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어휘 교육의 역사 및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현용,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2000, 박이정]의
`2. 어휘 교육의 역사와 현황`
부분 요약 발표문입니다.
목차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2. 어휘교육의 역사 및 현황 2

2.1 한국의 전통적 어휘교육 2
2.1.1 한국의 전통적 외국어 교육 2
2.1.2 전통적 어휘교육 2

2.2 교수법의 변천과 어휘 교육 3
2.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3
2.2.2 청각구두식 교수법 3
2.2.3 인지주의 접근법 4
2.2.4 의사소통식 교수법 4
2.2.5 통합교수법 5

2.3 교재에 나타난 어휘교육 현황 6
2.3.1 중급 단계 어휘교육 현황 6
2.3.2 고급 단계 어휘교육 현황 7

2.4 소결론 9


<표 차례>

표 1 5

본문내용
우리나라 전통적 어휘교육과 현재 한국어 교육의 어휘교육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전통적인 외국어 교육 방법을 살펴보는 것은 서양의 외국어 교수법만을 받아들이고 있는 현재의 연구 태도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 교수법의 변천에 따른 어휘교육의 위치 변화와 한국어 교육에서의 어휘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해볼 것이다.
참고문헌
[조현용,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2000,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연구, 국학자료원.이용주 외(1984), 국어의미론, 개문사.김종택(1991), 국어어휘론, 탑출판사.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탑출판사. * 어휘 층위․문장 층위․발화 층위의 의미를 국내외 연구 성과를 토대로 체계화하고 있음. 다만, 역사주의 의미론과 인지의미론은 다루지 않음. 조항범(1993),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 의미론의 전체 영역에 대한 보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박영순(1994), 한국어 의미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박종갑(1996), 토론식 강의

  • [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
  • . 이 끈끈한 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제대로 배우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언어 학습할 때, 기본적인 문법, 단어를 정확하게, 많이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더 중요한 것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 나라의 문화를 학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Stern, H.(1992), Issue and Options in Language Teaching, Oxford University Press.김수현(2004),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 현황과 방안」, 『이화어문논집』22, 이화어문학회

  • [국어교육] 언어영역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의 정상화에 위배되는 출제행태)7) 우리말의 바른 쓰임에 대한 문제가 부족하다.(뜻도 모르고 쓰는 우리말이나, 빈번하게 잘못 쓸 수 있는 어휘에 대해 바로잡아 줄 수 있는 문제가 추가될 필요가 있다.)8) 수학같은 과목과 달리, 문학은 얼마든지 주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분야이다. 5개 중에 하나를 정답으로 고르라는 요구는 무리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서술형 답안을 절충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서술형 답안 또한 채점자의 기

  •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
  •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을 통한 한문교과 어휘 교육 방안 목 차Ⅰ. 서론Ⅱ.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과 문제점1.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2. 교과서 수록 어휘의 문제점Ⅲ.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과 문제점1.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2.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문제점3.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 대안Ⅳ. 결론Ⅰ. 서론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교육의 개념 국어사 교육을 논의하기에 앞서 국어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국어사란 한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아득한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국어가 겪어 온 변화를 이르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를 국어사, 한국 어사, 국어 발달사 등으로 부른다. 국어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국어의 음 운, 문법, 어휘의 역사적 변천 양상이므로 실증적인 의미에서 국어의 역사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