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개혁주의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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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도덕과 윤리

제 2장 기독교 윤리학의 정의

제 3장 기독교 윤리학의 범위

제 4장 성경의 사용

제 5장 십 계 명

제 6장 기독교 도덕

제 7장 사 랑

제 8장 양 심

제 9장 아디아포라

제 10장 의무들 간의 충돌

제 11장 절 충

제 12장 경우론

제 13장 영 성
본문내용
제 1장 도덕과 윤리
도덕과 윤리를 통해 우리는 의도되었거나 의도되지 아니한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그 행동에 대해서 판단을 내린다. 우리가 매일 도덕과 윤리를 다루고 있음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인간의 행동과 판단을 서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우리는 그 행동에 찬성을 표현하는가 반대를 표현하는가에 따라 “선”과 “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다. 윤리를 다루는 어떤 책들은, ethos는 관습이나 습관의 의미를 가진 도덕을 뜻하고 ethos는 특성(character)이나 성향(disposition)의 의미를 가진 도덕을 뜻한다고 구분한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이 두 가지의 의미는 서로 혼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관습(custom)이 어떤 특수한 성향(disposition)을 전제로 한다면, 성향은 관습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이다. 도덕과 윤리와 관련해서 동일한 영역을 다루지만 로마 카톨릭 신학자들은 ‘도덕 신학자“라고 부름으로 도덕을 강조하고, 개신교 신학자들은 주로 ”윤리학자“라고 부름으로 윤리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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