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라면산업 일본 NISSIN 닛신 & 농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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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Global company Nissin
Nong Shim
Ⅰ Analyze Ramen in Market
ⅰ Position of NONG SHIM in Korea Market
ⅱ Position of NISSIN in Japan Market
ⅲ The propensity of consumption in the world


Ⅱ Business strategy
ⅰResearch and Develop
ⅰNONG SHIM
ⅱNISSIN
ⅱMarketing
ⅰNONG SHIM
ⅱNISSIN

Ⅲ Analyze SWOT
ⅰNONG SHIM
ⅱNISSIN

Ⅳ Against Business in a crisis
ⅰNONG SHIM
ⅱNISSIN

ⅤSuccessful Factors
ⅰNONG SHIM
ⅱNISSIN

Ⅵ Future Direction
ⅰNONG SHIM
ⅱNISSIN
본문내용
1.1. Position of NONG SHIM in Korea Market

a) 농 심

1970년대 후반 농심은 국내 식품업계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1975년부터 히트 상품인 ‘농심라면’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농심’이란 이름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되었다. 이에 1978년 3월 6일 정식으로 사명을 주식회사 농심으로 변경하며 새 출발을 선언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와 과감한 설비 투자와 생산시스템의 현대화, 업무의 전산화, 영업망의 확충, 연구개발 기능 강화 등 생산 영업 관리 체제전반에 걸친 질적 고도화를 힘있게 추진하였다. 그리하여 1980년대 초 35%수준이었던 라면 시장 점유율이 1984년 40% 대에 진입했고 마침내 1985년 3월 시장 점유율 42%를 넘어서면서 업계 정상에 올라서게 되었다. 이후 농심은 1986년 국내 라면업계 최고 히트 작인 ‘신라면’을 출시하였고, 1987년 46.2%, 1988년 53.2%, 1989년에 58%로 숨가쁜 시장 점유율 상승행진을 거듭하며 명실공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두 주자의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1990년대 말 부터 일기 시작한 매운맛 라면은 2000년대에 들어와서도 지속되었다. 이는 국내 10개 제품 중 매운맛 타입이 대성공을 차지한 것으로도 알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라면의 제국 일본에까지 이어져 ‘도우가라시(일본어로 고추)’ 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런 추세로 신라면의 인기는 농심의 대표 라면으로 인식되었다.
아울러 88서울올림픽 라면 공식공급업체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세계인들에게 라면을 패스트푸드보다 편리하고 보존성이 우수한 식품으로 인식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한국 라면이 국제적인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오늘날 현재 라면시장은 1998년
참고문헌
1. 도서 자료
 農心四十年史 / 농심40년사편찬조직위원회 / 農心그룹
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 가쓰미아키라 / 더난
 오사카 상인들 : 하늘이 두 쪽 나도 노렌은 지킨다 / 홍하상 / 효형출판
 1위의 패러다임 / 노나카 이쿠지로 / 남상진 / 북스넛
 부의 위기(중류층이 끝장난다) / 오마에 겐이치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제로로부터의 성공법칙 / 스쯔다 다카시 / 한스미디어
 한국의 마케팅 사례 3 / 이두희 / 박영사
 브랜드 마케팅 / ㈜하쿠호도 브랜딩컨설팅 / 굿모닝미디어
 일본 대표산업 보고서 / 마츠이 무츠미 / 한스미디어
 신상품의 경제학 / 강원 / 삼성경제연구소

2. 논문자료
 기업의 경영 철학과 마아케팅 차별화 전략에 따른 광고 표현의 성공적인 사례 연구 / 박찬용 / 협성대학교

3. 인터넷 자료
 http://www.nissinfoods.com/
 http://www.nissin-foods.de/Forschung-und-Entwic.15.0.html?&L=1
 http://www.answers.com/topic/nissin-food-products-company-ltd
 http://en.wikipedia.org/wiki/Nissin_Foods
 Nissin food consolidated sales by Category.
 Efficient Consumer Response and New Product Development.
 www.nongshim.com
 http://www.shinramyun.com/
 http://cafe.naver.com/coresearch.c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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