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미술론] 하버마스와 리오타르의 논쟁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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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하버마스: 미완성으로서의 모더니티의 과제
2. 리오타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포스트모더니즘에 관련된 철학적 논쟁에 가장 핵심적인 쟁점의 하나는, 과연 오늘날 계몽주의적 모더니티의 과제는 실패로 끝났는가라는 물음에 관련된 것이다. 본 발제는 그러한 모더니즘담론을 둘러싼 두 사상가 위르겐 하버마스(Jurgen Habermas)와 장 프랑수아 리오타르(Jean-Francois Lyotard)의 상반된 지향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뒤를 잇는 제2세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표주자로서 모더니티을 옹호하고 있는 반면에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문학 이론가인 리오타르는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을 통하여 그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간다.
비단 두 사상가는 직접적으로 논쟁을 펼치지는 않았지만 하버마스와 리오타르 간에는 실제로 아무런 논쟁도 일어나지 않았다. 리오타르가 《포스트모던의 조건》에서 하버마스를 비판한 반면, 하버마스는 《근대성의 철학적 언설》혹은 다른 어떤 글들에서도 리오타르를 지목하지 않는다. 이것은 리오타르로 하여금 “어떤 프랑스 사상가들은 (그 자신과 같은) 하버마스 교수에게 읽혀지는 영광을 얻지 못했다. 이는 적어도 그들을 신보수주의라는 낮은 등급으로 매기는 데서 면제시킨 것이다”라고 불평하게 했다. (Lyorard 1984a: p.73). 그렇지만 하버마스의 동료들은 자주 리오타르를 비판한다. (더클라스 켈너/최승일 역, 「비판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유목하는 철학자들』, 이광래 엮음, 지성의 샘, 2006, p.365. 참조.)
우리는 그들의 각 논문을 통하여 모더니티의 과제가 과연 미완성의 과제인가 아니면 실패로 끝나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전환되는 것인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하버마스: 미완성으로서의 모더니티의 과제

1) 모더니티의 개념 및 위기
하버마스는 1980년 그의 ‘아도르노상’ 수상 연설로 쓰인「모더니티: 미완성의 기획」의 서두에서 모더니티(Modernity)의 개념을 정리하면서 그의 논의를 이끈다. 그에 따르면, 5세기 후반에 처음 사용되었던 라틴어의 어형 ‘모더누스(modernus)’를 따르고 있는 ‘현대’라는 용어는 모방을 통한 재발견의 모델로 생각되었던 고대와의 관계개선을 통해 유럽에서 새로운 시대의식이 형성될 때마다 자기이해의 개념으로 되풀이 되어 나타났다. 한편 모더니티의 의식에 대한 또 다른 형태는 프랑스 계몽주의의 등장으로 현대과학과 더불어 도덕과 사회의 무한한 개선가능성과 지식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통해 변화하여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더클라스 켈너/최승일 역, 「비판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유목하는 철학자들』, 이광래 엮음, 지성의 샘, 2006
마단 사럽, 전영백 역,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2005
윤난지 엮음,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눈빛, 2007
전경갑,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한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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