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심리학]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L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장애의 이해
1) 임상적 양상
2) DSM-Ⅳ 진단기준
3) 유병률
4) 검사

2.학습장애의 원인

1) 후천성 뇌 손상
2) 유전적 원인
3) 생화학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영양실조


3. 학습장애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구어능력
2) 읽기능력
3) 쓰기능력
4) 수학능력

4 .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산수장애
4) 의사소통 장애

5. 치료


본문내용
2) DSM-Ⅳ 진단기준


읽기성취/산수능력/쓰기기능이 생활연령, 측정지능, 연령에 적절한 교육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낮음.

일상생활 활동 또는 학업수행에 의미 있게 방해.

감각기관에 손상에 비해 읽기/쓰기/산수의 능력이 떨어짐.


3) 유병률

2-10%

난독증 유병률이 높음

초기 교육환경, 사회경제적 수준과 연관
남아가 상대적으로 높음 (기질적 문제와 연관이 있다고 보여짐)


4) 검사

① 지능검사(WISC-Ⅲ ) : MR(정신지체)과 구분
목적 : 아동용 지능검사도구
대상 : 생활연령 6-16세 11개월
구성 : 13개의 소검사항목 (언어성 6, 동작성 7)

② 기초학습 기능검사(KEDI)
목적 : 학습능력과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
대상 : 유치원-초등학교 6학년, 능력이 부족한 장애아동
이용 : 학습수준 파악, 학습 진단배치에 이용, 선수학습 능력 및 학습결손 파악



③ 그 외
시지각발달검사 : 읽기/쓰기 문제 아동의 문자학습 준비기능 측정
지각운동발달검사: 지각검사, 운동검사, 시각-운동통합검사로 구성되며, 지각운동능력 측정
Rapid naming test (빨리 읽어내기) : 정확도 검사
비 단어 읽기/받아쓰기

참고문헌
<문헌>
「아동이상 심리학」, Eric J. Mash & David A Wolfe 공저, 시그마프레스, 2008 
「현대 이상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08 
「학습장애 해결의 올바른 대처방안… 학습치료」, 세계일보, 2008년 05월 15일자.

<동영상>
http://club.cyworld.com/5336087913/28232261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405326
http://club.cyworld.com/5336087913/28236248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5&article_id=0000102021
http://www.youtube.com/watch?v=emg7G_cmS5o&feature=related
http://video.naver.com/2008061018091965977
http://club.cyworld.com/5336087913/29087344
http://video.naver.com/200806112306381336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 환불해 주세요...ㅡㅡ;;;
  • trysys***
    (2009.10.17 00:04:42)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상담은 일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번의 면접과정’으로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것 뿐 아니라 그러한 개개의 문제 해결의

  • 학습장애 개념과 치료
  • 학습장애 개념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LD)는 학업, 언어, 말 또는 운동기술 상의 부적절한 발달을 의미하며, 이러한 발달의 지체는 정신지체, 자폐증, 확실한 신체적 혹은 신경학적 장애나, 교육 기회의 결핍 때문에 야기된 것이 아니다. 학습장애는 통상 지능이 보통 또는 보통 이상의 수준이지만 아동기에 (산수와 읽기와 같은) 특정 기술을 잘 학습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 성적이 좋지 않게 된다. 2. 학습장애 원인에 대한 이론연구(1) 심리학적 이

  • [교육심리학] 학업부진,주의력 산만 아동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장애 영역에 비하여 논란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학습장애의 속성상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특히 학습장애의 개념이 혼돈되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영역과는 달리 특정한 또는 기본적인 학업적 영역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말한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LD)’란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에 의해 소개되

  • 학습장애 레포트
  • 장애아도 발음 하나하나를 청취하는 훈련을 받으면 읽기능력이 향상된다고 한다.물론 이러한 발견들이 장애를 갖게 된 원인을 밝혀주는 것은 아니며 단지 학습장애아들의 보편적인 혹성에 대한 것을 알게 해 줄 뿐이다. 학습장애아의 교정 치료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리 쉽게 되는 일이 아니며, 또 한 아동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다른 아동에게도 꼭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심리학적으로는 정보 처리 과정의 결함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보

  • 학습장애의 개념(정의),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 / 200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