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 행동]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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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기기억
1.1 시각화에 의한 기억증대전략(1)
광고사례 – CASS 2X
1.2 시각화에 의한 기억증대전략(2)

1.3 반복광고 – 맥도날드 스낵랩
단어의 리듬을 이용 – 한국야쿠르트 오유(Oyu)
반복+리듬을 이용 – 농심 후루룩 국수

2. 장기기억
2.1 서술적 지식 – 의미적 지식/어의기억
광고사례 – 프링글스 피자맛 제품
광고사례 – 대한항공 이탈리아 편①
2.2 서술적 지식 – 사건적 지식/사건기억
광고사례 – 단편영화제
2.3 절차적 지식
광고사례 – 재활용 캠페인(방콕)


본문내용
단기기억


감각 등록기를 통해 입력된 정보를 활용 가능하게 처리하고,
처리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달하는 역할
- 운영 기억 (working memory)

정보 입력 방식
- 선별적 입력
- 청각코드로 입력

특성
- 청크과정을 통해 의미 조직화
- 처리용량의 한계 = 처리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적
- 정보를 잠시 저장함

시각화에 의한 기억증대전략(1)
이중 부호화 이론(Dual-coding theory)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가 함께 저장됨으로써
시각화를 돕고, 기억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다

광고사례 – CASS 2X

모델에게 집중되는 시선

두 모델의 포즈를 이용하여
제품명인 2X를 형상화한
이미지 제시
+
제품명을 여러 번 함께 제시





2X
제품의 이름과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는 이중부호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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