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영화속에 나타난 문화대혁명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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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발발 원인

2. 문화대혁명의 발단

3. 문화대혁명의 전개 과정

4. 문화대혁명의 평가

Ⅱ. 문화대혁명을 다룬 영화들에 대한 소개

1. 패왕별희

2. 아이들의 왕

3. 부용진(芙蓉鎭)

4. 인생

5. 햇빛 쏟아지던 날들

6. 레드 바이올린

7. 국두

8. 푸른 연

9. 레드코너

10. 연극 ꡒ허삼관 매혈기ꡓ

Ⅲ. 영화(연극) 속 문혁상의 의미

1. 문화계 내의 문화대혁명

2. 기득권 세력들의 몰락

3. 혁명으로 인한 인민들의 고통(문혁의 결과)



본문내용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 구조의 이념 투쟁 및 권력 쟁탈 운동이다.

모택동은 한 무리의 자산계급과 반혁명의 수정주의 분자들이 이미 중국 공산당, 정부, 군대와 문화영역의 각계 안에 섞여 들어와서 상당히 많은 단위의 영도권이 이미 마르크스주의자와 인민군중의 손에 있지 않다고 여겼고 당내 자본주의 노선을 걷고 있는 당권파가 중앙에 자산계급 사령부를 형성하고 그것이 하나의 수정주의의 정치노선과 조직노선을 가지고 있고 각 성, 시, 자치구와 중앙 각 부문에 모두 대리인이 있고, 과거 각종 투쟁은 모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여기고 단지 ꡐ문화대혁명ꡑ을 실행해서 공개적으로 전면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광대한 군중을 발동해 나와서 앞에서 기술한 어두운 면을 들추어내야만 주자파에게 탈취 당한 권력을 다시 빼앗아 올 수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실질상 한 계급이 한 계급을 전복시키는 정치대혁명이다. 결국 사회주의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 운동을 일으키고, 그 힘을 빌어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한 일종의 권력투쟁이었다. 그러나 모택동 사망 후 중국 공산당은 문화대혁명에 대해 ꡐ극좌적 오류ꡑ였다는 공식적 평가를 내렸다.

1.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발발 원인

1950년대 말 대약진운동이 좌절된 이후 중국 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생겨났다. 최고 지도자였던 모택동은 대중 노선을 주장하였으나, 유소기 등소평 등의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모택동은 계급 투쟁을 강조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문화대혁명의 직접적인 원인은 모택동이 중국의 계급투쟁 형세 및 당과 국가의 정치상황에 잘못된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복잡한 사회, 역사적 원인이 있다.

첫째, 당의 사회주의에 대한 사상적인 준비와 과학적인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여서 정권을 획득하던 때의 경험과 방법대로 대처할 수밖에 없었다.

둘째, 중국공산당은 계급투쟁에 비교적 익숙해 있어서 계급투쟁에 속하지 않은 문제도 쉽게 계급투쟁에 속하는 것으로 여기고 과거 군중투쟁의 방법과 경험을 습관적으로 이용함으로써 계급투쟁의 심각한 확대를 가져왔다.
셋째, 소련 지도자들의 구상과 논점에 대해 오해하고 스스로 교조화하여 위와 같은 생각과 방법들이 더욱 이론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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