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휘, 중국어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상용어휘,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동류 단어의 집합,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단계,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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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Ⅲ.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상용어휘

Ⅳ.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동류 단어의 집합
1. 관련 단어의 귀납 연습
2. 단어의 범주화 연습
3. 연상 단어 의미망 만들기
4. 단어 해석을 통한 어휘확장
5. 포폄의미를 가진 단어의 집합 연습
1) 포폄의미를 가진 단어의 집합 연습
2) 포폄의미를 가진 사자성어의 집합 연습

Ⅴ.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단계

Ⅵ.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교육 방안
1. 중점단어(重點詞)의 확정
2. 중점단어의 설명
1) 어의의 확장과 귀납
2) 중점의 확보, 실효에 대한 주의
3) 어의의 긍정적·부정적인 의미, 단어와 구의 습관적 결합
4) 반의어의 처리
5) 사자성어(四字格)의 처리
3. 유의어(근의사)의 처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어 어휘에 대한 연구는 지난 50년대에 한동안 주목을 받아왔으나 그 후에는 별로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으며, 세월이 훨씬 지난 80년대에 이르러 다시 일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어휘의 기본조건에 대한 논쟁으로,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인정하고 있는 어휘의 세 가지 특징, 즉 보편성, 안정성, 생산성를 구비하여야 한다는 주장과 이 세 가지 특징을 동시에 구비할 경우의 모순됨에 대한 지적과 비의존성과 같은 그 이상의 조건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외에 어휘라는 개념 자체가 언어의 연구 및 교육에 별로 의미가 없음을 주장하는 등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한편 비록 학계에서 그동안 어휘와 관련된 논쟁과 연구가 부단히 진행되어 왔으나 큰 진전을 거두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 주요 원인은 우선 문자와 단어의 계선을 나누기가 어렵고 어휘와 일반어휘, 상용어휘의 계선이 모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중국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어휘의 구체적인 범위 확정에 대한 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어휘 선정을 위한 보다 과학적인 기준 설정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일반어휘 및 상용어휘와의 관계, 그리고 중국에서의 어휘교육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연구는 비록 초보적이긴 하지만 중국어 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작업이므로 앞으로도 계속하여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중국어휘(중국어어휘)의 필수어휘

필수어휘는 ‘꼭 익혀야 될’ 어휘를 말하는데 이 필수어휘를 ‘익혀야 하는’ 주체는 경우에 따라 아주 다양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생이 중국어를 배우는 경우의 필수어휘는 우리나라

참고문헌
○ 강병규(2000), 중국어 기본어휘의 학습을 위한 교수 방법 고찰, 중국문학 제35집
○ 김동진(2002), 중국의 언어와 문화, 보성
○ 맹주억(2000), 중국어 교육용 한글 표음 방안, 중국언어연구 제11집
○ 박종한(1993), 중국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성심여대 중문과
○ 박흥수(2004), 중국 언어와 문자,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유견주(1998), 이십세기적중국언어학, 북경대학출판사
○ C,N,리·S,A,톰슨 저, 박종한 외 역(1990), 표준중국어문법, 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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