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 도덕적양심, 도덕, 윤리, 기독교윤리] 양심(도덕적 양심)의 의미, 양심(도덕적 양심)의 종류, 양심(도덕적 양심)의 기능, 기독교윤리에서 양심(도덕적 양심), 양심(도덕적 양심)을 일깨운 교육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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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심(도덕적 양심)의 의미

Ⅲ. 양심(도덕적 양심)의 종류

Ⅳ. 양심(도덕적 양심)의 기능
1. 이지적 기능
2. 감정적 기능
3. 의지적 기능

Ⅴ. 기독교윤리에서 양심(도덕적 양심)

Ⅵ. 양심(도덕적 양심)을 일깨운 교육 사례
1. 20년간 남몰래 제자 등록금 낸 선생님
2. 월급 쪼개 돕다 퇴직금도 선뜻
3. 고아남매 엄마 된 가없는 제자 사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덕적 양심은 인간 인격이 구체적 행위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이성의 판단이다. 악을 저지른 사람에게 그의 양심의 판결은 회개와 희망의 보증이 되어주고 잘 형성된 양심은 바르며 진실하다. 양심은 참된 선에 부합하도록 이성에 따라 판단한다. 누구나 자신의 양심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도덕적 양심이 무지에 머물 수도 있고, 그릇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러한 무지와 그릇된 판단이 항상 죄의 책임을 면제해 주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항상 양심의 확실한 판단에 따라야 한다, 깊이 생각한 뒤 이 판단을 거슬러 행동한다면 이것은 자신을 단죄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도덕적 양심이 하고자 하는 행위나 이미 행한 행위에 대해서 알지도 깨닫지도 못할 수도 있고 그릇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러한 무지는 많은 경우에 자신의 책임이다. 양심은 형성되어야 하고 도덕적 판단은 개발 되어야 한다. 잘 형성된 양심은 바르고 진실하다. 잘 형성된 양심은 이성에 따라, 창조주의 지혜가 원하는 참된선에 맞는 판단을 내린다. 부정적 영향을 받기 쉽고 자신의 판단을 앞세우며 권위있는 가르침을 거부하도록 죄의 유혹을 받고 있는 인간에게는 양심교육이 꼭 필요하다. 우리는 무력한 도덕에서 탈피하여 질서 있고 서로에게 편안함을 주는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양심을 일깨울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한다.

Ⅱ. 양심(도덕적 양심)의 의미

일반적으로 양심은 하나의 선악을 구별하고, 선을 행하도록 명령하고, 그것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느끼도록 하는 의식활동이다. 칸트는 양심을 자기자신에 대한 의무의식이라고 했다. 즉 선만을 행하도록 하는 것이 인간에게 의무로 주어졌고, 그 의무에 대해 스스로 향하는 도덕적 판단력이라고 했다. 한편 동양에서는 맹자가 양심을 양지양능(良知良能)이라고 표현하였는데, 양지란 뜻은 사람의 본성에 내재한 선천적 예지로서 선악을 분별하는 지식이며, 양능이란 악을 버리고 선을 택하는 선천적 능력인 것이다. 결국 양심은 경험적 행위에 앞서 선악을 가릴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이며 사람이 갖고 있는 도덕의식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의식은 사람에게 원래부터 주어진 것이기에 후천적으로 구하여지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양심에 대한 해석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즉, 옛날에는 양심을 신성설이라고 풀이하였으나 근세에는 능력설로, 그리고 현대에서는 도덕의식설로 풀이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승혁, 도덕교육론, 협신사, 2005
이근원·이태우·김경훈, 삶과 윤리, 학문사, 1998
조국,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 책세상, 2001
정세구 역, Thomas Lickona, Rasing Good Children,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94
B.차진, 도덕 교육론, 형설출판사
John Rawal, 사회정의론, 청조각,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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