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순화] 대중매체속의 언어사용의문제점 및 방안-텔레비전 통신언어 인터넷소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텔레비전에서의 언어 사용
①신조어
②틀린 맞춤법
③은어
④사어의 사용
⑤사투리

2)인터넷에서의 언어 사용
①통신언어의 특징
(가)어휘의 변이
(나)발음대로 적기
(다)은어
②통신 언어의 문제점

3)인터넷 소설
▶인터넷 소설의 문제점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대중이 여러 목소리와 함께 각자의 개성 있는 표현을 나타내는 대중사회다. 이러한, 대중사회는 '생산'과 '소비'가 대량으로 이루어지고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화가 창출되고 공유한다는 성격을 지니며 대중매체로 문화가 전파 및 전달되어 대중들에 의해 향유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대중매체 중에서 <텔레비전과 인터넷>은 대중문화를 전달하는 역할에 있어서 크게 기여하였으며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및 대중문화의 창출과 활용에 있어서 큰 원동력으로 작용되고 있다. 예컨대 텔레비전은 상품과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며 드라마, 스포츠 중계, 영화 및 만화 상영, 광고,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하여 대중문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며 새로운 대중문화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텔레비전의 출현은 대중문화의 기반과 토대를 바탕으로 상업적 이윤과 영리추구라는 문화산업을 새롭게 창출하게 되었던 것이다.
인터넷은 요즘 가장 접하기 쉬운 대중매체로 연령을 상관없이 접할 수 있다는 점에 의해 급속히 발달하고 있다. 특히 통신이나 인터넷소설은 그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텔레비전과 인터넷은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그중 심각하게 생각해야할 문제가 바로 우리 언어의 변질이다. 우리는 지금부터 대중문화 속에서 우리의 언어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언어가 우리 대중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이러한 언어 사용을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텔레비전에서의 언어 사용
텔레비전은 우리의 생활에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오락적 기능까지 제공하는 매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은 만만치 않게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비판은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텔레비전의 기능이 인간에게 일차원적인 '카타르시스'로 옭아매고 향락적, 소비적인 주체로서 사람들의 의식을 통제하고 무비판적인 수용자로 만든다는 요인도 하나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프랑스의 철학자 '부르디외'는 "텔레비전이 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언어, 컴퓨터통신언어
  • 통신 언어Ⅰ. 통신 언어 변용 현상의 원인Ⅱ. 통신 언어의 특징Ⅲ. 통신 언어의 좋은 점Ⅳ. 통신 언어의 문제점Ⅴ.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꼬리말머리말현재 우리는 지식 정보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지식 정보 사회에서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창조하거나 얻는 일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대중 매체이다. 그리고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 이들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언자에 대한 비판이 줄을 이었고, 네티즌들과 타 프로그램은 이 발언을 다양하게 패러디하기도 하였다. 이는 방송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방송은 크게 보도, 교양, 오락으로 나뉜다. 그중 오락은 국민정서의 함양과 여가생활의 다양화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으로서, 사회생활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삶의 긴장을 해소하고, 생활의 활력을 재충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사람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퓨터의 인터넷 생활은 필수가 되었고,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채 통신언어가 마치 바른말이 된 것처럼 착각하는 청소년들과 벤처사업자들도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퓨터의 인터넷 생활은 필수가 되었고,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채 통신언어가 마치 바른말이 된 것처럼 착각하는 청소년들과 벤처사업자들도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통신 환경의 문제 2.3 가정 및 사회 생활의 문제제3장 PC 통신언어의 문제점 해결방안3.1 교육적 방법3.2 통신망 안에서의 방법3.3 가정 및 사회 생활에서의 방법제Ⅴ부 결 론 ☆참고문헌 제Ⅰ부 서 론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과거에는 주로 신문, 그림, 만화, 라디오 등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가 생활 매체의 주종을 이루어 왔었는데, 현대로 오면서 시청각 매체로 생활 매체의 주종이 바뀌어졌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컴퓨터의 출현 및 대중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