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거버넌스 파트너로서 NGO의 역할과 한계 -민간씽크탱크 `희망제작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정책 거버넌스 파트너로써 희망제작소
Ⅳ. NGO의 한계와 희망제작소
Ⅴ. 희망제작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언
Ⅵ. 결론
본문내용
2. NGO 정책거버넌스를 위한 조건 및 전략

기존의 정책 비판
정치적 기회구조
여론의 지지

NGO의 역량 확보

.
.
.
의제 설정과 입법 자문

사례) 녹색뉴딜 국제세미나
정부는 ‘저탄소 녹생성장’을 정책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많은 정책들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희망제작소에서는 [위기의 시대, 지구촌이 선택한 녹색경제]를 주제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정책방향과 부합하는 국제세미나를 주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논쟁 중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장기적 관점에서 짚어보고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봄으로써, 정부가 추구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즉, 녹색사회로의 비전과 과제를 모색을 한다. 이러한 세미나를 통해 희망제작소는 정부정책의 의제설정과 입법자문의 역할을 수행한다.


창의적인 정책 제안

사례1) 2009년 4월 3일 희망협약 체결
희망제작소는 민간싱크탱크로 시민들의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마포구와 민간 싱크탱크인 (재)희망제작소가 각종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로써 그 동안 관료적 시각으로 제안된 각종 정책들이 시민 아이디어를 통해 피부에 와 닿는 생활 밀착형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
.

Ⅵ. 요약 및 결론

정책 거버넌스 파트너로써 희망제작소의 역량은 충분해 보임

정책 거버넌스의 발전은 시대적 요구

더욱 발전하는 NGO 기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선미 ․ 이기호, 『한국사회운동의 과제와 전망』, 서울, 개마서원, 1997.
김광식, 『한국NGO-시민사회단체, 21세기의 희망인가?』, 서울, 동명사, 2000.
김동춘 외, 『비정부조직(NGO)란 무엇인가』, 서울, 아르케, 2000.
박상필,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 한울. 2008.
박재창, 『정부와 NGO』, 法文社, 2002.
주성수, 『NGO와 시민사회』,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6.
주성수, 『시민사회와 제3섹터』, 서울, 한양대 출판부, 1999.
차명제 외, 『NGO란 무엇인가』, 서울, 아르케, 2000.
임성학, 정책결정 거버넌스, 국정관리연구 2권 1호, 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 2007
유기삼, 정책참여자로서 NGO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부패방지법 제정과정을 중심으로, 2002
남상민, 정책옹호동맹체모형(ACF)과 새만금 사업에서의 NGO 역할, 2005
오경식, NGO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한국행정연구원, 정부와 NGO간의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프로젝트 자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지역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 - 서울시 강서구를 중심으로 -
  • 한계를 극복하면서 한국의 지방자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용연, “구민생활과 주민자치단체-주민자치센터 모형개발을 중심으로”, 「광주전남행정학회보」, 제6호, 1999, pp.149~150그리고 20세기 국가중심 사회와는 달리 오늘날의 21세기는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시민참여와 지역발전을 위한 공사협력체계를 이루는 로컬거버넌스(Local Governance)가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정부와 행정의 효율성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와 사회복지협의체
  • 를 중요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했고 이는 과거 사회복지 정책이 주로 정부 주도 아래 공공복지로 시행되었던 것이 민간복지의 부분을 중요하게 인식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 (2003 .7.30)으로 지역사회복지 협의체가 설치 가능해짐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의 다원화와 함께 공공과 민간의 효율적 역할분담이 강조되고 있다.특히 2005년 9월 「희망한국21」에서 발표되었던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편에서 강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를 실시함으로써 사회복지도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등 지방자치와 사회복지가 중요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과거 사회복지정책 내지 사회복지사업은 주로 정부의 주도 아래 시행되었으나 지방자치화가 되고 부터 민간복지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어 공적사회복지체계와 함께 민간 사회복지체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지역복지(community welfare)란 지역주민의 표준적 생활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국

  • [정책결정과정 분석] 청계천 복원 사업 정책 결정과정 분석,청계천 복원 사업 관련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연구, 의제설정과정, 정책결정과정, 갈등해결과정, 정책 결정과정 문제점, 정책 결정과정 전망
  • 를 설정하였다.(2) 정책수단서울시는 위와 같이 설정된 상위하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청계천 복원 사업》 (Cheong-gye-cheon Restoration Project)을 정책 수단으로 채택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① 시행계획서울시는 2002년 7원 민선3기 시정을 시작하면서, 그간 민간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논의되던 청계천복원사업을 시의 핵심정책과제로 설정하여 본격적인 추진에 착수하였다. 청계천 살리기 연구회 등에서 제시되

  • [정책결정과정 분석] 청계천 복원 사업 정책 결정과정 분석, 의제설정과정, 정책결정과정, 갈등해결과정, 정책 결정과정 문제점, 정책 결정과정 전망
  • 를 설정하였다.(2) 정책수단서울시는 위와 같이 설정된 상위하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청계천 복원 사업》 (Cheong-gye-cheon Restoration Project)을 정책 수단으로 채택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① 시행계획서울시는 2002년 7원 민선3기 시정을 시작하면서, 그간 민간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논의되던 청계천복원사업을 시의 핵심정책과제로 설정하여 본격적인 추진에 착수하였다. 청계천 살리기 연구회 등에서 제시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