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교리교육에 대한 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론
1. 신앙의 교리와 교리교육의 중요성
1) 신앙의 교리란 무엇인가?
2) 신앙의 교리교육의 중요성
2. 캐터키즘(Catechism)의 역사적 근거와 견해
1) 캐터키즘(Catechism)이란 무엇인가?
2) 캐터키즘(Catechism)의 역사
3) 종교개혁자를 통해 본 캐터키즘(Catechism)과 관점
3. 역사적 캐터키즘(Catechism)의 현대 목회적 적용
1) 캐터키즘(Catechism)의 목회 실천적 기능
2) 현대 목회 적용의 한계성
3) 현대 목회적 적용 가능성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교육은 지식, 기술, 기능, 가치관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말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고 발전시켜 왔다. 그러므로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음 세대에게 자신들의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은 현대사회에서 각종 생산 활동을 위하여 진행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기독교교육으로부터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독교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 교육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예증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종교기관에 따라 그 추구하는 노력이 다르게 나타난다. 그 이유는 종교기관에 따라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그 종교기관의 사항에 따라서는 추구하는 방법도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종교교육을 기독교 교육이라고 정의 내릴 수는 없다. 우리가 배우고 지키는 기독교교육은 말씀에 대한 신앙의 진리를 바탕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생활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그리고 증거 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 교육이 목적하는 바는 단순한 교리의 학습만이 아니라 예수님을 주고 고백하여 회심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말씀을 통한 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 믿고, 그대로 실천하는 신자의 생활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독교 교육이 온전한 신자의 생활로 체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지만 현 시점에서 볼 때 20세기 기독교교육을 보면 한국기독교교육 현장에는 간과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신앙의 개인주의, 신앙생활과 삶의 분리, 반지성적이고 무속적이며, 기복적인 신앙생활 그리고 신앙을 개인적인 영혼구원의 영역이나 교회 안의 문제로 축소시킴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소홀히 해 온 것들을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이 문제점들은 그동안 성장일로를 걸어오던 교회의 수적 정체 내지 감소의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메스컴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일부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사회적 일탈행위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교회 밖에서 교회를 향한 비판의 소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그 동안 실시해 온 기독교교육과 결코 무관할 수 없으며, 교육의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회교육 현장에 나타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정일웅,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이레서원, 2002
정일웅,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 한국로고스연구원, 1994
정일웅, 교육목회학:한국교회와 신앙교육, 솔로몬, 1997
정일웅,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여수룬, 1999
정일웅, 역사적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에 대한 연구, 신학지남, 1997년 겨울호
정일웅, 카테키스무스 교육에 대한 연구, 신학지남, 1984년 겨울호
정일웅, 하이델베르거 카테키스무스의 신앙교육적 의의, 신학지남, 1997년 여름호
정일웅,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와 그의 교육신학사상의 현대적 의미, 도서출판 하교, 2006
권호덕,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한국 장로교 일치 운동을 위한 방안으로서 ‘신앙고백서’ 작성에 대한 한 연구, 도서출판 하교, 2006
윤화석,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한국 교회의 갱신을 위한 교육목회적 전환, 도서출판 하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기독교 학교 형제회에 의한 반 종교 개혁(2) 기독교 형제회의 빈자를 위한 무상 학교 지원(3) La Salle의 전문적 향상을 위해 만든 교사들의 조직2. 랭카스터의 모니터 제도, 벨과 랭카스터의 교육학적 재능(1) 랭카스터의 풍부한 학생 조직에 대한 책략(2) 모든 일과를 관리하는 모니터들(3) 학교 경영의 완전 안내서 - 랭카스터의 지침서3. 랭카스터 제도의 향상과 의미에 관한 제언(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기독교 결혼식, 천주교 결혼식, 人前 결혼식 등이 있는데, 한동안 분위기있는 기독교 결혼식을 선호하던 것이 근래에 와서는 다시 신전 결혼식으로 돌아가고 있다. 도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국제 지역 정보 제3권 제23호 신전 결혼식은 명치 33년 대정천황의 성혼을 기념하여 시작된 예식의 형태로 3,3,9도라 하여 신랑신부가 잔을 아홉 번 돌려가며 술을 마시는 ‘합환주’의식을 따른다. http://www.nobleclub21.com/sub74.html?boardmode=view&board

  • [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교회 안에서 반영할 수 있는 실제적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연구해보기로 한다.Ⅱ.성인 전기를 위한 이론적 이해A.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청소년 후기와 청년 전기는 후기-인습적 신앙의 형성을 위한 또 다른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자아, 신앙 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 시기기독교(성인)교육의 과제는 먼저 이 단계에 속한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기독교 전통을 다른 종교전통과의

  • [교육사상가] 뒤르케임의 생애와 교육사상
  • Ⅰ. 들어가는 말1세기 전만 하더라도 교육은 주로 철학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한 시각을 바꾼 사람이 있다. 그는 에밀 뒤르케임이다. 그는 교육이라는 것에 사회과학적 접근을 하였고 교육학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그는 사회과학방법론을 적극적으로 교육 연구에 적용했다. 이제 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학문적 업적,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Ⅱ. 생애 및 학문적 업적1. 생애1858년 - 알자스 로렌 지방의 에삐날에서 출생 (유대인

  • [원불교 교화][교리][의식교화][가정교화][교도중심교화]원불교 교화의 교리,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원불교 교화 관련 제언 분석
  • 보고서에 의하면 20개 교구 417개 교당에서 실시한 교리공부 횟수는 105건 이었다. 이는 전 교당의 3/4은 전문적 교리공부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본다. 물론 이것은 법회를 제외한 순수한 교리공부만을 나타낸 것으로 비공식적인 것이긴 하지만 4개 교당을 하나의 단위로 해서 1년에 한번 교리공부를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교리공부를 1년에 한번 실시하고 있는 교당을 기준해서 ꡔ정전ꡕ을 이해하는 데는 3년 또는 26년이 걸리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