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성 격
― 개념, 사례 연구 및 토의 -
Ⅲ. 가 치 관
― 개념, 사례 연구 및 토의 -
Ⅳ. 스트레스
― 개념, 사례 연구 및 토의 -
Ⅴ. 관련사례

Ⅵ. 결 론
― 느낀점 -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인간은 살아가면서 모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조직에 대한 경험을 한다. 또한 여러 조직에 소속되어 그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일상적인 삶을 살고 있다. 자신의 자그마한 경험을 가지고 그려진 조직의 모습은 자신의 행동과 판단을 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우리는 조직 생활을 하면서 사람, 좁은 의미로 개인과 관련한 부분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조직 내에서의 개인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스트레스 의 개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사례를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Ⅱ. 성격

1. 개념 정리

1) 성격의 개념
성격이란, 개인을 타인과 구별하는 독특하고 안정된 특성을 말한다.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상황적 요인에 기인한다. 유전적 요인이란 개인 외모, 체격, 생리적인 조건 등은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는 생각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유전적인 요인보다 더 중요한 요소로,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으로 문화, 사회 경험 등이 있다. 또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상황적 요인이 있다.

2) 성격의 이론
성격특성이론이란, 성격이 독특한 특성으로 구성되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는 이론으로Allport는 성격은 개인을 특정질 수 있는 기본 요소로 일반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Cattel은 요인분석을 통해 16가지 성격차원으로 분류하고 이를 기본 특성이라고 주장 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이란, 개인의 성격이 내부에 존재하는 상황, 갈등에 의해 발전을 전제로 하는데, Freud는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무의식적 요소라고 하였다. 무의식 세계에는 인지할 수 없는 사고, 욕망, 충동 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개인의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지배한고 한다. Jung은 유전적 본능적 요인보다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였다.
성격발달이론이란, 성격이 연령에 따라 발달한다는 이론과, 연령에 상관없이 수평으로 발달한 다는 연구의 이론으로, Freud는 개인의 성격이 성적 본능과 관련 있다고 설명하였으며 Erikson은 사회적 적응을 중요시 하고 성격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세분하여 설명하였다. Argyris는 성격은 나이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미성숙에서 성숙한 상태로 발달한다고 한다.

3)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 유형
- 개인의 성격을 건강과 관련시킨 성격 유형인 A유형/B유형(Type A/Type B) 은 심장질환에 대해 연구하던 Friedman과 Roseman에 의해 시작된 개념이다.
A유형은 과업지향적이고, 시간에 대한 절박감, 적대적인 경쟁, 높은 표준을 설정하고, 어렵고 복잡하며 도전적인 과업을 택하는 특성이 있다.
B유형은 시간에 압박을 받지 않고, 덜 경쟁적이며 최고경영자와 같이 여러 가지를 심사숙고하여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내향성/외향성(Introversion/Extroversion)은 상황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개인의 에너지가 내부와 외부 어느 쪽을 더 지향하는가를 말한다.
내향성은 반응 에너지가 내면화되어 집중력이 있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며, 세밀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성향을 나타내 재무, 회계, 기술직에 적합하다.
외향성은 반응에너지가 외적으로 나타나 표현력이 풍부하고 활동적이며,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갈등과 스트레스도 비교적 잘 수용한 성향으로, 판매, 영업, 일반 관리직에 적합하다.

통제위치(Locus of control)는 Rotter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인생의 결과에 대해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내재론자는 자신이 운명의 주인이라 믿고 자신을 자율적인 인간으로 보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동기수준이 높고, 자신의 노력 여부에 따라 성과를 결정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창조적인 직무를 맡기고 노력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참여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외재론자는 자신을 운명의 인질이라 생각하고 삶의 결과는 외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어 높은 복종이 요구되는 단순 노동, 완전한 통제 하에 규정대로만 하면 되는 직무가 효과적이며 지시적 리더십이 적당하다.

성취지향성(achivement orientation)은 높은 성취목표를 선호하고 높은 수준의 과업에 관심을 두고, 도전적인 기술과 문제해결에 성취동기가 강한 성향이므로 조직에 적용할 때에는 구성원들의 성취동기를 측정하여 과업 난이도에 맞도록 배치한다면 동기부여를 증가시킬 수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강정애,권순원,양혜현,조은영,태정원지음. 시그마프레스.
현대인의 정신건강. 장연집,박경,최순영 공저. 학지사
인터넷 MBC뉴스 2008년08월14일자 『행복지수와 돈, 후진국』
내일신문 2008년8월13일자 『업무성과와 스트레스 관련 기사』
아주경제 2009년4월17일자『직장 내 스트레스 해소, 생산성 향상과 직결』
파이낸셜 뉴스 2009년3월31일자 『인사담당자 90% 직원 상담실 운영 필요』
조선일보 2000년08월18일자 문화 17면 기고자: 정재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사 자기소개서 - 면접기출 답안 체육교사 자소서 기간제교사 체육교사 지원동기 및 포부 면접자료 교육관 및 가치관 교과학습 지도계획 학생 인성지도계획
  • 스트레스 관리와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격려하고자 합니다3) 체육 활동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할 계획입니까?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게임을 통해 체육 수업을 재미있고 도전적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사와 요구를 반영하는 맞춤형 활동을 설계하여 모든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4)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이 직면하는 장애물을

  • [교육심리학]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학교교육과 정신건강과목명 : 교육심리학담당교수명 : 학과 : 제출자 : 목 차Ⅰ. 서 론 1Ⅱ. 본 론 11. 정신건강의 개념 11) 정신건강의 정의 12) 건전한 성격 22. 정신건강의 요인 2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3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3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3.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3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3(1) 학교의 물리적 환경 3(2)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3(3) 교우관계 4(4) 학업성

  • [사회복지 조사론]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여가활동의 상관관계
  • 스트레스 근원에서는 자신, 친구/대인관계, 학교생활 ,가정생활 순서로 나타났고, 스트레스 장애로는 친구/ 대인관계 자신, 학교생활, 가정생활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생활 영역에서는 진로문제, 학사문제, 적응문제의 순서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진로문제는 졸업 후 미래에 대한 불안은 의미한다. 김봉민(1991)의 연구에서, 순천대학생들은 대학생활 중에 서 성격, 취업 및 진로, 사회정의 ,이성교제, 가정경제, 성, 가치관,

  •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트레스나 갈등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는 의사소통 유형을 제시하고 사례를 통해 구체적
  • 가치관, 성격, 외부 문제 등 다양한 요인이 소통이나 기능 부전은 결국 가족 간 불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족치료의 선구자인 사티어는 경험적인 가족치료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자존감을 문제와 치료 목표를 진단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제시했습니다. 사티어는 또 사람들이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에 대해 공통된 특징을 발견하고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보호와 생존 전략으로 해석했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사티

  • 자기self에 대한 구성개념및 구조를 중심으로 본인의 자기개념sel
  • 스트레스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다.스트레스는 인간이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될 때 느끼게 되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을 말한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사람들이 대응하는 방식은 스트레스가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를 결정하게 된다. 스트레스의 세가지 범주로는 환경적 자극이나 조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신체적 적응반응과 질병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응으로서의 스트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