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Ⅱ. 본 론
1. 학교 조직의 개념
2. 학교 조직의 성격
1) 관료제적 성격
◎ 학교 관료제의 특징
2) 전문적 성격
3) 이원적 구조
4) 조직화된 무질서
3. 학교조직의 구체적인 파악
4. 학교조직의 문제점
* 관료제의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는 생존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각종 조직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되어 있다. 마치 현대인의 생활의 장이 조직사회(organizational society)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도 이러한 연유이다. 인간은 상호관계를 맺어가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간다. 이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협동의 관계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구성된 인간의 협동체계이다. 조직이라는 말은, 오늘날의 사회학에서는 인간집단의 조직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사회의 많은 여러 집단들은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여러 조직 속에서 일정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그에 의해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참여하고, 집단의 조직 속에 들어감으로써 사회 전체에 연결되는 것이다. 조직이란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회현상이 조직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물론 학교도 이러한 조직의 개념에 포함되고 있다. 즉 학교는 사회 문화적 산물로서 하나의 사회제도이고 체제이기 때문에 학교에는 목적과 방법이 있고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 있다. 학교는 일정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생겨나며 아주 소수의 상호작용의 과정에 의해 영향 받는 일정한 정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 학교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의식 즉 귀속의식이 강하게 작용한다. 이는 학교가 독특한 자체문화를 가지는 것으로 지적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myquee***
    (2006.05.06 10:01:4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학교에 대해서
  • 교육철학 학교에 대한 이론적 관점목차Ⅰ.학교의 역사Ⅱ.학교에 대한 이론적 관점1. 조직이론적 관점 2. 상호이론적 관점3. 인간학적 관점4. 체계이론적 관점 Ⅲ. 성적에 대한 교육학적 문제Ⅰ.학교의 역사가. 학교의 독립1) 가정이나 사회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비조직적인 교육으로부터 학교라는 조직적 인 교육의 형태가 독립하게 된 데에는 그 사회에 있어서 문화의 발달, 특히 문자의 성립 이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 일정기간 노

  • [교육행정]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서울: 교육과학사, 1998), pp. 147-148.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그러한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요인을 인간의 동기라고 할 때 인간행동을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설명할 수 있을 것이며, 조직의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전제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경영철학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학교행정가들은 동기가 조직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는 데는 광범위하게 동의하지만, 동기의 정의에 대해

  • 자연주의적 참여자중심평가모형으로 본 영어몰입교육 계획
  • 학교조직, 교육행정조직 혹은 교육정책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인정하는 것- 현존하고 있는 복잡성을 하나의 해답 혹은 타협된 입장으로 단순화하기보다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복잡성을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기술․묘사하려고 시도.- 절차 : ①평가의 주도와 조직 → ②주요 쟁점과 관심의 파악 → ③유용한 정보수집 → ④결과보고서 작성 및 건의- 장점 : ①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대한 운영, 집행에 관련된 이해집단 혹은 수혜자

  • [교감]교감의 위치, 교감의 역할, 교감의 직무, 교감의 인간관계기술, 교감과 교장, 교감의 업무수행 개선 방안, 교감 관련 시사점 분석
  • 학교 경영에 있어서 그 성패는 학교조직 구성원 모두의 공동책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교장의 지도성이 어떠한가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장과 교사 및 일반직과의 사이를 연결하는 상위조정자로서 그리고 교육행정가로서 교감은 교장과 마찬가지로 학교 경영 CEO로서 리더십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라는 사회는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도 완벽한 논리나 합리성만으로는 통하

  • 교육정책 레포트
  • 교육정책에 대해 교육정책의 이해, 교육정책의 과정, 교육정책의 주요 참여자, 학교행정가와 교육정책, 교육정책 사례 순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교육정책의 이해교육정책의 이해바람직한 사회상태를 이룩하려는 정책목표와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에 대하여권위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방침정책 이란?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을 위하여 국가와 공공단체가 국민 또는 관련 주민의 동의를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