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이라크 전 보도에서 나타난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의 보도태도 -포로학대 관련 기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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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문제제기
II. 이론적 배경
1. 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Agenda-setting)효과
2. 뉴스의 틀짓기(Framing)연구
3. 헤드라인(Headline)의 기능
연구문제
III. 연구 방법
분석대상
1. 양적 분석
2. 질적 분석
IV. 연구 결과
1. 양적 분석
(1) 포로학대 관련 기사 보도경향 분석
(2) 헤드라인 분석
분석결과
(1) 포로학대 관련 기사 보도경향 분석
(2) 헤드라인 분석
2. 질적 분석
(1) 5월 3일자 –포로학대 관련 <경향>의 첫 보도
(2) 5월 7일자 – 포로 성학대 관련
(3) 5월 8일자 - 부시 대통령 사과 관련.
(4) 5월 10일자 – 미 럼즈펠드 국방장관 사임관련
(5) 5월 12일 자 – 포로학대자인 미군에 대한 보도태도
(6) 5월 13일자 - 알카에다 미 민간인 참수 관련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Ⅵ.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문제제기

2003년 3월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하면서 이라크 전쟁이 발발했다. 전쟁기간 동안 각 언론사들은 과거에 비해 많은 기자들을 전장으로 파견하고, 실시간으로 전쟁속보를 알리거나 생생한 현장화면을 보여주는 등 국민들의 전쟁에 관한 다양한 관심과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전쟁 보도는 급박하게 돌아가는 전쟁 상황에 대한 예측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진실에의 접근이 차단된다는 점 때문에 보도에 임하는 언론매체를 매우 어려운 입장에 놓이게 한다. 더욱이 이 전쟁에서 우리 언론은 전쟁 당사국은 물론 자국의 이익을 위해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상황에서 그러한 의도를 뛰어넘어 우리 시각에서의 보도를 이룩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했다.
미디어가 사건을 어떻게 틀 지워 보도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미디어가 구성한 틀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고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
이라크 전쟁과 같은 사건처럼 정치․외교․경제․군사문제 등 국제적인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사건일수록 사람들은 이에 대한 정보나 이해가 부족하게 때문에 미디어가 구성하는 현실을 그대로 수용할 수밖에 없고, 그것에 의존해 사건을 규정하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이라크전쟁과 관련 우리 언론이 보도를 통해 어떤 틀을 구성해 놨는가 하는 것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이라크 전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가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라크 전쟁이 한창이던 2004년 4월, 미군의 이라크 포로학대 사진이 언론에 노출됐다. 이 사건은 그 선정성과 잔인성, 이라크 전쟁이라는 사안의 중요성 등을 이유로 전 세계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우리 언론에서도 한달 여간 포로학대 사건을 국제면에서 중요하게 다뤘다. 특히 국군의 이라크 파병 여부를 두고 여론이 엇갈리던 시기였다는 점에서 당시 우리언론의 관련 보도는 파병여론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라크 전쟁, 그 중에서도 미군의 전쟁포로학대라는 특정 사안에 대해 한국의 두 신문매체가 어떤 보도 경향의 차이를 보이는가를 연구하고자 했다. 분석대상에는 평소 논조가 보수적이라 평가 받는 <조선일보>와 이와 대조적으로 중도진보적이라 평가 받는 <경향신문>을 선정 했다.


II. 이론적 배경

1. 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Agenda-setting)효과

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Agenda-setting)효과란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말한다. 매스미디어에 의한 논제설정이라는 개념은 미국의 저명한 언론인이자 학자였던 리프만(Walter Lippman)이 사람들은 매스미디어의 보도활동에 의존하여 현실세계를 인식한다는 뜻에서 “매스미디어가 우리들 머리 속의 상(picture in our heads)을 구축한다”는 견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매스미디어는 수용자에게 “어떻게 생각하도록”(what to think) 하기보다는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what to think about)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코헨(Bernard Cohen)의 설명도 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효과와 일맥상통한다.

논제설정효과를 경험적으로 증명한 맥콤스와 쇼(McCombs & Shaw)는 1968년 미국 대통령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매스미디어가 유권자들의 태도변화에는 별로 효과를 내지 못했지만 공중들에게 무엇이 당면한 주요 논제인가를 설정해 주는 인지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아냈다. 유권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높은 우선순위를 매긴 논제들은 바로 매스미디어가
참고문헌
남재일, <이라크 전쟁 보도의 프레임과 담론>,2004, 한국언론재단
손석춘, <신문 읽기의 혁명>, 2003, 개마고원
안민호,“전쟁 저널리즘의 몇 가지 쟁점들: 이라크전쟁 보도를 중심으로”, 2003,<이라크 전쟁과 언론보도>,삼성언론재단 세미나

안민호, "종군기자와 보도 통제의 역사", 2001, 신문과 방송
오택섭•강현두•최정호, <미디어와 정보사회>, 2003, 나남출판

최현철,“이라크전쟁 보도의 주요 특징”, 2003, <이라크 전쟁과 언론보도>, 삼성언론재단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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