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상품, 문화상품, 공예] 문화상품의 등장, 문화상품의 의미와 공예문화상품의 선호도, 공예문화상품의 실태, 공예문화상품의 개발사례 및 향후 공예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등장

Ⅲ. 문화상품의 의미

Ⅳ. 공예문화상품의 선호도
1. 방한 외래관광객 소비실태
2. 외국인의 관광공예 문화상품 선호도 분석

Ⅴ. 공예문화상품의 실태

Ⅵ. 공예문화상품의 개발사례
1. 청화백자 / 머그잔
2. 백자 / 합
3. 접시문양디자인1, 2
4. 백자 / 화채그릇
5. 주방용 시계
6. 백자 / 커피잔, 붓통

Ⅶ. 향후 공예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에는 기존의 산업이 발전하여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에서, 그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여 문화가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21세기에는 이러한 관계가 역전되어 문화적으로 강한 나라가 문화의 가치창출 능력에 힘없어 경제대국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탈 경제적 가치로의 이행과 더불어 개인의 관심이나 사회 전체의 관심도 경제 중심에서 심리적, 미학적 목표로 전환될 것이며 여가생활 및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문화산업이 번창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다원적 사회의 징후는 오늘날 이미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욕구를 지닌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기호가 급속히 세분화되면서 규격화, 대량화의 생산 원리에 의존하여 왔던 테크놀로지 산업이 좌표를 수정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노동시간의 감소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소득 수준의 향상에 따른 변화된 가치관은 현대인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에 대한 요구를 하게 만들었으며,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또한 높아짐으로써 기술사회의 가치관에 의존하여 생산되는 산업제품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패턴에 부응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말하자면 20세기 상업사회에서의 제품을 효율성과 경제성이 지배하는 산업제품이라 하면 21세기 후기산업사회에서의 제품은 소비자의 요구나 개인적 기호, 삶의 의미가 반영된 일종의 문화상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래의 다원주의적 문화 형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우리는 문화상품에 주목하는 것이다.

Ⅱ. 문화상품의 등장
오늘날 인류는 문화전쟁의 시대에서 문화적인 질을 추구하고 시급히 상품의 고급화를 찾아야 하는데 그것은 ‘문화를 상품에 심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적 부가가치의 창출은 국제적 공감대를 전제하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는 국제적 보편성을 필요로 한다.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문화상품(cultural products)’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성호(1997), 한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영·김문진(2000), 규방공예, 컬쳐라인
◉ 강웅선,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디자인개발 진흥정책에 관한 연구
◉ 문화관광부(2000), 2000 문화산업통계
◉ 손경필,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 이수철·윤선희(2000),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촌&전주 한옥마을 문화도시 비교분석
  • 및 지원에 대한 과거, 현재 및 향후 시행 정책본론북촌 한옥마을기 본 현 황역사 및 유래북촌에서의 1박2일추천관광코스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숙박시설전주 한옥마을기 본 현 황역사 및 유래전주에서의 1박2일추천관광코스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숙박시설결론현황 및 실태분석한옥마을 SWOT분석향후 방안 제시세계가 단일 문화권으로 묶이는 가운데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보전하고 더욱 활성화 시키는 일은 문화

  • [마케팅전략]귀족마케팅의 현황과 성공사례 및 논의
  • 상품 군들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야 할 것이며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귀족마케팅의 사례에 박수를 보내야 할 것이다.귀족산업이 활개치는 지금이 ꡐ때ꡑ다. 꿩도 먹고 알도 먹고, 돈도 벌고 귀족문화 정착에도 기여하는 ꡐ귀족마케팅ꡑ을 기대해 본다. 미국의 철강왕 카네기는 말 그대로 악덕 기업가라는 얘기를 들을 정도로 ꡐ개처럼ꡑ돈을 벌었지만 전국에 장학 및 자선을 위한 수많은 재단을 설립했다. ꡐ정승처럼ꡑ쓸 줄 아는 우리 사회의 ꡐ귀족

  • [삼성][삼성아파트][삼성자동차][삼성노트북][삼성카드][삼성냉장고]삼성아파트(삼성래미안), 삼성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 삼성노트북(삼성센스), 삼성카드, 삼성냉장고(Zipel), 에버랜드(삼성에버랜드) 분석
  •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작업별 분석으로는 학생과 사무 관리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사용 경험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4. 노트북의 명가를 지켜가는 LG-IBM 씽크패드가장 전통적인 노트북 브랜드인 씽크패드는 이번 브랜드 에쿼티 조사에서 32.42로 3위를 차지했다. 차별화, 충성도, 가격에서 소니 바이오에 밀렸으며 컴팩 프리자리오와는 근소한 차이를 보인다. 다만 향후 노트북 구입 희망 브랜드에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및 지방자치단체의 외래관광객 유치정책 추진실태 등을 기초로 하여, 중국관광시장의 일반 동향 및 전망,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및 실태, 대구광역시 관광여건과 문제점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상품개발 및 홍보 방안 등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여러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특히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기존 조사분석 및 연구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는 관광목적지 선호도, 관광비용, 관광목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 소비자 상담 및 실습 >소비자 관련 자료의 분석학과: 학번: 이름: 교수님: 제출일: ❖ 목 차 ❖< 들어가는 말 > 1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관련 자료 분석 1(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층 인기 상품의 분석)1. 상품과 소비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