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페미니즘미술-매체와 정치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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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발터 벤야민의 예술이론[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1. 기본 개념들
1-2. 매체와 정치성

2. 페미니즘 미술
2-1. 서구 페미니즘 미술 운동의 전개

3. 제니 홀저-전광판

4. 바바라 크루거-포스터

5. 마사로즐러-비디오 액티비즘

결론

본문내용
-미술이 작업과 작가와 관객이 만들어내는 관계망과 그 의미들이라고 할 수 있을 때, 작가는 자신의 작업들에 어느 정도의 자신의 입장을 투영하게 되며, 관객 역시 자신의 눈으로 작업의 입장을 판단한다. 아무리 중립과 객관을 표방하는 의도와 시선일지라도 어느정도의 주관을 떠나있지 않다. 그러므로 미술의 구성요소로서의 작가가 서 있는 위치는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지점이며, 기술의 발달과 그 접근성으로 인해 매체를 의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는 더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매체가 작가의 사회 정치적 위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혹은 작가는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자리매김하는지 살펴보고, 각자의 작업에 의미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글에서는 정치적 맥락으로 새로운 매체가 쓰이는 배경으로서 벤야민의 개념들과, 적극적인 정치성으로서의 여성들의 작업이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사회적 의식의 표현으로서 매체를 새롭고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 작가, 제니 홀저, 바바라 크루거, 마사 로즐러의 작업들을 보면서, 글로벌시대의 한국 여성이라는 ‘우리’의 상황을 환기하고 고취하고자 한다.



1. 발터 벤야민(1892-1940):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1-1. 기본 개념들

1-1-1. 아우라의 개념

“아우라는 어느 정도 근접하기 좋은 먼 거리에서 일회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어느 여름날 오후 고요하게 지평선 위의 산맥과 고요함 위로 그림자를 드리우는 나뭇가지를 본다. 즉 이 산맥과 나뭇가지의 아우라가 숨을 쉬고 있다.”
체험의 일회성과 비반복성으로부터 생겨나는 아우라는, 오로지 이 장소, 이 시각에 경험할 수 있는, 고정될 수도 없고 휴대될 수도 없는 현실성으로부터 나온다. 가까이에서도 영원히 먼 것으로서 존재하는 아우라는 공연의 초연, 진품의 역사들을 통해 자취를 남긴다. 이 유일무이한 아우라 속에 성스러
참고문헌
<개념 미술> 토니 고드프리 지음 / 한길아트 / 1998 / 서울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발터 벤야민 지음 / 반성완 옮김 / 민음사 / 1992 / 서울
<예술 앞에 선 철학자> 미하엘 하우스켈러 지음/ 김현희 옮김 / 이론과 실천 / 2003 / 서울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진중권 지음 / (주)아트북스 / 2003 / 서울
<모더니티의 다섯얼굴> M.칼리니스쿠 지음 / 이영욱, 백한울, 오무석, 백지숙 옮김 / 시각과 언어 / 1993 / 서울
Burkhard Riemschneider, Uta Grosenick / TASCHEN GMBH / printed in Italy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작품에 나타난 정치성” / 한희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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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in6***
    (2010.02.18 13:4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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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글!!!
  • artis***
    (2006.10.31 01:4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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