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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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페스탈로치의 생애
2. 페스탈로치의 학원과 저서
① 학원
② 저서
3. 묘비를 통해 보는 그의 고귀한 삶
4. 페스탈로치의 교직관
5. 교육목적
6. 교육사상
① 삼육론
② 기초도야론
7. 교육방법
① 합자연교육
② 직관교육론
③ 전인적 체육론
④ 노작교육론
⑤ 가정교육론
8. 교육사적 의의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페스탈로치
(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5~1827)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746 스위스 취리히 탄생, 5살 때 그의 아버지가 죽고 어머니와 시녀의 양육을 받으면서 자랐다. 페스탈로치의 많은 저작 속에 나타나는 어머니 또는 여성의 교육적 영향에 대한 높은 평가는 그의 삶 속에서 경험하였던 것들이 반영된 것이다.
16세에 대학에 들어가 처음에는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목사가 되고자 신학을 공부했으나 후에 법률을 전공하게 되었다. 이 무렵, 유럽을 매혹한 루소의 《에밀》과 《사회계약론》이 학생 사이에 자연주의 , 자유주의 사상을 불길처럼 번지게 했다. 그러나 보수적인 행정 당국은 《에밀》을 비기독교적 저작이라고 낙인찍고, 금서조치를 하며, 더 나아가 저작을 모조리 압수하여 불살랐다. (사회적 배경)
페스탈로치는 진보 학생 단체인 ‘애국단’의 회원으로 행정 당국에 항의하다가 체포, 구금을 당하게 되는데 곧 석방되었지만 당시 법률상 시국사건 관련 전과자는 공직에 오르지 못했기 때문에 페스탈로치의 꿈은 산산이 부서졌다. 여기서 학문과 정치에 회의를 느낀 그에게 농촌계몽과 민중교육이란 구체적인 실천 방향과 원대한 꿈이 마련된 것이다.
1769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 시작
1774 농장 경영 실패 후 이를 빈민학교로 전환하여 주변의 빈민아동을 모아 기술교육 실시
1780 운영의 어려움으로 문 닫음,
자신이 실천하지 못한 교육적 이상을 「은자의 황혼」이라는 책자로 펴냄
이후 18년 동안은 교육 활동 하지 않고 칩거하며 저술 작업.
이때 출판된 책으로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악의 추방과 가난의 근절을 주제,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인간의 상태를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로 구별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도덕적 인간의 형성으로 제시
1798 슈탄츠에서 교육사업 다시 시작. 당시 프랑스와 스위스 간의 전쟁으로 인하여 생긴 고아들을 맡아서 고아원을 운영. 이 고아원에서 자신의 「은자의 황혼」에서 보여주었던 평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실천적으로 증명해보이고자 함. 가난하고 버림받은 고아들도 교육적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하면 도덕적으로 선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이 기간 동안에 보여준 그의 교육실천은 도덕교육의 가능성에 크게 기여.
1799 고아원이 프랑스군 야전병원으로 사용되면서 폐쇄됨
1799 슈탄츠 고아원에서의 활동을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의 형식으로 기록하여 「슈탄츠 고
- 참고문헌
-
박의수 외 3인(2009), (증보개정판)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김정환(2008),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서울: 博英社.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9),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3, 서울: 교육과학사.
김정환(1995),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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