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 인식,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바르트, 하나님 인식론] 인식의 의의 고찰과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기원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칸트의 인식론,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식의 의의

Ⅱ. 인식론의 기초

Ⅲ. 인식론의 기원
1. 경험론(empiricism)
2. 합리론(rationalism)
3. 비판론(선험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자아의 동일성
2. 기억의 방법
3. 상기와 기억

Ⅴ. 칸트의 인식론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식의 의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앎을 필요로 한다. 가령 먹는다는 행동도 정상적으로는 먹는 것에 대한 앎을 전제로 한다. 길을 걷는 데도 이것이 차도가 아니라 인도임을 알고 신호등을 식별하고 사람이나 차를 피하고 또 지금 걷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가를 알고 있다. 이런 여러 앎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우리는 단 한 가지 행동도 할 수가 없다. 물론 앎에는 이런 일상적인 앎뿐만 아니라 학문적 연구를 통해서 얻는 고차원적인 지식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것이든 앎에는 아는 자와 알려지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 즉 인식에는 인식의 주관과 객관의 두 요소가 있다. 따라서 안다는 것은 주관이 객관, 즉 대상을 아는 것을 말한다. 이때 우리의 관심은 대상을 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관심을 대상에서부터 앎 자체에로 옮길 수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그 앎이란 과연 어떤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피게 된다. 이와 같이 통상 대상으로 향하고 있는 우리의 관심을 앎과 앎의 작용 자체에로 돌림으로서 우리는 인식론이라는 특수한 분야에 들어서게 된다. 인식론이란 Theory of knowledge로서 ‘지식에 관한 이론’ 또는 ‘인식론을 뜻한다. 그것은 지식이 자기 자신을 반성하여 문제삼는데서 이루어진다. 인식론은 지식의 자기반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Ⅱ. 인식론의 기초

인식론의 물음은 `존재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시작한다. 나의 존재, 나 아닌 다른 것의 존재, 가끔은 신의 존재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존재의 인지 가능성에 대해 묻는 것이다. 내가 나를 알 수 있는가? 내가 남을(다른 존재를) 알 수 있는가? 혹은, 신을 알 수 있는

참고문헌
◈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5
◈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 송경호, 서양철학의 산책선명 ,2005
◈ 소피아 로비기, 인식론의 역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4
◈ Hamly, D, W, 저, 이병욱 역, 인식론, 서울 : 서광사, 1989
◈ J. 헤센 저, 이강조 역, 인식론(수정판), 서광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dsfaf
  • dlgho***
    (2011.09.16 17:01:42)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서양윤리`
  • 아리스토텔레스, 매킨타이어, 덕윤리와 의무윤리 상호비판29.도덕실재론소피스트-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인식론적상대주의-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존재하지 않음.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에대해 회의적인 입장.-프로타고라스의 진리에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심층적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 분석방법이다. 이것은 롤랑 바르트등 많은 문학비평가에의해 그 분야가 개척되고 있다. 이것은 해석학의 한 방법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또 하나는 문학비평이나 텍스트 해석이외에 다른 분야 모두이며 이데올로기,정신분석학,문화 인류학 등 다분히 존재론, 인식론을 이야기하며 따라서 철학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조주의의 목표는 인간의 모든 행위와 그 행위의 산물, 즉 언어와 문학작품을 비롯한 모든 지식과 문화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분석을 강하게 선호하고, 극작법 전통의 연구자들은 행동 관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둘 다 해석적 전통의 핵심에 속하는 실재의 사회적 구성성에 관한 유사한 가정에 충실하다. 종종 독특한 역사적 환경으로 인하여, 각 전통이 동일한 기본적 존재론적ㆍ인식론적 매개변항 안에서 상이한 노선을 따라 발전할 수도 있다.이 책은 각 전통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그 전통 안에서 연구가 어떻게 수행될 수 있는지에 관한 생

  • 교육 - 교육학 요약
  • 기초1. 교육학의 접근방법(1) 교육 : 지식의 전달(2) 지식  1) 지식의 형성단계 :    현상(사실)→ 개념→일반화(개념의 공통성)→개념의 논리화․체계화→법칙→이론→공리  2) 일반화의 개념 : 설명→예측가능→통제가능      * 설명 : 사실을 일반화에 포함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3)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① 전체에서 부분을 해석(인식론적

  • [여성학]페미니즘사상
  • 인식할수있게 해주었다.제4장 정신분석 페미니즘과 성별 페미니즘정신분석 페미니스트들과 성별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 급진적 및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주의페미니스트들과 대조적으로 여성의 행동방식에 대한 근본적 성명이 여성의 정신, 특히 여성의 사고방식에 깊이 뿌리박고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오이디푸스이전단계와 오이디푸스콤플렉스와 같은 프로이트개념들에 의존하여, 성별불평등은 남성이 그들 자신들을 남성적이라고 생각하고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