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전쟁, 동학] 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사상적 배경, 평안도농민전쟁(홍경래의 난, 동학농민운동), 장흥강진지역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 전남지방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 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지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사상적 배경
Ⅲ. 평안도농민전쟁(홍경래의 난, 동학농민운동)
1. 19세기 전반기 농민항쟁
2. 평안도 농민전쟁의 역사적 성격과 의의
3. 이후의 과제
Ⅳ. 장흥강진지역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
1. 원인
2. 역사적 의의
3. 결어
Ⅴ. 전남지방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
1. 전남지방 동학농민군의 세력 분포와 지도자들
2. 1차 봉기와 집강소시기 전남지방의 상황
3. 2차 봉기시 전남지방에서의 주요 전투
Ⅵ. 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지향
1. 경제적 지향
2. 정치적 지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892-93년 사이에 민란이 폭증한 데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그 주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조선왕조의 부세제도가 안고 있던 구조적 모순과 이를 바탕으로 한 국가권력과 지배층의 농민수탈이 극에 달해 있었고, 거듭된 자연재해와 결·호·잡세의 증가와, 기존 유통구조가 지주중심의 상품화폐경제로 급격히 재편성되어 곡가가 크게 상승하는 등 이들 요인들은 농민층 분해를 직간접적으로 도왔고, 1890년 “정감록”의 후천개벽설이 유행하며 급격한 사회체제의 균열현상이 밑으로부터 갈등표출이 현저해지고 있었다.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민란의 지역특성은 일차적으로 대도읍이 많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대도읍은 산간지방에 비해 상품화폐경제의 발달과 이에 따른 모순, 지배층의 수탈, 이로 인한 각 계층 사이의 갈등 등이 더 현저할 수밖에 없다. 민란이 일어난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한 도회지나 그 인접지역으로 농민층 분해가 심화되고, 개항에 따른 교환경제의 영향을 보다 일찍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민란이 일어난 지역은 전반적으로 당시 교통·통신수단 역할을 하던 역참이 많았다. 이들 역참은 해당지역의 인적·물적 교류를 확대하고, 그 과정에서 지역 안팎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공간기능을 제공하였기에, 현실에 대한 재해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란이 일어나는 의식 기반이 되었다. 민란은 주로 수령이 향수탈 구조 밑에 놓여 있는 부세제도 운영상의 모순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수령, 아전, 향인들의 부세수탈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당시 부세제도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되었다. 이처럼 조선왕조의 구조적인 부세제도 모순과 군현단위 수령의 형수탈 구조, 결·호·잡세 등의 부담층인 농민에게 전가되는 국가 재정위기 거듭된 자연재해 등은 일반 농민층의 담세능력을 한계점에 이르게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용섭(1992), 봉건사회 최말기의 농민운동과 그 지향, 한국근현대농업사연구
오길보(1959), 갑오농민전쟁과 동학, 역사과학 3
장두환(1992), 한국역사, 역사비평사
조경달(1982), 동학농민운동과 갑오농민전쟁의 역사적 성격, 조선사연구회론문집 19
정석종(1972), 홍경래난의 성격, 한국사연구 7집, 한국사연구회
정진각(1978),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한우근(1984), 동학혁명의 성격,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론]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 집단 어떻게 마 치는가
- 남녀갈등 (젠더갈등) 우리나라 실태분석과 원인분석 및 남녀갈등 사례분석과 느낀점 / 남녀갈등과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생각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