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문제행동지도, 문제행동지도]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중요성,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법,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향,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중요성

Ⅲ.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법
1. 학습장애(LD)
1) 정의
2) 지도법
3) 학급에서의 학습 장애 원인 유형
2. 주의집중장애(ADHD)
1) 정의
2) 주요 원인
3) 지도법
3. 선택적 함묵증(Seletive Mutism)
1) 정의
2) 지도법
4. 적대적 반항장애(ODD)
1) 정의
2) 지도법
5. 반응성 애착장애(RAD)
1) 정의
2) 지도법

Ⅳ.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향

Ⅴ.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문제에 대한 개념은 광범위하면서도 각 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도 다양하다. 즉 행동문제는 유사한 의미로 부적응 행동, 이상행동, 정신장애, 행동장애, 정서적 장애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행동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함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행동문제에는 외적인 문제뿐 아니라, 심리 내적인 문제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자녀의 행동문제에 대한 대부분의 경험적인 연구들을 보면, 크게 불안, 사회적 위축, 신체적 불평, 우울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와 과활동성, 공격성, 비행성 등과 같은 외면화된 문제로 나눌 수 있다(Achenbach, 1978). Achenbach(1978)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내적, 외적 문제로 분류하고, 내적 행동문제로는 정신병, 우울, 사회적 위축, 강박성, 신체적 증상, 의사소통 장애가 속하며, 외적 행동문제로는 과활동성, 공격성, 비행성이 속한다고 하였다.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개발한 아동행동목록(Child Behavior Checklist: CBCL)은 행동범주를 내, 외적으로 나누어 연령에 따라 아홉 개의 소범주로 나누어 행동을 측정했다. 한편 지금까지 이루어진 국내 연구들로는 Achenbach와 Edelbrock(1983)의 아동행동목록을 이용하여 정신과 진료기관에 내원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 청소년에게 적합한 행동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시도하였으며(오경자와 이혜련, 1990), 정상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행동유형을 분석한 결과가 일부 있다(홍강의와 홍경자, 1986; 1990). 홍경자(1986)는 아동행동목록을 한국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행동유형을 내적 문제, 외적 문제, 혼합 문제의 세 개로 분류하였다. 각 문제에 포함되는 하위범주로는 내적 문제에 우울성, 정신 신체성향, 사회적 위축성, 정신병 성향, 강박성, 과잉 불안이 있고, 외적 문제로는

참고문헌
박승희(1996) /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박승희(1994) /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분석: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학생의 긍정적 경험, 특수교육논집
박경애(1998) / 인지-행동치료, 행동장애와 심리치료(pp, 311-338), 서울:교육과학사
박현숙(1999) / 경도장애 학생의 완전통합을 위한 초등학교 프로그램 효과 연구에 관한 일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이현정(1999) / 통합된 연극놀이 프로그림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초등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홍정아(1996) / 생활연령에 적합한 활동 선정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특수교육에 관하여
  • 특수아교육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1-1. 정의 및 용어1-2. 유아특수교육의 법적 근거1-3. 유아특수교육의 배경1-4.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1-5. 유아 특수교육의 필요성1-6. 유아특수교육의 특성1-7. 유아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3. 유아 특수교육의 체계4. 특수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비교5. 독일 특수교육제도의 시사점5-1. 중도. 중복 장애아 교육 및 조기 교육5-2. 특수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장애의 출현율 4. 학습장애의 특성1) 지적특성2) 사회적ㆍ행동적 특성3) 학습특성5.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지적 접근Ⅵ.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1. 수학과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지도 계획 수립의 유의점3.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과 학습지도상의 유의점4. 수량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Ⅶ.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1. 학습장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통합교육
  •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장애의 정도에 따른 문제, 환경의 한계 등으로 통합교육은 최소제한환경의 원칙에 의한 성격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통합교육의 성격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교육 분야에서 통용될 수 있는 통합교육의 특성을 6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1) 개인 학생이 보이는 모든 다양성의 수용통합교육의 기본 가치는 모든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존중하고 나아가 환영한다는 것이다.

  • [유아교육]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정책을 통해 본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대책과 과제
  • 핵심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는 과연 국가간 경쟁에서 얼마나 앞서고 있는가. 교육인적자원부는 BK21(두뇌한국21)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교육을 통한 사회적 자본의 형성과 축적은 무엇보다 유아교육과 함께 구상돼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학에 많은 돈을 투자해 교수와 학생들을 창의적이게 만들고 연구업적을 신장시켜 경쟁력이 생기도록 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보다 근원적인 해결책은 유아교육에 있는 것이다.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