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직무만족이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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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직무만족에 관한 개요와 직무만족이론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직무만족이란?

Ⅱ. 직무만족의 중요성
1) 종업원의 측면
2) 조직의 측면

Ⅲ. 직무만족 영향요인

Ⅳ. 직무만족이론
1) 내용이론(Content theory)
(1) 욕구단계이론(Needs hierarchy theory)
(2) 2요인이론(Two dual factor theory)
(3) McGregor의 X, Y이론
(4) 성취동기이론(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2) 과정이론 (Process theory)
(1)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2)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3) 목표설정이론(Goal setting theory)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직무만족이란?
직무만족이란 태도와 가치, 신념, 욕구 등의 수준의 따라 직무환경에 대한 평가에서 얻어지는 감정적, 정서적 만족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해 직무만족이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로(이관희, 1991)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직무만족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스미스(Smith) - “직무만족. 불만족은 각 개인이 자기의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게 되는 모든 호악감(好惡感)의 총화, 또는 이와 같은 감정의 평균상태에서 기인되는 태도”라고 정의하여 감정과 태도와의 상관성을 나타내고 있다.
② 퀸(Quinn) - 직무만족이란 어떤 특별한 직무내용 즉, 보상, 안정, 감독 등에 대한 만족도를 근거로 수량화된 개선의 정도라고 하고 있다(Quinn, Magine, 1973).
③ McCormick - “직무만족이란 그 직무에서 얻어지거나 경험한 욕구만족(need satisfaction)에 대한 정도‘라고 하였다. 즉 직무에서 얻어지는 자기실현(self-fulfillment)의 감정과 가치 있는 성취감으로 여기서 직무만족 수준의 변화는 가치의 변화에 의해 반영된다는 것이다(원융희, 1992).
④ Poter와 Lawler - 보상적 측면을 강조하여 직무만족을 “실제로 얻은 보상이 정당하다고 인지되는 수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는 것” 으로 보고, 이러한 수준에 미달할수록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불만은 더 커진다고 정의하였다(Poter and Lawler, 1968).
⑤ Constance - 직무만족이란 감정적 반응(emotional reponse)이기 때문에 종사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평가에서 얻어지는 유쾌한 또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라고 정의하였다(Constance and Becker, 1973).
⑥ 로크(Locke) - 직무만족이란 개인의 직무와 경험에 대한 평가의 결과로서 유쾌한 또는 불쾌한 정서적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으며(Locke, 1976), 만족과 성과의 이론에서 만족의 평가기준으로 과업과 관련된 가치, 흥미 등에 있어서 개인적인 차이와 업무수행에 따라 주어진 보상의 차이를 들고 있다(원융희. 1992).
참고문헌
• 권상철(2004) 「현대노사관계론」 학문사
• 신은규(1992) 「조직행동론」 다산출판사
• 박영주(2002) 「호텔여성종사원과 남성종사원의 직무만족요인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논문
• 김지선(2005) 「레저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논문
• 이영순(2005)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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