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셸링과 헤겔의 미학 -미학에서 예술철학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독일 예술철학의 배경
2. 셸링의 예술철학
3. 헤겔의 예술철학
4. 헤겔의 음악이론과 낭만주의에 대한 견해 분석
5. 셸링과 헤겔 철학의 비교
6. 결론 : 칸트 미학에서 예술철학으로
7. 낭만주의 미술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로부터 발췌
이로써 칸트는 예술의 영역에서 진리에 대한 물음을 제기 하지 않는 미학의 자율적 토대를 정립하지만, 동시에 '미'가 철저한 주관의 영역에 예속됨으로써 예술이 진리의 영역이 아니게 되었다. 즉 칸트는 아름다움은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인 철학의 객체로 적합하지 않다고 여겼던 것이다.
그러나 칸트가 미학을 주장했던 것과 달리, 18세기 말의 독일 관념론자인 셸링과 헤겔은 예술’철학’을 주장했다. 셸링과 헤겔은 예술을 통해 절대자와 진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보았으므로, 예술 또한 철학의 영역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런 연유로 헤겔과 셸링이 칸트와 달리 예술철학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조원 박상은의 의견
이처럼 18세기 말 경 독일에 예술철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성과 인본주의이다.
근대이념(근대성)의 특징은 정신과 경험의 이분법적 분리로서, 자연히 양자의 통일을 위한 노력이 수반된다. 미학 역시 이러한 통일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추상적 이념인 미와 경험적 실제인 예술의 통일, 즉 이념과 경험을 매개·종합하는 방법론의 하나로서 연구되었다.
또한 근대 철학 사조는 ‘정신의 탐구’로, 특히 독일 관념론자들에 의해 이러한 탐구가 진행되었다. ‘미’는 근대정신의 본질적 특징 중 하나로서 미학에 포착되어 연구된다. 이런 맥락에서 미학의 궁극적인 대상은 개별 예술보다는 그러한 예술들의 모태가 되는 정신 그 자체로 나아가게 된 것이다. 따라서 미학은 미론, 예술론을 넘어 ‘(예술)철학’으로 나아가게 된다. 즉 추상적 미론과 경험적 예술론으로는 정신의 연구를 할 수 없으므로 이들은 미학의 충분조건이 아니며, 이로서 예술‘철학’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된 것이다.
또한 근대에는 신본주의를 극복한 인본주의가 사상의 기반이 되었다. 즉 인간 본성 연구가 철학적 고찰의 중심으로서 떠오르게 된 것이다. 그런데 유한한 육체와 무한한 정신을 함께 가지고 있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모순적이다. 이는 “인간은 먼 곳의 별빛을 보면서도 대지에서 한 치도 발이 떠 있을 수 없는 이율배반적 존재이자, 유일하게 이 이율배반을 인식하고 있는 존재이다.”라는 문장을 통해 잘 드러난다.
즉 인간은 ‘자기 지양적 유한성’ 을 본질로 삼는 유한자로서, 무한성을 인식함으로 인해 자신의 유한성을 깨닫고 자신의 유한성을 극복하려는 특수한 존재이다. 근대 인간은 이성적 자유의 무한성과 감성적 제약의 유한성의 모순을 의식하고 이 양자의 매개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며, 이 노력의 결과로서 18C 말 독일에 예술 ‘철학’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2. 셸링의 예술철학
1) 셸링 철학의 배경
칸트에서 시작하여 헤겔을 최후의 완성자로 하는 독일 철학의 흐름은 독일 관념론이라 불린다. 당시의 독일은 유럽제국 가운데 아직 근대국민 국가도 형성하지 못한 후진국이었다. 독일의 관념론은 난해하지만, 시대를 깊이 간직하고 있다. 그 시대는 바로 프랑스 대혁명의 시기이다. 프랑스대혁명에 의해 새롭게 열려진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응이 그 당시의 철학의 숙제였다.
셸링 당시의 철학은 칸트철학에 대한 비평 그 자체였다. 데카르트는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의 이분법이라는 인식의 지도를 남겼고, 칸트는 근대적 인간의 분열된 모습을 남겼다. 칸트철학은 세계를 현상의 세계와 현상을 초월한 세계로 나누고, 우리의 의식을 이론적인 의식과 실천적인 의식으로 구분했으며, 인간을 존재와 의식으로 분열시켰다. 이로 인해 칸트 이후의 철학은 이 분열을 다시 통일 시키든가,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선언하든가,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셸링은 피히테와 함께 칸트와 헤겔을 잇는 철학자이다. 피히테는 칸트가 가져온 분열을 인식하는 우리의 정신과 실천하는 우리의 정신의 통일에 의해 칸트를 뛰어넘으려 하였다. 셸링은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으로 칸트를 뛰어넘으려 하였다.
- 참고문헌
-
[도서]
Herbert Marquse/정항희, 『이성과 혁명 Reason and revolution』(법경출판사, 1991)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두행숙,『헤겔미학』(나남, 1996)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한동원 외,『헤겔 예술철학 (베를린 1823년 강의. H. G. 호토의 필기록)』(미술문화, 2008)
고든 그레이엄/이용대, 『예술철학』(이론과 실천, 2000)
오희숙, 『철학속의음악 』(심설당, 2009)
김혜숙, 『셸링의 예술철학』(자유출판사, 1992)
[논문]
안네마리 게트만-지페르트/권정임,『헤겔의 예술규정-미에서 추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예술 형상화의 스펙트럼에 대한 고찰』(철학과 현실사, 헤겔연구 10호, 2002)
심철민,『셸링(Schelling) 예술철학에 나타난 예술 개념의 분석』(2005)
[인터넷 강의]
Art & Study : 김상봉 교수,『근대미학의 이해: 셸링, 헤겔, 쇼펜하우어, 마르크스』
http://skhu.artnstudy.com/Lecture/default.asp?lessonidx=sbKim03&lessonpart=philosoph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 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보육교사에게 있어, 근무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단체결성권을 갖는 근로성에 기반을 둔 권리와 영유아를 지도하고 평가하는 보육전문성에 기반을 둔 권리 중 어느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 보시오 (보육교사론)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