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조직론 교육행정
- 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분석
- 목차
-
1. 서론
Ⅱ. 본 론
1. 학교 조직의 개념
2. 학교 조직의 성격
1) 관료제적 성격
◎ 학교 관료제의 특징
2) 전문적 성격
3) 이원적 구조
4) 조직화된 무질서
3. 학교조직의 구체적인 파악
4. 학교조직의 문제점
* 관료제의 특징
Ⅲ. 결 론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는 생존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각종 조직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되어 있다. 마치 현대인의 생활의 장이 조직사회(organizational society)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도 이러한 연유이다. 인간은 상호관계를 맺어가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간다. 이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협동의 관계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구성된 인간의 협동체계이다. 조직이라는 말은, 오늘날의 사회학에서는 인간집단의 조직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사회의 많은 여러 집단들은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여러 조직 속에서 일정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그에 의해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참여하고, 집단의 조직 속에 들어감으로써 사회 전체에 연결되는 것이다. 조직이란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회현상이 조직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물론 학교도 이러한 조직의 개념에 포함되고 있다. 즉 학교는 사회 문화적 산물로서 하나의 사회제도이고 체제이기 때문에 학교에는 목적과 방법이 있고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 있다. 학교는 일정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생겨나며 아주 소수의 상호작용의 과정에 의해 영향 받는 일정한 정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 학교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의식 즉 귀속의식이 강하게 작용한다. 이는 학교가 독특한 자체문화를 가지는 것으로 지적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그럭저럭..
- myquee***
(2006.05.06 10:0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