥수(2004), 중국 언어와 문자,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유견주(1998), 이십세기적중국언어학, 북경대학출판사
○ C,N,리·S,A,톰슨 저, 박종한 외 역(1990), 표준중국어문법, 한울 아카데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