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호학, 영화, 기호학]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의 탐구 방법, 영화기호학의 태동, 영화기호학의 관점, 영화기호학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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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Ⅱ. 영화기호학의 탐구 방법

Ⅲ. 영화기호학의 태동

Ⅳ. 영화기호학의 관점
1. 관찰 시점(보는 주체를 염두에 둔 시점)
2. 화자 시점

Ⅴ. 영화기호학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출발한다고 하더라도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의 영역을 가로질러 가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영화 기호학적 서사 이론이 영화 이론 자체로서 완결 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이미지와 서사와 연관된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바로 `무엇을, 왜?`라는 질문을 보태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호학 내부 또는 기호학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진 비판이 없지는 않다. 즉 기호학이 영화의 조직화된 의미 생산을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또 영화 역시 사회의 텍스트이며, 정신의 텍스트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재현적 성격을 가진 것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화 언어는 이제부터 영화를 구조화하는 것이 아니라 공적 및 사적 삶의 모든 영역을 구조화하는 이와 같은 보다 큰 힘들에 의거해서 작용하는 질료로서 간주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시 질문으로 시작하자. 과연 서사는 이미지와 별개로 존재하는가, 또는 이미지는 서사와는 별개로 존재하는가?
서사는 기호학적 의미에서는 이야기 체계를 일컫는 것이지만 기호학의 테두리를 벗어나서 말하자면, `무엇을, 왜?` 이야기하는가라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놓이게 된다. 이것을 영화 기호학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시점point-of-view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영화 기호학에서 시점이란 "한 시퀀스에 지배적인 시선을 가진 인물의 광학적 관점 또는 넓은 의미로는 허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한 내레이터의 총체적인 관점"을 말한다. 여기에는 내레이터는, 때론 인물이 제한된 의미에서 내레이터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실제 작가와 허구 세계에 들어있는 인물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더들리 앤드류, 김시무 외 역, 영화이론의 개념, 시각과 언어, 1995
◎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 아더 아사버거 저, 박정순 역, 대중매체의 기호학, 서울 : 나남, 1996
◎ 유리로트만, 영화기호학, 서울 : 민음사
◎ 유리 로트만 저, 박현섭 역, 영화기호학, 민음사, 1994
◎ 한국기호학회, 영상 문화와 기호학 7, 문학과 지성사, 2000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매체비평분과 역, 대증매체비평의 기초, 서울 : 이론과 실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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