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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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란?
1. 영화의 개념정의

Ⅱ. 이론 배경
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
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

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
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성상
2 조폭마누라를 통해본 여성상
3 결혼 이야기, 처녀들의 저녁식사, 결혼은 미친짓이다 를 통해본 여성상


Ⅴ. 결 론

Ⅵ. 참고자료
스크린 쿼터제, 일본영화의 역사
본문내용
Ⅰ. 영화란?
1. 영화의 개념정의
-영화의 발생
지금 우리들이 입장료를 내고 한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라고 하는 것을 보여준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90년 전인 1895년에 프랑스의 사진사인 루이 뤼미에르(Louis Lumiere, 1864년-1954년)와 오그스트 뤼미에르(Auguste Lumiere, 1862년-1954년)형제가 만들어 낸 '시네마토그래프'가 그 최초였다 하겠다.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란 스크린 위에 움직이는 영상과 음향으로 이루어진 예술을 일컫는다.한마디로 움직이는 그림 (motion picture), 활동사진이다.

[필름(film)으로서의 영화]
우리가 영화라고 부르는 것을 기계적 물리적 현상으로 설명하면 카메라로 찍은 필름을 영사기로 틀어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는 카메라, 필름, 영사기 등 세 가지 기계장치가 있어야 존재한다. 특히 띠모양의 셀룰로이드 필름이 없으면 영화가 존재할 수 없다.

[무비(movie)로서의영화]
영화가 움직이는 그림(motion picture), 활동사진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정지된 사진들을 빠르게 돌려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눈속임이 영화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시각매체이고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며 나아가 시청각 종합매체이기도 하다. 영화는 음향을 포함한 영상에 이야기를 담은 것이라고 할 수 있고, 반대로 이야기 줄거리 구성(내러티브 narrative)과 영상*음향의 표현기교를 합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영화는 직사각형의 프레임이라는 공간에 카메라 또는 영사기에서 쏘는 빛과 소리에 의해 움직이는 그림이다. 그 움직임을 짧은 것부터 길이 순대로 낱낱이 따져보면, 각각 숏(shot 그림 한 장), 테이크(take 영화에서 카메라 작동을 멈추지 않고 촬영한한 장면), 신(scene 하나의 장면), 시퀀스(sequence 하나의 독립된 에피소드), 사건들의 결합인 한 편의 영화(movie)로 정리할 수 있다.

[시네마(cinema)로서의 영화]
영화는 움직이는 그림을 담은 한편의 완성된 필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영화관(cinema) 또는 영화를 상영해주는 극장(theater)을 통한
참고문헌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스크린 밖의 한국영화사> - 김학수 인물과 사상사
<영화로 읽는 여성과 삶> - 이영자 서울YMCA
<영화 커뮤니케이션> - 김훈순
<유지나의 여성영화산책> - 생각의 나무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한울아카데미
<포스트모던 문화 읽기> - 이정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년대 한국영화 속의 여성상> - 심해경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 김소영과학과 사상
<한국영화의 여성상에 관한 연구> - 이명희 한양대학교 출판부
http://www.koreafilm.or.kr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cineseoul.com - 시네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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