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문제제기

Ⅱ. 본론
1. 뮤지컬 산업
1-1. 뮤지컬의 개념
1-2. 뮤지컬의 역사
1-3. 조사 대상
1-3-1. 장르 범위
1-3-2. 시간적 범위

2. 산업 분석 모형
2-1. SCP 모형
2-1-1. 시장구조분석(Structure)
• 시장집중도
• 제품차별화
• 진입장벽
• 탈퇴장벽

2-1-2.시장행위분석(Conduct)
• 가격전략
• 광고
• 제품전략
• R&D

2-1-3.시장성과분석(Performance)
• 뮤지컬공연(연극 포함) 관람률 및 관람횟수
• 뮤지컬공연 관람객 규모
• 뮤지컬공연 평균 관람 빈도 및 선호 뮤지컬 유형
• 입장권 가격 대비 공연 만족도
• 관람활동으로 지출비용
• 재정현황
• 수입 및 지출 비중

2-2. The Five Forces Model of Competition
(1) 진입자
(2) 경쟁자
(3) 대체제
(4) 공급자
(5) 구매자

2-3.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Opportunity)
• 위기(Threat)

3. 쟁점

4. 향후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6만… ‘오페라의 유령’ 단기 최다 관객 동원.
123만… 14년째 공연 ‘명성황후’ 누적 관객 수.
뮤지컬은 2000년대 중반 이후 가장 각광받는 예술 장르의 하나가 됐다. 티켓예매 사이트 인터파크ENT에 따르면 2007년 57%의 성장세를 기록한 뮤지컬은 경기침체가 시작돼 소비자가 가장 움츠러들었던 2008년에도 36% 성장했다. 유료관객 수입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뮤지컬 시장은 불황에도 성장하고 있다. 본래 주 고객층이 구매력을 가진 30대 이상인 데다가 뮤지컬이 최근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는 50대 이상 중년층의 문화생활 욕구를 가장 재미있고 고상하게 충족시켜주는 콘텐츠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영종도에 2013년까지 한국판 브로드웨이를 건설하는 아시아 최대의 '영종 브로드웨이 복합 문화단지'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가적으로 외국에서 자본을 유치해 뮤지컬 특구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국내 뮤지컬 산업은 성장세가 높으며, 앞으로도 투자가치가 있는 산업일 수 있다.


1-1. 문제제기

세계를 거머쥘 것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하다가 거품이 빠지면서 그만큼 빠른 속도로 가라앉은 영화산업과 뮤지컬 시장의 상승세는 닮은 데가 많다.
첫째, 대기업 자본의 유입이 시작됐다. 이미 CJ엔터테인먼트는 뮤지컬의 메이저로 등장하고 있고, 싸이더스 등도 뮤지컬에 관심을 보이있다. <싱글즈>, <은행나무 침대>, <댄서의 순정>, <조용한 가족> 등은 모두 싸이더스, CJ엔터테인먼트 등 거대 영화 제작사들이 현재 뮤지컬로 제작 중이거나 뮤지컬 화를 타진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최근 충무로가 뮤지컬 산업에 뛰어드는 배경에는 영화, 드라마의 한류 붐을 이어서 뮤지컬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거대한 청사진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영화나 드라마의 뮤지컬 화 작업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문화상품으로 제작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본격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수백만 명이 관람한 영화를 재가공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짧고 흥행 실패 확률이 낮은 데다, 기획부터 공연 수익 정산까지 8개월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아 영화에 비해 투자자금 회수가 빠르다는 이점까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지 국내 트렌드만은 아니다.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헐리우드가 브로드웨이를 넘보고 있다. 최근 드림웍스, MGM, 뉴라인, 유니버설, 워너브라더스 등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브로드웨이 뮤지컬 제작에 본격적으로 가담하고 있고, 이미 디즈니는 <라이온킹>, <미녀와 야수> 등 흥행에 크게 성공한 뮤지컬을 만들어서 영국에 의존적이었던 뮤지컬 산업을 미국중심으로 전환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영화 제작사들이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DVD 판매, 리메이크 판권, 속편 제작, 비디오게임 제작 등 부가수익을 전 세계 시장에서 거둘 수 있고, 또한 세계적으로 히트하면 10년 이상 오랜 기간 동안 무대에 올려 져, 한두 달 만에 끝나는 블록버스터의 대박 영화보다도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은 영화 <주라기 공원 1편>에 비해 제작비가 8분의 1인데 수익은 2배 이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런데 아직 국내 뮤지컬 산업은 산업화 초기로서 유아기 수준에 불과하다. 좁은 국내 뮤지컬 시장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다 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영화계와 공연계의 과당경쟁, 해외 공연물의 수입가 상승, 기업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 초래, 출연료 상승에 따른 제작비 상승 등이 바로 그것이다. 뮤지컬 산업은 영화 산업보다 더 위험하다고 판단된다. 영세 제작사의 수가 대단히 많지만 대형 제작사와 영세 제작사 사이의 격차가 지대하다. 소형 제작사가 만들기에 사실상 불가능 한 대극장 작품과 소극장 작품(영화로 따지면 블록버스터와 저예산 영화)의 티켓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영화계의 뮤지컬 시장 진입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뮤지컬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역할을 함으로써 영화계와 공연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 연예인들이 뮤지컬 무대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따라서 출연료가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뮤지컬 시장에서 제작비 상승은 대형 뮤지컬과 소형 뮤지컬의 격차를 벌리고, 손익의 갈림길을 좌우할 만큼 영향이 크다.
참고문헌
<2008 뮤지컬 실태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이지희

http://blog.naver.com/artschoi?Redirect=Log&logNo=90046459076

http://blog.naver.com/psh7985?Redirect=Log&logNo=600645699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설계] 뮤지컬 산업 분석과 조직 재설계
  • 뮤지컬 산업 분석과 조직 재설계 Intro공연 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본적 조직 구조 설정기존 기업의 조직 구조도환경분석을 바탕으로 한 조직 재설계5C에 의한 외부 환경 분석새로운 조직의 여러 가지 운영방식공연 산업공연산업은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공간에서 상호 교감하는 연극,뮤지컬, 음악,무용 등의 콘텐츠 기획, 제작, 공연, 유통과 관련된 산업공연 산업의 현위치공연 산업문화 산업 전년대비 산업 규모 증가율예술 → 산업공연예

  • 한국 뮤지컬 산업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00
  •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 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 규모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목 차Ⅰ. 서 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뮤지컬은 더 이상 예술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의 문제이다.』Ⅱ. 본 론1. 뮤지컬 산업의 이론적 정리 - (저서 및 논문 참조해서 정리)1) 뮤지컬 산업의 개념 (사전적, 산업적, 문화관광부의 정의)2) 뮤지컬 산업의 역사3) 뮤지컬 산업의 특성4) 뮤지컬 산업의 산업화적 관점2) 뮤지컬 산업의 투입과 산출 (제작비와 매출)2. 국내 뮤지컬 산업 분석(뮤지컬 시장 및 관

  • CJ엔터테인먼트 뮤지컬사업확장계획
  • 뮤지컬 사업 확장 계획CJ Entertainment 내 공연사업팀의 사업 내용을 확장KAIST-CJ Business Plan Competition - ARGO1. 뮤지컬 사업 소개- 뮤지컬 투자, 배급 서비스 - 뮤지컬 투자, 배급 사업의 구체화- 투자, 배급의 Business System- 사업요소와 가치 창출 2. 뮤지컬 산업 소개- 뮤지컬 시장의 현황 및 개요- 뮤지컬 시장의 성장 가능성- 뮤지컬 시장 내 경쟁구도 분석- 뮤지컬 시장의 장애 요인3. 뮤지컬 사업 확장 계획- 사업 확장 실행계획- 장기 전략 및 성장 비전

  • [여가론]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및 관광산업으로의 발전방안
  • 대한민국, 뮤지컬을 즐기다목차연구 개요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연구 내용연구 결과 요약여가 선용으로써의 뮤지컬평균 여가 시간월 평균 여가 비용뮤지컬 공연 관람 실태뮤지컬 공연 만족도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창작/제작 현황유통 현황국내 뮤지컬 제작 현황해외 뮤지컬 산업 현황연구 결과 분석우리나라 뮤지컬의 특징 및 문제점뮤지컬 산업의 성공 가능성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성공 사례 및 해외 뮤지컬 성공 사례결론 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