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요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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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이해를 위한 개념, 필요성, 목적, 목표, 영역, 역할, 과정, 서비스모델, 활동 등을 요약, 정리하였고, 간단하게 실시 할 수 있는 치료레크리에이션의 프로그램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여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여가란?
2) 치료레크레이션이란?

Ⅱ. 치료레크레이션의 필요성

Ⅲ.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Ⅳ. 치료레크레이션의 목표

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영역

Ⅵ.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역할

Ⅶ.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
1) 사정 단계 (Assessment Phase)
2) 계획 단계 (Planning Phase)
3) 실행 단계 (Implementation Phase)
4) 평가 단계 (Evaluation Phase)

Ⅷ.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Therapeutic Recreation Service Model)
1) 치료 서비스
2) 여가교육 서비스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

Ⅸ. 치료레크레이션의 활동
1) 활동의 목적과 목표
2) 활동의 가치
3) 활동의 영역

Ⅹ.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루돌프 사슴코
2) 나만이 가진 특징
3) 풍선 게임
4) 가족과 함께 노래자랑
5) 친구 만들기·칭찬보내기
6) 릴레이 종이컵 쌓기
7) 윗수 아랫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여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여가란?
여가(Leisure)라는 단어는 "허락하다(to be permittde)"라는 의미를 가진 라킨어의 Licere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것이다. 여가는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그리고 자아시현을 위하여 행위 추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사회 심리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여가는 자유로움의 인식, 내적 동기부여, 그리고 영적,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지적인 표현이 총체적으로 혼합되어 나타나는 정신의 상태라고 간주된다(Iso-Ahola, 1980).이어야 한다.

2) 치료레크레이션이란?
치료레크리에이션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의도적인 개인과정이다(Perterson, 1984). 치료레크리에이션은 특수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경험의 과정이거나 체계적인 사용으로, 이 과정은 개인의 특성이나 특별한 기관에 제한을 두지 않고 오히려 개입으로부터 그의 욕구나 목표들이 이득을 보리라고 생각되는 어떠한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또한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사전에 결정된 건강 지향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경험을 사용하는 전문적 과정에 의해 특징지어져야만 한다(채준안·이복희, 1955).
참고문헌
• 채준안·이복희(1995)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서울:홍익제
• 박영숙(2004) 「대학 레크리에이션」 대한미디어
• 박영숙(2004) 「여가ㆍ레크리에이션ㆍ사회체육」 대한미디어
• 서진숙(1999)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정신지체인의 대인관계전략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용근(2000)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한국레크리에이션 센터, http://krec.or.kr/
• 레크맨, http://recman.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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