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리나라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조선업 세계 1위 자만할 때 아니다 (07.5.13.한국경제)

국내 기술 수준과 선결 과제

전통산업과 IT융합, 이제 시작이다(08/6/24/디지털 타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전략 및 접근방안
본문내용
우리나라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경쟁력은 명실상부 세계 10대 조선소 중 8개가 우리나라 업체일 만큼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조선 산업 자체가 노동 집약적이고 대표적인 중심이동산업으로써 현재와 같은 최고조 상황에서 경쟁력 제고를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조선 산업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첨단기자재는 유럽과 일본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대한 로열티는 선박건조단가의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선박 및 해양 환경에 대한 국제적 표준 요구와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국가적 대응이 필요한 시기이다. 조선 산업은 선체, 부품, 기자재 그리고 의장품을 조립하여 완성된 선박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2000년대 초반 이후 가격 경쟁력우위와 제품 차별화를 통해 일본,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2005년도 무역수지 흑자규모가 약158억불이나 되는 수출효자 산업이다. 대형 조선소만도 2002년 9개에서 2015년에는 17개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조선 산업이 글로벌경쟁력 1위를 고수할 수 있었던 것은 수주건조경험, 설계기술 및 생산인력의 숙련도, 기술개발 및 지원과 비교적 낮은 인건비의 경쟁력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다. 미래의 우리 조선 산업은 대형화, 고속화 및 첨단화라는 추세와 인건비의 경쟁력을 앞세우는 중국의 추격에 맞서야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글로벌경쟁력은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에 구체적 검토가 요구된다.
조선 산업을 구성하는 분야를 크게 나누어보면 선박설계, 선박건조 및 선박운항의 조선해양 분야와 선박의 제어ㆍ통신ㆍ·항해 관련 장비를 일컫는 조선기자재 분야로 구별할 수 있다.지금의 경쟁력은 조선기자재 보다는 조선해양 분야에서 기여한 바가 절대적으로 크다.
산업 환경의 변화에도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고, 미흡한 부분의 경쟁력을 세계 수준으로 육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조선 산업과 IT산업과의 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틀을 마련해야 한다.


조선업 세계 1위 자만할 때 아니다 (07.5.13.한국경제)
미쓰비시(三菱)중공업 이시카와지마하리마(石川島播磨)중공업 등 일본 주요 조선업체들이 30여년 만에 대대적인 설비확장에 돌입했다고 한다. 2000년 한국에 빼앗긴 조선업 세계 1위 자리를 되찾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고 보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미쓰비시중공업은 2010년까지 400억엔(약 3200억원)을 투자해 나가사키조선소와 고베조선소의 생산능력을 10% 늘리기로 했고 나가사키조선도 앞으로 2년간 100억엔을 투입해 LNG선 건조설비를 증설(增設)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시카와지마하리마 중공업의 경우는 1996년부터 생산을 중단했던 아이치현조선소에 30억엔을 투자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산업의 분류4. 관광자원의 효용성과 가변성5.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1) 가격경쟁력 취약2) 관광인프라 및 관광자원의 부족3) 동북아시아 관광산업 경쟁 심화4) 관광홍보 및 마케팅 부족6. 관광산업 활성화방안1) 한국적 특성의 명품콘텐츠 개발2) 친절・안전・쾌적한 관광한국 이미지 창출3) 인바운드 수요의 관리4) 관광 서비스업계의 경쟁력 강화참고자료1관광산업이란?관광산업은 관광의 주체와 객체 사이에 존재하는 사업경영적 인간

  • KTF의 서비스경영사례
  • 한다는 것이다.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고 찾아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하는 것 같다. 내가 느 끼기에는 KTF가 서비스 측면에서도 좋고 요금체계에서도 다른 통신사들보다 우월하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통신사들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해주었음 좋겠다. ◈ 이명식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1999,◈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2004.◈ 뉴스와이어 2005/2/15◈ 스포츠조선 2004/6/24◈ http://www.ktf.co.kr

  • [경영학] ㈜스톨베르그 & 삼일 기업조사
  •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뜻한다. 기업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참고자료- 세계 최고로부터 배우자, 한국의 철강 산업 (도서, 킴스정보전략연구소)- 한국 철강 산업의 수요산업과 수급 현황 분석 (연구보고서,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피승익, 유재호)- www.posco.com- www.stollberg.co.kr- htt://dart.fss.or.kr- 스톨베르그 & 삼일 회

  • [중국경제]중국 제조업의 발전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쟁력이 7위인 인도와 같다. 따라서 이 수치로 임금경쟁력-기술경쟁력 그래프에 우리나라와 중국의 위치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전체4.6 (단위 : 년)규모별대기업5.5중소기업4.3업종별섬유4.6석유화학4.0철강4.8기계4.4전자3.3자동차5.3조선5.8산업분류그래프와 임금경쟁력-기술경쟁력간 중국과 우리나라의 위치를 겹쳐 보자. 중국을 나타낸 점의 위치에 있는 산업분류군에서는 중국의 경쟁력이 크

  • 한국산업의이해3B) 한국의 철강산업에 관해 논하시오0K
  • 한국산업의이해3D) 한국의 철강산업에 관해 논하시오0K경제학과 한국산업의이해3D한국의 철강산업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한국의 철강산업의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산업으로 인정받아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소리 없이 강하다’는 선언 문구가 있듯이 철강산업은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기계산업, 선박산업, 건축산업, 토목산업 등 모든 분야에 기초가 되는 근간 산업으로 꼭 필요한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철(Fe)은 지구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