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ccm에 대한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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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2. CCM의 분류
3. CCM의 역사
4. 전통적 예배 찬양과 CCM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 세계에 퍼져나가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음악은 각 나라와 지역의 특성과 그 문화의 특성에 따라 만들어지고 불리워 왔다. 또, 지역마다 고유의 악기를 사용해서 그 음악을 연주해 왔다. 그래서 그 내용은 같으나 그 스타일은 독특한 형태로 발전해 오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전자악기가 출현하고 그 악기를 사용한 음악이 전세계에 일반화됨에 따라 이제는 음악과 사운드의 예술적, 기술적 차이와 한계가 거의 없어지게 되었다. 그에 따라 교회안에서 머물러왔던 크리스천 음악도 새로운 옷을 입고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물론 새 옷을 입은 크리스천 음악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큰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이러한 음악을 가리켜서 CCM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CCM에 대한 정의와 구분과 역사, 그리고 문제점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의
동시대(Contemporary)적인 크리스천(Christian)들의 음악(Music)이라고 얘기한다.
1) C : contemporary 그 당시의 ; 같은 시대의 ; 동시대의
CCM을 규정짓는 첫번째 기준으로 시대성을 나타낸다. 이 시대성은 가변성을 가지며 그 시대의 유행, 생활양식을 포함한다. 현시점에서의 contemporary는 21세기를 앞두고 있는 지금의 우리가 호흡하며 살아가는 지금을 말하는 것으로 이 개념은 CCM을 규정짓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몫을 한다. contemporary라는 개념은 요즘시대에 불려지고 들려지는 모든 종류의 음악을 하나의 단어로써 묶어 내는 것으로 이 단어로 인해서 CCM의 많은 장르들이 존재하는 데 힘을 실어 주게 된다.
2) C : christian
만일에 두번째 이니셜인 C가 크리스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면 CCM이라는 단어와 그것의 입지가 절대로 요즘과 같을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동시대적인 것(유행적인 것)에 충실하지만 두번째 개념을 충족하지 못하면 그 음악은 작곡가의 의도, 작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일반 대중음악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 단어가 가지는 위치는 동시대의 모든 것들 중에서 christ, christian이 포함된 것을 말하며 예수가 포함된다는 것과 기독교인이 포함된다는 것에서 여러 가지를 파생시켜 낼 수 있다. 이 개념으로 인해서 복음성가와 가스펠의 개념이 CCM에 포함되게 된다.
3) M : Music
CCM을 규정짓는 마지막 중요 키워드로써 뜻은 음악이다. CCM이란 Contemporary한 것들 중에서 Christian이 포함된 것이다. 또 그것들 중에서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혹자들은 새로운 대중문화라고 말하기도 하고. 크리스천들의 대중문화, 대중음악이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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