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사] 무신집권기 결사운동과 교선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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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결사운동의 배경
2. 修禪社의 성립과 전개
1) 修禪社의 성립
ⅰ) 定慧結社의 취지
ⅱ) 定慧結社의 창립과정
2) 지눌
ⅰ) 지눌의 禪사상
ⅱ) 교선통합
ⅲ) 修禪社운동
3) 혜심
4) 修禪社와 최씨무인정권
5) 修禪社의 사상사적 의의
3. 백련사의 성립과 전개
1) 백련사의 개창
2) 요세
3) 백련사와 최씨무인정권
2) 백련사의 사상적 배경과 특징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고려후기의 신앙결사는 불교가 당시 사회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자기모순을 인식하고 이를 개혁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 자각 반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징은 중앙집중적인 교단체제에 대해 개별적, 독자적인 지방불교의 형태로 전개되었다는 점, 또 주도세력 및 구성원은 주로 신앙상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자발적, 개인적 차원에서 참여했으며, 대체로 지방의 중간신분층, 독서층과 그 이하의 신분층의 참여와 후원으로 결성되고 유지되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본고에서는 수선사와 백련사를 중심으로 이 시기 신앙결사의 면모를 알아보고, 당시 집권층이었던 최씨정권과의 관계와 당시 불교계의 과제를 통해 신앙결사의 의미를 찾아볼 것이다.

1. 결사운동의 배경
12세기 후반부터 고려는 급격한 전환기를 맞았다. 정치적으로 무신이 새로운 지배세력으로 등장하여 개경의 문신문벌을 크게 약화시켰고, 13세기 초에는 새로이 등장한 몽고의 세력이 위협으로 나타났다.
13세기의 불교계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는 무신집권에 의해서 개경문벌과 결탁된 교종세력을 약화시킨 것이라 하겠다. 선종은 출신성분이나 지원세력으로 보아 그들의 세속적 기반은 교종에 비하여 낮은 신분 출신이었으므로 문벌 자제가 아닌 점에서 무신집권자들과 밀접하였으며, 이들은 서로 지원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교종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이해관계가 상통했으리라 생각된다. 무신집권자들은 선종과 천태종을 후원하였고, 따라서 불교계의 중요한 지위인 국사, 왕사도 이 두 가지 종파에서 독점하였으며, 지방 불교적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사회적인 면에서 보면 불교계의 구심점이 개경에서 지방으로 옮겨진 점이 두드러진다. 13세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몽고의 침입은 수도인 개경과 그 부근의 지역에 큰 타격을 주었고, 결국 강화도로 천도하기에 이르러 당시의 고승들은 자연히 지방에서 활동기반을 굳힐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왕실, 문인귀족과 연결되어 있던 개경의 사원들의 위치를 크게 약화시키는 대신에 지방의 사원들이 중심적인 도량으로 발전하였다. 불교의 중심무대가 개경에서 지방으로 옮겨졌다고 하는 사실은 단순한 지역적인 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교의 내용이나 성격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다.
송광산 수선사나 만덕산 백련사는 바로 이와 같은 예이며, 이들은 결사운동이 일어난 수많은 사원 가운데서도 가장 번성한 곳이었다. 이 시기의 결사운동은 지방불교의 자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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