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찬반논쟁의 핵심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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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한반도 대운하란?
II.대운하 찬반논쟁의 핵심쟁점
III.결론
본문내용
-운하 반대론-
섬이나 반도국가에서는 연안을 이용한 해운이 하천을 이용하는 주운보다 자연스럽고 내륙 주운은 효용성이 떨어진다.
우리나라의 자연 지형도 운하에 부적합하다. 운하가 발달한 라인강이나 도나우강 등 유럽의 강들을 보면 대개 지형이 평탄하고 유역 면적이 넓다.
우리의 하천을 주운으로 이용하기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산악 지형으로 인해 사행천이 많고 하상 폭이 협소하며 수심이 얕고 유속은 빠르기 때문에 상·하류 간 표고 차가 심해 배가 안전하게 긴 거리를 이동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운하 찬성론-

운하계획 구간, 즉 남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40㎞ 구간에서는 조령산을 제외하고는 표고 차가 크지 않다. 또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발 110m에 터널을 건설해 연결할 계획이다. 남한강의 충주 리프트 지점에서 터널까지 실제 높이 차는 50m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독일은 마인강에서 도나우강을 연결했는데 표고 차가 175m였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와 같이 4면이 바다인 섬나라 영국은 전 국토가 해안으로부터 100㎞내에 위치하고 있지만 200년 이상 내륙운하를 이용하였고 현재도 내륙운하가 가장 발달한 나라 중에 한 곳이다.


-운하 반대론-
컨테이너선과 바지선의 운항하려면 구부러진 물길을 직선으로 펴고 강바닥을 깊이 파내야한다. 모래층이 얕은 곳은 단단한 암반층 굴착도 불가피하다. 뿐만 아니라 남한강과 낙동강 사이에 40㎞ 길이의 인공수로와 터널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토공량만 어림잡아 고속도로 10개를 만드는 공사에 맞먹는다.

선박이 일으키는 파랑(波浪)으로 수로 바닥과 가장자리가 침식되는 것을 막기 위해 큰 돌을 쏟아 붓거나 시멘트를 발라야 한다.

지하 수위가 낮아져 운하 주변의 습지와 농지가 말라가는 것도 문제다. 인공습지를 만들면 된다지만 운하 양쪽 인공습지 조성비는 최소 5조원이 들 것이다.


-운하 찬성론-
많은 양의 수자원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물이 부족한 우리나라에는 더 큰 편익을 준다. 산간 계곡에 댐을 건설하는 것보다 강의 저수량을 증대시키는 것이 환경을 지키는 길이다.
향후 물동량이 증가에 따른 고속도로 추가건설에 비하면 운하가 오히려 친환경적이고 도로로 인해 파괴될 국토를 보호하고 환경을 살리는 길이다.
도로와 댐 건설은 엄청난 환경 파괴와 희생을 요구한다. 중부내륙 고속도로를 보면 총 151㎞ 구간에 터널 20곳, 산을 깎는 절개지 405곳에 달한다. 하지만 실제 운하로 이용되는 하천 구간은 운하 이용 구간은 전체의 약 3%인 극히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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