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 광고가 소비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간접광고(PPL)의 개념과 유래
2. 문제의 초점
3. 간접광고(PPL)의 유형과 실제
4. 간접광고(PPL)의 문제점
5. 대안을 대신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간접광고(PPL)의 개념과 유래

광고는 주로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해 발전해 왔다. 그것은 한정된 시간과 지면 안에서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광고의 이러한 메시지 전달 방식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수단으로 그 효과를 입증시켜왔다. 그러나 오늘날 기존의 매체를 이용한 직접광고에 있어, 광고물량 수가 급증하여 그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은, 소비자들의 직접광고에 대한 회피현상을 증가 시키게 된다. 이에 ‘영화나 TV 드라마 등에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극 중에 자연스럽게 등장시켜서 관람 차태호, 「매체 내 간접광고(PPL)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08
객이나 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노출시켜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이 간접광고의 한 수단으로서 오늘날 각광을 받고 있다.
간접 광고로서의 PPL(Product Placement)은 상업 영화의 본고장인 미국 할리우드 영화를 기원으로 한다. 할리우드의 PPL은 1945년 <밀트레드 피어스>에서 주인공인 존 크로포드가 ‘비번 위스키’를 마시는 장면에서부터 시작 되었다. 그 후 1982년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E.T>에 등장했던 ‘M&M' 초콜릿이 <E.T> 개봉 3개월 만에 30%의 매출 신장 효과를 올려 PPL의 장밋빛 미래를 제시했다. 이후 거의 모든 할리우드 영화는 PPL의 타깃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맨 인 블랙>의 레이밴 선글라스, <포레스트 검프>의 애플, <007>시리즈의 BMW 등 그 규모 또한 점차 방대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경우에도 PPL은 영화나 드라마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뮤지컬,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PPL은 ‘작품의 제작비 충당’이라는 명목 아래서, 작품 제작의 필수 요소로까지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2. 문제의 초점

본고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작품 속에서 간접 광고가 소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PPL의 출현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작품의 흐름과 전혀 상관없이 오로지 홍보를 위해 상품이 노출되는 것을 보면, 그것이 마치 상품을 홍보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PPL이 문제가 되는 까닭은 그 전달 방식에 있다. 직접적으로 상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반 광고의 직접 전달 방식과 달리, PPL의 경우 간접 전달 방식을 택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본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상품에 대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받게 된다. 이는 작품 속 상황 또는 등장인물의 이미지와 결부되어 소비자의 의식과 무의식에 작용하게 된다. 결국 PPL에 과도하게 노출된 소비자들은 주체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고 그것에 의해 조작된 소비 형태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집중하여, PPL에 대항하는 주체적인 소비자의 모습을 그리고자 한다. PPL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어떤 유형이 있으며 그것이 우리의 삶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소비 생활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는지 알아보겠다. 이를 통해 PPL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항하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3. 간접광고(PPL)의 유형과 실제

소비자들은 직접 전달 방식의 광고를 접하면서, 자신이 현재 상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 받고 있다는 의식을 가진다. 따라서 그 메시지는 소비자 개인 상황과 성향
참고문헌
김재희, 안정태, 「TV 드라마 속 간접광고(PPL)의 효과 측정」, 한국심리학회, 2004
차태호, 「매체 내 간접광고(PPL)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접광고가 소비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 149947***
    (2023.09.29 18:25:15)
회원 추천자료
  •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아동소비자시장의 특성
  • 소비자의 특성1) 자유재량 소비액의 증가2) 소비욕망에 대한 절제력 부족3) 대중매체에의 과다한 노출4) 가계의 구매행위에 직, 간접적인 영향력 행사5) 소비자교육 기회의 부족3. 아동소비자의 유형1) 엄마 의존 소비자2) 초보적 소비자3) 합리적 소비자4) 적극적 소비자Ⅱ. 아동소비자 시장의 특성1. 아동소비자 시장의 급성장2. 고급화 및 다양화Ⅲ.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1. 비합리적인 소비생활2. 또래집단의 영향3. 광고의 영향1) 광고에

  •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아동소비자시장의 특성
  • 소비자의 특성1) 자유재량 소비액의 증가2) 소비욕망에 대한 절제력 부족3) 대중매체에의 과다한 노출4) 가계의 구매행위에 직, 간접적인 영향력 행사5) 소비자교육 기회의 부족3. 아동소비자의 유형1) 엄마 의존 소비자2) 초보적 소비자3) 합리적 소비자4) 적극적 소비자Ⅱ. 아동소비자 시장의 특성1. 아동소비자 시장의 급성장2. 고급화 및 다양화Ⅲ.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1. 비합리적인 소비생활2. 또래집단의 영향3. 광고의 영향1) 광고에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소비자 행동 유형관여의 수준과 유형이 마케팅에 주는 영향관여도의 결정적인 원인개인적 요인제품적 요인상황적 요인동기동기란무엇인가? 동기와 성격은 엄격히 구분할 수는 없으나 성격은 관습적인 행동과 행동적 특성에 의하여 나타나는 반면 이러한 행동은 개인의 동기에 의하여  많은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동기란말은 조직체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에서 동기는 MOTIVE와 M

  • [생활과학의 이해] 소비자 욕구에 따른 생산 제품의 변화 분석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고,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문화가 변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욕구가 제품 생산과정에 반영 되는데 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생산자가 소비자들의 욕구를 미리 파악하여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간접적인 유형과, 소비자가 직접 생산과정에 개입하는 직접적인 유형이 있다.전자의 경우, 이전에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현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전시기에는 제품의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

  • 현대사회의 이미지 중심 소비에 대한 비판적 통찰
  • 광고들이다. 광고들은 쏟아지는 광고 있는 이미지의 전시장과도 같다. 과연 이미지란 무엇일까. 이미지는 근대 사회에 이르러 새롭게 탄생한 개념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모호한 특성으로 인해 그 실체를 찾아보기란 매우 힘들다. 이미지는 현대인의 소비 생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경우 이미지가 소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자각하기가 힘들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미지의 영향, 나아가 이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