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본론

우리 나라 교육의 현실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과제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들의 조기 사교육 열풍,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데가 없는 맞벌이 부부들의 조바심, 어디서도 도움의 손길을 기대할 수 없는 사고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아이들을 볼 때면, 우리 나라의 진정한 유아교육법 제정이 절실하다는 생각을 한다.
현 정부출범 때부터 100대 개혁과제의 하나로 꼽혀 온 이 문제는 안타깝게도 지난 3년간 단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417만 명의 0∼5세 아이들, 800여만 명의 그 부모들, 나아가 온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큰 개혁이 표류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들이 진정 우리 아이들의 안녕과 발달을 위한 상대방의 몫과 협력을 전제로 노전을 펴고 있는지 회의하는 시각이 급격히 고개를 들고 있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양옥승, 탁아연구. 서울:양서원 1991
영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의 정책방향, 한국교육학회 영유아교육양서원 1991
유안진, 유아교육론. 서울;창지사 1984
이연섭 외, 유아교육개론. 서울;정민사 1996
이영석, 유아교육개론. 서울;양서원 1990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양서원 1992
인터넷한겨레, 한겨레21. 한겨레신문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0.04 10:27: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그저 많군요 - ;
  • nohyunj***
    (2008.03.27 10:07:3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이 어렵구요 ㅡ.ㅡ 책에있는목록 그대로 나와있는듯한 딱딱한 느낌;;레포트로
    내려면 많은 정리가 필요할듯 하네요
  • casc***
    (2005.12.01 19:38:44)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확인
  • 유아원은 대학교의 연구센터 역할의 유아원과 사설유아원, 교회나 아동복지 기관 또는 주택단지 등에서 주민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협력 유아원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유아학교는 0세에서 6세까지의 영유아가 다니는 교육기관이다. 즉, 출생에서부터 취학 전까지의 모든 연령대가 모인 종합적인 교육기관으로 영어를 위한 교육, 유아원 시기의 유아를 위한 교육을 담당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아를 교육 발전 방안의 하나로 이원화되어있는 유

  • 우리나라의 보육제도의 변화와 보육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지향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보육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국내 및 외국의 정책 사례를 들어
  • 우리나라 보육 제도 및 정책의 발전 방향과 기대 효과)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보육제도 및 정책의 변화)영유아보육이란 자녀의 양육을 일정기간동안 가정외부에서 담당함으로써 가정의 아동양육기능을 보완하고 지원해주는 서비스이다. 한국의 보육정책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저소득층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복지법에 의한 요보호 아동에 대한 시설보호조치,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직장보육시설 설치 등이 있는데 보육시설의 설치ㆍ운영 등

  •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
  •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 유치원 준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준교사는 유치원 준교사 자격검정에 합격한 사람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치원교사는 위와 같이 정의 되고 있다. 나는 앞으로 유아교육을 책임질 예비 교사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사교육의 방향과 문제점 개선점등을 알아보려 한다.교육의 질을 높이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 특수아교육 A형 -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 중간과제물)
  • 교육 제도를 꾸준하게 발전시켜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특수아 교육을 위한 시스템이 완벽하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진 못하였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통계자료를 근거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특수아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2.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장애아동을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Contents 1. 아동복지정책 현황가. 보육사업 변천과정나.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발생예방사업다. 가족보호제도의 활성화라. 시설보호제도마. 학대받는 아동보호2.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의 문제점 가. 행정 및 재정적 문제점나. 보육서비스의 문제점 다. 지역사회 지원 체계의 문제점3.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향 가. 아동의 권리신장나. 가족기능강화서비스다. 아동복지 대상과 전달체계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