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메이천 박사 저작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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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메이천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이해

제 2장 예수님과 바울

제 3장 누가 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제 4장 누가복음 첫 두장의 기원

제 5장 2세기의 동정녀 탄생

제 6장 기독교와 문화

제 7장 역사와 신앙

제 8장 투쟁하는 기독교
본문내용
1.서론
그는 신실힌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의 신학적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 프린스톤 신학은 스코틀랜드 상식 철학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전통 칼빈주의에 확고히 뿌리박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정확무오한 말씀으로서 성경이 가진 신뢰성과 명료성에 대한 확신을 비롯하여, 그의 이 같은 신념은 어릴적부터 견고하게 형성되어 온 것이며, 나아가 그가 자란 온 남주지역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메이천이 말하고 있는 “미국의 북장로교”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선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가 이미 장로교회가 독일자유주의 신학의 파괴적인 주장들에 의해 위협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확신하고 있었던 것으로 결론짓는 것이 합리적이다. 메이천은 헤르만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이후 자신이 가진 오랜 신앙에 대해서 더욱 확신할 수 있게 되었고, 자유주의의 비판에 반대해 역사적 기독교를 옹호할 수 있게 되었다. 독일에 돌아오자 메이천은 당시의 적대적 문화속에서 교회가 감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였다. 또한 그는 1906년부터 프린스톤 신학교 신약학과 강사로 봉직하게 되어 성경의 역사적 연구에 전념하였다. 처음부터 그는 그리스도의 동정년탄생과 기독교의 기원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면, 그는 초자연적인 기독교가 참이라는 것과, 또한 그 사실은 지적으로도 변호되어야만 한다는 결론짓게 되었다. 메이천은 당대이 사상에 대해 철저히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지성적 투쟁을 주장하였다. 그는 장로교내에서도 그 영향이 잇었다. 장로교 내에서 일치와 순결을 지키려는 그의 노력은 두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는 “지성적”으로 옹호하여하였다. 그 작업은 그의 발표한 글에서 이루어졌다. 둘째는 자신이 확신을 교회 활동을 통해 구체화시키고자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관찰을 통해 장로교 논쟁에 그가 보여준 이후의 행동과 역할이 성경과 기독교 신앙에 대한 확신에 뿌리박고 있었던 것임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메이천 초기 작품에 대한 고찰
신약연구에 관한 메이천의 최초 작품은 그가 학생 때 작성한 “예수님의 동정년 탄생에 관한 신약기사에 대한 비판적 논의”란 글이다. 1912년에 이르로 네 개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면서 메이천은 학자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 “프린스톤 신학평론”에 신린 메이천의 첫 논문 제목은 “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이었다. 그는 누가복음의 첫 두장이 의식적으로 칠십인 역을 모방하여누가 자신이 직접 작성한 것이라고 말한 하르낙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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