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시편 23편의 양식 및 구조 연구 - 신뢰시로서의 양식과 통일적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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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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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시 23편에 나타나는 히브리시의 특징
2. 본문 및 번역
(1). 히브리어 본문
(2). 개역한글
(3). 사역(私譯)
3. 본문주해
4. 문학적 양식
5. 구 조
6. 신 학
Ⅲ. 결론
Ⅳ. 설 교 10
Ⅴ. 참 고 문 헌 12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독교 역사상 시편 23편만큼 애송되는 시는 찾기 힘들 것이다. 그만큼 이 시는 구절 구절이 따스하고 부드러운 시적 은유가 넘쳐나고 특히 목자와 양이란 관계가 주는 안락함과 든든함이 독자에게 커다란 힘과 위로를 준다.
조엘 비키는 말하기를 “이사야 53장을 예언서의 보석이라 하고, 누가복음 15장을 비유의 보석이라고 한다면 시편 23편은 시가서의 보석이다”라고 하였다. 시종일관 다윗은 여호와께서 그의 양떼를 돌보시는 극적인 장면을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견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분분하다. 그 중에 가장 복잡한 논란이 되는 것은 과연 이 시가 감사시인가 아니면 신뢰시인가 하는 점이다. 궁켈(Gunkel)은 시 23편을 신뢰시로 바라보는 데 반해 궁켈 이후에 폭트(E. Vogt)같은 학자들은 감사시로 분류하였다. 또한 시 23편의 통일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전반부와 후반부의 여호와의 모습이 동일하지 않거나 전반부와 후반부의 분위기에 있어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의 목적은 시편 23편이 문학적인 양식상 어느 시에 속한 것인지를 재조명하고 이 시가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Ⅱ. 본 론
1. 시 23편에 나타나는 히브리시의 특징
히브리어 시의 보편적인 특징 하나는 평행법(Parellelism)이라고 부르는 반복이고, 두 번째 특징은 비유적인 표현이다. 평행법은 한 시행의 시구 간에 일어나는 대응을 언급하는 것이다. 로버트 로우스는 평행법의 세 가지 주요 유형들을 분류해 냈는데, Tremper Longman Ⅲ는 여기에다가 4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로버트 로우스가 분류한 평행법은 1. 동의적 평행법, 2. 반의적 평행법, 3. 종합적 평행법이고, Tremper Longman Ⅲ가 추가적으로 논의한 평행법은 상징적 평행법, 반복적 평행법, 추축 양식, 교차평행법이다.
시 23:1을 보자:“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이 시구를 면밀히 살펴보면, 전반부와 후반부가 인과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시 때문에, 따라서 나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가 된다. 이 절은 이 시편의 서두에 나와서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의 어조를 정한다. 1절의 목자의 그의 양에 대한 돌보심이라는 주제는 2-3절에 나오는 다섯 시구를 하나로 묶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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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번역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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