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 역사서(요단강부터 바벨론물가까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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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요단강부터 바벨론물가까지 책 내용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9장에서 11장까지 요약한 내용임으로 확실히 보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1.2 좌절과 낙심의 나날
1.3 새로운 활기
1.4 왕정 복구 희망의 몰락
1.5 정체성 상실과 낙망
2.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개혁의 성격
2.1 율법과 하나님의 집 중심의 공동체
2.2 개혁될 필요가 있는 공동체
2.3 실현된 종말론의 공동체
3. 에스라-느헤미야서의 구조
3.1 명단 집착증?
3.2 명단은 해석의 열쇠
3.3 전체 구조
3.4 한 권의 책
4.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라(스 1장)
4.1 고레스의 칙령
4.2 암시된 주제
4.3 제2출애굽의 첫 물결
5. 무명의 백성들의 기념탑(스 2장)
6. 성전 재건(스 3-6장)
7. 공동체 재건(스 7-10장)
8. 예루살렘 성벽 재건(느 1-7장)
9. 지속적 회복과 갱신(느 8-13장)
10. 신학적 의미
11. 정경적 의미

제10장 에스더
1. 유별난 책
2. 시대적 상황과 장르
중략..
본문내용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이방의 수치와 모욕거리 취급을 받으면서 불결한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어야 했던 바벨론 포로기는 악몽같이 지나갔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한 대로 바벨론은 메대-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해 주전 539년에 멸망하였다. 세스바살과 대제사장 예수아가 고레스의 명령을 실행해 옮겨 예배 시스템이 복구되었다.
1.2 좌절과 낙심의 나날
이에 사마리아인들은 성전 재건을 방해하기 시작했다. 유다인들의 성전 재건은 사실상 도시의 요새화를 의미한다는 중상모략으로 페르시아 왕을 설득시켜 성전 재건을 금지하게 만들었다.
1.3 새로운 활기
페르시아 제국내의 광범위한 소요와 분쟁은 학개와 스가랴 같은 선지자들에 의해 여호와의 결정적 개입의 전주곡으로 간주되었으며 이로 인해 성전 재건을 독려하게 만든 것 같다. 사마리아인들이 다시 방해 했지만 성전 재건이 순탄하게 진행되어 주전 515년에 성전의 마지막 돌이 놓이게 되었다. 비로소 포로 후기 공동체는 성전을 중심으로 예배하는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게 되었다.
1.4 왕정 복구 희망의 몰락
그러나 이런 기쁨도 잠시 그 후에는 무거운 침묵이 성경 기록을 억누르는 모습을 보게 된다. 더 이상 학개나 스가랴의 예언도 나타나지 않는다. 우리에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많은 이들이 회복된 다윗성에 대해 가졌던 하얀 꿈과는 달리 다윗 계열의 어떤 후손도 이 성 위에 앉아 통치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1.5 정체성 상실과 낙망
다윗 왕조의 부활이 무산되자 페르시아 제국 도처에 흩어져 살던 유다인들은 재건 사업에 과심을 잃게 되었고 각자 처소에 그대로 눌러 사는데 만족하였다. 성전 재건 완공으로부터 에스라가 주전 458년에 귀국하기까지 60여간 포로 후기 유다 공동체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길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2.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개혁의 성격
2.1 율법과 하나님의 집 중심의 공동체
이 때에 등장한 두 개혁자가 에스라와 느헤미야였다. 하나님께서 이 두 사람의 지도 아래 개혁과 부흥을 시도함으로 포로 후기 공동체가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우셨다. 그런 점에서 에스라와 느헤미야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날 때까지 400년이라는 기나긴 세월 동안 지속될 암흑이 오기 전에 예루살렘의 모습을 비춰줄 두 줄기의 빛이었다. 이렇게 본다면 에스라-느헤미야서에 나오는 포로 후기 공동체는 평범한 성전과 율법을 중심으로 하는 소수 공동체로서 이방 열강들의 각축 속에 겨우 존속해 온 여백의 존재에 지나지 않았다.


참고문헌
요단강부터 바벨론 물가까지 , 김지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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