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문제행동지도, 문제행동지도]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중요성,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법,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향,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중요성
Ⅲ.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법
1. 학습장애(LD)
1) 정의
2) 지도법
3) 학급에서의 학습 장애 원인 유형
2. 주의집중장애(ADHD)
1) 정의
2) 주요 원인
3) 지도법
3. 선택적 함묵증(Seletive Mutism)
1) 정의
2) 지도법
4. 적대적 반항장애(ODD)
1) 정의
2) 지도법
5. 반응성 애착장애(RAD)
1) 정의
2) 지도법
Ⅳ.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방향
Ⅴ. 장애학생(장애아) 문제행동 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문제에 대한 개념은 광범위하면서도 각 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도 다양하다. 즉 행동문제는 유사한 의미로 부적응 행동, 이상행동, 정신장애, 행동장애, 정서적 장애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행동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함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행동문제에는 외적인 문제뿐 아니라, 심리 내적인 문제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자녀의 행동문제에 대한 대부분의 경험적인 연구들을 보면, 크게 불안, 사회적 위축, 신체적 불평, 우울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와 과활동성, 공격성, 비행성 등과 같은 외면화된 문제로 나눌 수 있다(Achenbach, 1978). Achenbach(1978)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내적, 외적 문제로 분류하고, 내적 행동문제로는 정신병, 우울, 사회적 위축, 강박성, 신체적 증상, 의사소통 장애가 속하며, 외적 행동문제로는 과활동성, 공격성, 비행성이 속한다고 하였다.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개발한 아동행동목록(Child Behavior Checklist: CBCL)은 행동범주를 내, 외적으로 나누어 연령에 따라 아홉 개의 소범주로 나누어 행동을 측정했다. 한편 지금까지 이루어진 국내 연구들로는 Achenbach와 Edelbrock(1983)의 아동행동목록을 이용하여 정신과 진료기관에 내원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 청소년에게 적합한 행동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시도하였으며(오경자와 이혜련, 1990), 정상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행동유형을 분석한 결과가 일부 있다(홍강의와 홍경자, 1986; 1990). 홍경자(1986)는 아동행동목록을 한국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행동유형을 내적 문제, 외적 문제, 혼합 문제의 세 개로 분류하였다. 각 문제에 포함되는 하위범주로는 내적 문제에 우울성, 정신 신체성향, 사회적 위축성, 정신병 성향, 강박성, 과잉 불안이 있고, 외적 문제로는
- 참고문헌
-
박승희(1996) /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박승희(1994) /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분석: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학생의 긍정적 경험, 특수교육논집
박경애(1998) / 인지-행동치료, 행동장애와 심리치료(pp, 311-338), 서울:교육과학사
박현숙(1999) / 경도장애 학생의 완전통합을 위한 초등학교 프로그램 효과 연구에 관한 일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이현정(1999) / 통합된 연극놀이 프로그림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초등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홍정아(1996) / 생활연령에 적합한 활동 선정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