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영화속에 나타난 문화대혁명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발발 원인
2. 문화대혁명의 발단
3. 문화대혁명의 전개 과정
4. 문화대혁명의 평가
Ⅱ. 문화대혁명을 다룬 영화들에 대한 소개
1. 패왕별희
2. 아이들의 왕
3. 부용진(芙蓉鎭)
4. 인생
5. 햇빛 쏟아지던 날들
6. 레드 바이올린
7. 국두
8. 푸른 연
9. 레드코너
10. 연극 ꡒ허삼관 매혈기ꡓ
Ⅲ. 영화(연극) 속 문혁상의 의미
1. 문화계 내의 문화대혁명
2. 기득권 세력들의 몰락
3. 혁명으로 인한 인민들의 고통(문혁의 결과)
- 본문내용
-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 구조의 이념 투쟁 및 권력 쟁탈 운동이다.
모택동은 한 무리의 자산계급과 반혁명의 수정주의 분자들이 이미 중국 공산당, 정부, 군대와 문화영역의 각계 안에 섞여 들어와서 상당히 많은 단위의 영도권이 이미 마르크스주의자와 인민군중의 손에 있지 않다고 여겼고 당내 자본주의 노선을 걷고 있는 당권파가 중앙에 자산계급 사령부를 형성하고 그것이 하나의 수정주의의 정치노선과 조직노선을 가지고 있고 각 성, 시, 자치구와 중앙 각 부문에 모두 대리인이 있고, 과거 각종 투쟁은 모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여기고 단지 ꡐ문화대혁명ꡑ을 실행해서 공개적으로 전면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광대한 군중을 발동해 나와서 앞에서 기술한 어두운 면을 들추어내야만 주자파에게 탈취 당한 권력을 다시 빼앗아 올 수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실질상 한 계급이 한 계급을 전복시키는 정치대혁명이다. 결국 사회주의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 운동을 일으키고, 그 힘을 빌어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한 일종의 권력투쟁이었다. 그러나 모택동 사망 후 중국 공산당은 문화대혁명에 대해 ꡐ극좌적 오류ꡑ였다는 공식적 평가를 내렸다.
1.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발발 원인
1950년대 말 대약진운동이 좌절된 이후 중국 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생겨났다. 최고 지도자였던 모택동은 대중 노선을 주장하였으나, 유소기 등소평 등의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모택동은 계급 투쟁을 강조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문화대혁명의 직접적인 원인은 모택동이 중국의 계급투쟁 형세 및 당과 국가의 정치상황에 잘못된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복잡한 사회, 역사적 원인이 있다.
첫째, 당의 사회주의에 대한 사상적인 준비와 과학적인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여서 정권을 획득하던 때의 경험과 방법대로 대처할 수밖에 없었다.
둘째, 중국공산당은 계급투쟁에 비교적 익숙해 있어서 계급투쟁에 속하지 않은 문제도 쉽게 계급투쟁에 속하는 것으로 여기고 과거 군중투쟁의 방법과 경험을 습관적으로 이용함으로써 계급투쟁의 심각한 확대를 가져왔다.
셋째, 소련 지도자들의 구상과 논점에 대해 오해하고 스스로 교조화하여 위와 같은 생각과 방법들이 더욱 이론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세요
- 일본 고대 천황제의 성립과 유래 및 역사분석, 시초, 역사적 의의, 중세 정권과 천황, 근대 천황제 창출, 현대 일본사회에서 천황의 의미 분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