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마가복음 주해 연구보고서(마가복음 15장 33-39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경해석학에서 마가복음 주해 연구보고서입니다. 본문 내용은 마가복음 15장 33-39절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배경개관
3. 스토리에 대한 이해
1) 배경
2) 인물분석
3) 구성(플롯)
4. 단어의 의미
1) 역사적 의미
2) 신학적 의미
5. 마가복음과의 상관성
6. 상호 본문성의 의미
1) 구약에 나타난 배경
2) 신약과의 관계
7. 성경 신학적 의미
1) 예수님의 부르짖음이 갖는 의미
2) 십자가의 죽으심이 갖는 의미
8. 목회적 적용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복음서는 ‘내러티브’라고 하는 장르에 속하여 이적, 기사, 사건, 비유 등 다양한 문학적 장르가 공존하며 전체적으로는 이야기를 통하여 복음서가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복음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네러티브의 수사학적인 주해는 꼭 필요하다. 그 이유에 대하여 심상법 교수님은 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복음서의 내용인 예수의 생애를 이해하기 위하여, 또한 청중의 상황에 대한 저자의 서사적이고 수사학적 장치들과 표현기법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예수의 생애의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마가복음 저자가 이 기법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복음서에 포함된 마가복음을 이해하기 위하여 수사학적 기법으로 사용된 네러티브 장르의 인식에 기초하여 본문을 해석해야 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마가복음을 살펴보아야 한다.
필자가 다루는 마가복음 15장 33-39절에 나타난 장면은 예수님의 운명하심과 백부장의 고백에 대한 내용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의 클라이막스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마가의 독자들에게 있어서 이 세상을 주관할 역사적 메시야로써 바라보고 있었지만 오늘 본문에서 다루는 예수님의 운명하심은 마가 당시의 독자들에게 보여지는 예수님의 모습과 상반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왕적 메시아로서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나사렛 예수는 왕적 권위를 조금도 보여주지 못하고 결국 인간에 의해서 죽음에 이르게 되는 마가복음 15장 33-39절의 사건은 인간에게 있어서 의미를 상실한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의 계획에서 더 큰 의미를 가지는 사건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을 통하여 그 당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스토리로서 본문에 등장하는 등장인물과 함께 중요하게 생각되는 용어들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문에 나타난 구조와 마가복음 전체의 구조에서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구약과 관련하여 예언의 선포와 성취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문이 주는 성경적, 신학적 의미가 무엇이며 목회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본문(막 15:33-39)의 주해를 통해서 문맥적 의미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2. 배경개관
복음서는 ‘내러티브’라는 장르에 속한다. 내러티브는 story(내러티브의 내용인 what)와 discourse(스토리가 말해진 방법을 다루는 내러티브의 수사학적인 how)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마가복음 15장 33-39절의 본문도 내러티브의 장르로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마가복음을 쓴 저자에 대해서 성경 본문은 말해주지 않지만 마가 요한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설이 전통적인 견해이다. 마가복음이 쓰여진 시대는 일반적으로 AD 65년 이후 AD 70년 이전에 기록한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1) 한국어 서적
• 심상법, 1992, 그 말씀(1997,5-6);마가복음의 내러티브적 주해와 설교1, 서울: 두란노서원.
• 심상법, 1997, 성서사랑방(1997-1998, 1-6호); 21세기를 향한 성경해석과 설교, 서울: 한국신학정보연구원.
• 제자원, 1999, 옥스퍼드원어성경대전: 마가복음 10-16,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 카리스종합주석; 신약5(마가복음 15:33), 서울: 기독지혜사.
• 정옥배 역, 2001, IVP 성경배경주석: 마가복음 15:37,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D.A 카슨,고든 웬함, 2005, IVP 성경주석: 마가복음 15:21-47,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하용조, 2001, 비전성경사전: 마가복음, 서울:두란노서원.

2) 외국어 서적
• Garland, David E. NIVAC: Mark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96.
• Craig A. Evans, 2000, WBC 34B: Mark 15:20b-41, Nelson/Word Publishers.
• L. W. Hurtado, NIBCNT 02: Mark Hendrickson Publishers 1993.
• Schmidt, Thomas E. 1994. Cry of dereliction or cry of judgment? Mark 15:34 in context. 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 4:145-153
• James R. Edwards, PNTC: The Gospel According to Mark Eerdmans Publishing Co, WM. B. 2001, p. 474-475.
• Meyer, Marvin W. 2002. Taking up the cross and following Jesus: disciplesh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
  • 15장 사도회의에서 베드로는 자신의 이방인 선교관을 제시한다. 박채홍,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에 관한 연구” (천안: 호서대연합신학대학원, 2007), 58.“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행 15:7) 하나님은 성령을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똑같이 주셨으며, 아무런 차별도 두지 않으셨다. 뿐만 아니라 유대인이 구원을 얻은 것도, 이방인

  • 사도행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 배경연구, 신학적 내용들, 설교자를 위한 사도행전 읽기
  • 사도행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Ⅰ. 배경연구제1장 복음을 따라서 “사도행전의 구조와 그 주요 내용”사도행전이란 제목은 이 책의 내용이 사도들이 한 일을 체계적으로 보도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사도행전에는 아주 중요한 주제가 하나 숨겨져 있다. 이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누가는 성령에 충만한 사도들과 제자들, 특히 초대 교회 시절에 교회의 기초를 놓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베드로 사도와 이방인의 세계에 교회를 세우는데 전적으로

  •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
  • 절하되었다. 차일즈는 점차적으로 역사비평적 방법의 가치를 비판하는 입장으로 돌아서는 경향을 보인다.반면 샌더스는 그의 연구에서 “정경비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정경비평이 이전의 비평적 연구들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그 역사적 비평들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고 본다.셋째로 차일즈는 “정경속의 정경”(canon in canon)의 개념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샌더스는 이것을 인정한다. 즉 구약에서는 토라가, 신약에서는 복음서가 정경속의 정경

  • [신약석의방법론] 편집비평
  • 복음서 저자들이 이전의 전승자료를 받아서 어떻게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관찰할 수 있는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고, 구성비평은 이 자료의 배열(arrangement), 즉 복음서 기자들의 신학적 이해와 의도에 따른 배열을 연구하는 것이다.정의(Definition): 복음서 기자들의 개별적인 주석들, 그들의 편집적 연결과 요약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한 자료의 선별, 수정, 확대(예를 들어, 마태나 누가를 마가와 비교할 때)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각 저자가 자신이 받은

  • 성서(성경)팀목회, 성서(성경)공룡이야기,성서(성경)보석, 성서(성경)제언 분석
  • 절의 첫 설교도 그가 했으며(행전 2), 성전의 앉은뱅이를 일으키는 일도 요한과 함께 그가 하였다(행전 3). 또한 첫 핍박이 일어날 때에도 베드로가 요한과 함께 대변자로 나섰다(행전 3:11-26, 4:8-12,19-20). 그 이후의 초대교회의 거의 모든 사역에 베드로가 관여하였다. 행전 10장과 행전 15장은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통하여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에 들어오는 것을 신학적으로 준비시키시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예수께서 계실 때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된 베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