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다음(daum)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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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다음커뮤니케이션
2. Daum 선정배경 & 목표
3. 조사표본
4.전반적 이용 상황
5.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대한 광고 인식
6.광고가 기억에 남는 이유?

7.다음 이용행태
8.경쟁사 Naver와 비교
9.Naver이미지 분석
10.Daum 이미지 분석
11.미디어 다음?
12. Daum VS Naver
13.분석 요약
14.다음의 마케팅 기법
본문내용
(주)다음커뮤니케이션
1995년 2월에 이재웅이 설립한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로서 1997년 5월
국내 최초로 무료 이메일을 제공하는
한메일넷(hanmail.net)으로 출발하였다.


업종 -
기타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취급품목 -
전자메일, 온라인동호회, 검색서비스, 배너광고, 검색광고
대표자 - 석종훈
설립일 - 1995.02.20

Daum 선정배경 & 목표
선정배경
- Naver에게 1위를 뺏긴 후 만년2위
(현재 Naver 점유율 50%, 다음의 점유율 20%)
- 한메일, 카페 이용자를 다른 서비스 이용
(쇼핑/ 뉴스/…)에 연결 시키지 못함
- 지난 해 획기적으로 기획했던 UCC검색 마케팅의 실패

목표
- Daum의 이미지 제고 ↑
- 점유율 유지

조사표본
9월 2~3명에게 Daum에 관한 FGI를 실시한 후, 인터넷 Heavy user인 20대 남녀 대학생 101명을 대상으로 10월 23일~31일까지 조사를 실시
남자 34명 여자 67명
평균 인터넷 접속 수 : 하루에 1번이상
평균 인터넷 시간 : 2.64시간


주 이용 서비스
‘검색’으로 조사대상자의 65%가 응답.
남성 : 검색, 뉴스, 게임서비스
여성 : 이메일, 블로그/미니홈피,
쇼핑/예약 서비스 주로 이용
주 이용 서비스 별 선호 사이트
- 검색 및 뉴스 서비스 : 네이버
- 이메일 서비스 :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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